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오미자 또는 흑오미자 라고 불리는 품종은 일부 제주지방에서만 소량 면적 재배되고 있습니다

아래 기재하여 드리는 내용은 오미자에대한 전반적인 내용이니 찬찬히 읽어보신후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전화주시거나 재 문의 부탁드립니다.

생육환경

▶경사도가 낮은 각지의 산골짝, 특히 전석지에서 군총을 이루어 자란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나 가장 이상적인 곳은 서북향의 서늘한 곳이다.
▶강풍에 약하여 센바람을 막아주는 곳이면 적당하고 강한 햇빛이 내려쬐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토질은 배수가 잘되고 통풍이 좋고 부식질이 많은 적습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오미자나무는 호기성 식물이어서 뿌리가 땅 속 깊이 들어가지 않고 지하 3㎝내외에서 옆으로 자라기 때문에 뿌리가 건조하기 쉽다. 그러므로 건조한 땅에 심었을 경우 짚, 낙엽 등으로 뿌리를 덮어주면 ! 좋다. 공해에 약하며 내염성도 약해서 해안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한다.


번식방법
▶종자, 삽목, 분주법, 휘묻이법 등으로 번식한다.
①종자번식 : 채종한 종자는 음건한 다음 노천매장을 한다. 노천매장 장소는 양지쪽 따뜻한 곳에 60cm 정도의 깊이로 파고 건사와 섞은 다음 묻는다. 봄에 파내서 종자와 모래를 섞어 문지른 다음 맑은 물에 깨끗이 씻어서 종피 및 불순물은 완전히 제거한다. 파종 후는 모판이 건조하지 않도록 주 1회 정도 관수한다. 발아는 7월 상·중순부터 시작한다.
②삽목법 : 삽수는 지하로 뻗는 전년생 줄기와 지상으로 뻗는 전년생 줄기 중에서 충실한 것을 이용한다. 지상부분 40-50㎝는 연약하므로 삽수로 쓰지않는다. 채취한 삽수는 지상경의 경우 산 및 탄닌 등의 발근 억제물을 제거하기 위해 깨끗한 물에 24시간 이상 담근 후 삽목한다. 삽목시기는 봄 3-4월과 가을 10월이 적기이다. 방법은 지하경은 눈 하나만 보일 정도로 두고 전체를 묻고 약간 경사지게 하여 2㎝이내에서 전체를 묻는다. 삽상은 모래, 부엽토, 마사 등 어느것도 좋고, 삽목 후에는 비닐하우스나 비닐터널을 설치하고, 삽목후! 활엽수잎 또는 짚으로 덮고, 해가림을 햇빛이 60%정도가 좋다.
③분주법 : 전년도에 비배관리를 잘 하여 충실한 모주를 육성해야 한다. 모주를 분주할 때는 서로 상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작업을 한다.
④휘묻이 : 전년생 줄기를 땅에 휘어 묻어서 발근시킨다. 휘묻이 시기는 5~6월사이 또는 휴면아가 활동을 시작하는 봄에 한다.
개화기

 

1)재배기술
정식 - 봄 3월 하순과 가을 10월 중·하순이 적기로 4방 1-1.2m 또는 수간의 거리를 60㎝간격으로 2열 배식하고 이랑폭 180㎝로 심기도 한다. 심을 때에는 천근성이므로 깊이는 4-5㎝로 하고 너무 깊이 심지 않도록 한다.
*묘목을 캘 때 주의사항
①뿌리가 지하경을 중심으로 양쪽으로 털뿌리가 발생하여 15㎝이내로 자란다.
②뿌리가 극세근성이므로 당기거나 약간의 접촉만 받아도 상처를 받는다.
③뿌리끝은 외계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므로 공기나 햇볕을 받으면 쉽게 마른다.
④땅속 줄기가 멀리 뻗으므로 뿌리 전체를 이식할 수 없다. 그러므로 대나무처럼 몇개로 절단하여야 한다.
⑤모주에 분주할 때는 지하경 1-2본을 중심으로! 여러 포기로 60㎝되게 나눈다.
⑥삽목해서 만든 모는 그대로 캐서 심는다.
⑦실생묘는 많은 겉줄기가 나오므로 복잡한 것은 자르고 1-2본을 남긴다.
⑧휘묻이한 것은 줄기 1본을 중심으로 40-50㎝정도로 절단하여 여러개로 나눈다.
⑨캐내기 작업이 끝난 것은 뿌리가 마르지 않게 덮어둔다.
⑩멀리 수송시 즉시 이끼로 뿌리를 싸서 완전 포장을 한다.
2)관리- 오미자나무는 전년생 줄기에서 열매를 맺는 결과습성이 있으므로 가지치기에 주의한다.
①시비 - 정식시 시비량은 부엽토3㎏, 깻묵0.5㎏, 닭똥1㎏을 시비하고, 정식 후 2년째부터의 웃거름은 6월 중·하순 2회에 걸쳐 포기당 완숙퇴비4㎏, 복합비료50g을 2회에 나누어 준다. 나무가 자람에 따라 시비량을 약간씩 증시한다.
②지주세우기 - 덩굴이 뻗으므로 철사나 대나무같은 지주를 설치한다.
③낙과방지 - 토양에서 오는 낙과를 방지하기 위하여 중성토양을 택하며 pH 5-6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양분의 보충을 위해 개화전 2-3주간 사이에 고토생석회액을 지면에 뿌리거나 2-3년에 1회 10a당 마그네슘 5-6㎏, 생석회 20㎏을 잎에 묻지 않도록 준다. 낙과를 방비하기 위하여 5월 상순 붕소 및 생석회를 지면에 뿌리거나 2-3년에 1회씩 10a당 붕소 3-4㎏을 뿌려주면 된다.

'약초재배 > 약초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시오갈피종자의 발아촉진기술 (임업연구원 서부임업시험장)  (0) 2007.04.09
율무재배  (0) 2007.04.09
홍화  (0) 2007.04.08
강활  (0) 2007.04.08
옻나무재배기술  (0) 2007.04.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