1. 발정징후와 발정주기
    돼지는 계절에 관계없이 연중 계속적으로 발정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발정이 오므로 항상 번식에 공용할 수 있으며 돼지의 번식은 발정과 교배에서 출발하므로 발정이 올 경우 적기에 교배하는 것은 년간 모돈 회전율 및 모돈 생산성을 높이는데 대단히 중요한 일이다.
           
    가. 발정의 일반징후
      (1) 외음부가 붉게 충혈되고 팽대해진다.
  (2) 음부에 유백색의 점액물질이 고이거나 흐른다.
  (3) 행동이 불안하며 활동성이 증가된다.
  (4) 식욕이 감퇴된다.
  (5) 사람이 등아래 부분을 손으로 눌러 체중을 실어도 움직이지 않는다.
  (6) 숫돼지의 승가를 허용한다.
  (7) 혼합사육시 타 암가축에 승가행동을 하며 구애행동을 한다.
           
    나. 발정주기
      발정주기는 개체 차이가 있으나 평균 21일이며 경산돈의 발정주기는 평균 22.2일이고 미경산돈의 경우 평균 20.4일로 약간의 차이가 있다.
           
    다. 발정 지속시간
      평균 58시간이며 경산돈의 경우 평균 70시간, 미경산돈의 경우 54.7시간으로 미경산돈이 경산돈에 비해 일반적으로 발정 지속시간이 짧다.
           
    라. 이유후 발정재귀
      자돈이유후 발정재귀는 포유자돈수, 포유기간, 이유 후 모돈의 영양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다. 빠른 경우 이유후 2일 늦어도 17일내에는 재발정이 온다. 대부분 1주일 이내에 발정재귀되어 평균 6일 내외에서 발정이 재귀된다.
           
  2. 배란
    자돈은 출생시 이미 수십만개의 미성숙 상태의 난자를 보유한 상태에서 태어나고 자돈이 성숙 후 호르몬 자극에 영향을 입어 배란주기에 따라 정해진 순서에 의해 발달, 성숙하여 일어나는데 간략히 정의하면 배란이란 난소가 성숙하여 난소표면의 난포로부터 수정에 필요한 난자가 배출되는 것을 말한다.
           
    가. 배란시기
      배란시기는 교배적기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중에 하나이다. 성숙난포가 파열되고 성숙한 난자가 배출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2시간 정도이며 배란은 발정 개시후 31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되며 배란시간은 발정지속시간이 짧으면 빠르고 길면 늦는 경향이 있다. 육안적으로 판단할 때는 암퇘지가 발정징후를 보인 후 행동이 느슨해지는 시기가 배란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나. 배란수
      돼지의 배란수는 최소 8개에서 최대 21개로 평균 14개 정도이다. 년령별로는 표 1에 나타나 있다. 미경산돈은 평균 16.8개로 산차가 증가함에 따라 배란수가 증가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1. 돼지의 월령별 산차별 배란수
   
구분
월 령
배란수(개)
구분
산차(산)
배란수(개)
미경산
초 배란수
10개월 미만
10∼12개월
11.9
12.3
14.0
경산
1
2
3
15.5
17.0
18.3
           
  3. 교배적기
    수태는 숫돼지의 정자와 암돼지의 난자가 암돼지의 수란관에서 결합하여 수정난이 되며 이 수정난은 난관을 거쳐 자궁으로 내려와 착상하고 발육하게 되므로 신선한 정자와 난자가 결합하여야 이상적인데 이것은 바로 교배적기의 선정과 관련된다.
           
    가. 암돼지의 생식기내에서 정자의 수정능력 획득
      자연교배시 다량의 정액이 주입되는데 교배후 30분에 정자의 일부는 수란관에 도달한다. 교배후 수시간에 정자의 대부분은 자궁체와 자궁각을 거쳐 15.6시간경 대부분이 수란관이나 자궁각의 선단에 도달한다. 돼지의 생식기 내에서 정자의 최장 생존시간은 42시간이며 수정능력 보유시간은 교배후 25∼30시간 전후이다.
           
    나. 난자의 수정능력
      난자의 수정능력 보유시간은 극히 짧은 시간인데 통상 수 시간 이내이고 최대한 15.5±5시간이다.
           
    다. 교배시간별 수태율
      발정개시후 종부 시간별 수태율 성적은 표 2와 같다.
           
    표 2. 교배시간별 수태율의 관계
   
수태율
교배시간*
10시간 이내
10~25.2
25.6~36.5
36.6~48.0
48시간 이후
수태율(%)
불수태율(%)
81.25
18.75
100
0
46.2
53.8
50.0
50.5
0
100
    주) * : 수퇘지 허용시기를 기준으로 한 시간
           
    라. 교배적기
      수태는 숫돼지의 정자와 암돼지의 난자가 암돼지의 수란관에서 결합하여 자궁에 착상하게 되는 활력있는 정자와 신선한 난자가 합치될 때 수태율을 높일 수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적기에 교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발정이 온 암퇘지의 음부의 모습은 음부가 충혈되고 유백색의 투명한 점액이 약간 고임을 볼 수 있다.
      (1) 발정으로부터 종부적기 일수
        통상 요오크셔는 최초 발정징후부터 3∼4일 랜드레이스는 4∼5일경에 수태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그림 1. 수정시기 및 적기판정을 위한 모식도
           
      (2) 발정암돼지의 숫돼지 허용상태별 적기
        숫돼지 허용상태로 봤을 때의 교배적기는 완전히 숫돼지를 허용했을 때가 불완전허용이나 숫돼지가 있는 상태에서 사료을 먹는다거나 약간의 거부반응을 보일 때보다 월등이 수태율이 높다.
           
      (3) 발정과 종부개시기의 수태율 관계
        일반적으로 난관 내에서 난자의 수정능력 보유시간은 짧고 정자의 수정능력 보유시간이 길기 때문에 난자의 배란전에 종부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요오크샤의 경우 발정개시후(숫돼지허용)부터 25.5시간 이내에 종부하는 것이 가장 양호하고 랜드레이스의 경우 숫돼지 허용 개시직후 10∼82시간에 종부시키는 것이 적기이며 대부분의 경우 숫돼지 허용시점으로부터 24시간 전후가 교배시점으로 볼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