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타식 전정의 실제

*식재 시 직근은 놔두고 측근은 끝을 잘라줌-옆으로의 신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밀식장애가 덜 함.가지의 모습이 뿌리의 모양과 같고......

*식재 시 지상부를 60cm 정도 자르고 심는다. 그대로 심으면 측지가 덜나오고 80cm~1m 정도 자르면 측지가 강해져 주지로 사용이 곤란함(우량묘또는 곁가지묘)

*주지를 20cm씩 2회 적심을 하고 동계에 2회 적심자리에서 절단-2년간 하면 그 후는 제 자리 걸음.

*주지에서 결실 방법은 장, 중과지에서만 결실을 시키고 단과지는 봄에 꽃만 제거하여 예비지로 키운다.(해거리가 없음)

***중, 장과지에서 만 결실을 시키므로 사과가 늘어지며 열려 과형이 예쁘고 상처과가 생기지 않음.

*사과가 열리고 사과에서 과대지가 2개 나오면 상단부의 것은 남기고 하단부의 것은 없애줌. 상단부의 과대지는 과일에 닿지 않아서 남겨도 되고  하단주의 과대지는 상처를 주므로 없애준다.

*동계 전정 시 한번 수확한 결실지는 제거하고 봄에 꽃만 제거한 예비 결과지를 남긴다. 한번 수확한 결과지를 남기면 3;1의 경쟁지로 자라므로 수세가 강하고 꽃눈이 덜 생기며 발육지가 발생하는 결과지가 됨.

****그러나 3년차의 주지에서는 새로운 신초의 결과지를 둘 수 있음.

 

 

*약한 꽃눈 즉 주지에 바싹 붙은 짧은 꽃눈은 결실시키지 말고 봄에 꽃눈만 따버리고 예비지로 활용하면 이듬해 약하고 결실성이 좋은 결과지로 변하여 특히 해거리가 없음.

*큰 가지는 한 번에 자르지 말고 연차적으로 자름(수세조절).

*결과지가 늘어지며 열리면 장, 중과지로 결실을 시키고 단과지는 예비지로 활용하면 계속 결실이 됨.

 

*결과지는 3개정도 과일을 붙임

 

 

 

*경쟁지를 제거해야 나지가 없어짐.

*12년생 후지 1주당 240~350개 수확. 과중 350~400g이며 주당 120kg이 열리며 20kg들이 6상자를 수확하며 10a당 10t 수확.

 

             유럽식                  일본식

*20년 이상 수확 하려면  피라밋형이 좋음. 유럽식은 주지를 쳐지게 키우므로 수명이 10년 내외 이며, 성목이 되면 정부우세성이 강해짐.

 

 

*2m내에서 150개를 수확하고 2m~4m까지 150개 수확

*일 년 늦게 결과지를 받으면 주종관계가 확실해 우량한 결과지가 생김.

*2m30cm 이상의 높이 에서는 주지를 방임하여 늘어뜨리며 굵어지면 교체한다.

*주간 상단부는 일정 높이에서 관리자의 관리능력에 맞게 수고를 조절한다.

*매년 일정 높이에서 약한 가지로 줄여주거나 연차지 잠아 절단.

*상단부의 결과지(주지)는 하단부의 결과지 만들기와 같음.

 

******상단부에서 2차 생장한 신초는 동계 전정 시 제거한다.1차 생장부분은 남김.

 

 

 

 

*결과지의 끝 부분이 1년차 신초지가 2차 생장을 했을 경우 2년 차지의 안쪽에서 중, 장과지를 남기고 절단

 

 

 

시킨다.

*5mx3m의 경우는 수고를 많이 높이지 말고 옆으로 넓게 (주지를 길게) 하며 겹치지 않는 곳 까지 키움. 겹치면 공간을 찾아 유인을 해줌.

 


*어린 묘 (회초리 묘)를 심을 경우 지표면에서 60cm에서 절단하고 식재 한다.과거에는 나무를 심은 다음에 끝에서 10cm 정도만 잘라주었는데 이렇게 하면 자른 부분의 밑에서 굵은 가지가 발생하여 다시 잘라버리는 상황이 된다.

*환엽 해당이 붙은 2중 접목 묘는 재식 거리가 2m 이상 넓게 식재.

*전정 하기 전에 반드시 나무를 한 바퀴 돌아본 다음 할 것이며 주지는 3개 이상 빼지 말 것(수세유지가 중요-전정을 한 후 여름에 도장지가 발생했다면 전정을 과도하게 한 것)

*주지가 다 자라 길이가 완성되었을 때 주지의 연장지가 강하면 2눈에서 잘라주고 약하면 길게 잘라준다.

*주간 연장지는 수고가 완성 될 때 까지는 절단하면 안 되며 수고가 완성되면 원하는 높이를 유지한다.

*남쪽 가지는 낮게, 북쪽 가지는 높게 키운다.

*사과의 세포 분열은 개화후 30일 안에 결정 된다.

*세력이 약한 품종(쯔가루, 홍로, 선홍, 시나노스위트....)은 40cm에서 1년에 한번씩 2년 실시한다.

*유목기(1~4년)의 나무의 성질은 영양생장이다.

*주간과 주지의 굵기, 주지와 결과지의 굵기의 비례는 3;1이며 굵기의 의미는 직경의 수치가 아니며 둘레의 비례이다.

*적심의 효과는 주지의 생장을 10일~14일을 멈추게 한다.

*잎이 한 장 만들어지는 시간은 이틀반이 걸린다.

*주간에서 가지(주지) 발생이 안 되면 아상을 해준다.

*6월말~7월초 2회 째 적심한 곳에서 생긴 꽃눈은 겨울 전정 시 없애준다.

*기존 나무에서 굵은 주지(도장지 발생이 많으며 꽃눈이 잘 생기지 않음)가 발생한 곳을 보면 과거에 주간을 잘라준 곳의 밑에서 많이 발생 한다. 그래서 주간은 심을 때 지상에서 60cm에서 한번만 잘라주고 수고가 완성 될 때 까지는 주간을 절단하면 안 된다.

*주지는 결과지나 열매를 지탱해 주어야 하므로 강하게 키우고 결과지는 여자처럼 부드럽게 키운다.

*결과지에서 과대지의 끝 부분 번데기 연차지 옆 강한 가지는 없애준다.

*5개 이상 주지를 자르면 남은 주지가 굵어지며 3개 아상 자른 후 더 자르고 싶으면 조금씩 잘라준다(나무가 강한 경우)

*약한 주지는 살짝 끝만 잘라주던지 그냥 놔둔다.

*수고가 완성돼서 높이를 고정 시킬 경우 꽃눈이 없으면 연차지 위 잠아에서 절단하며 꽃눈이 있는 결과지는 남긴다.      

 

*일본 아오모리의 사과나무 재식계획

 1.조생;1/3

 2.중생;1/3

 3.만생;1/3

*일본 아오모리의 장려 품종

 조생;쯔가루,기오(노란 사과)

 중생;히로사키후지,호노카,토키(노란사과),시나노스의트.

 만생;미야비후지.(밀이 잘 들어오며 당도가 높음)

 미시마 후지, 미야마 후지는  저장은 잘되나 밀 발생이 적어 장려가   안 됨.

*나무 식재 시 왜대가 지상에서 20CM를 노출 시킴. 성목이 되면 하중에 의해 나무가 땅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감안하여 20CM가 필요하며 성목 시 15CM 정도 남음

*일본은 사과 농가 1200명이 연구에 참여하며 이중에 40명이 선두 지도자이며 8명이 수석 지도자가 있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