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이 지물포를 하다 보니, 요즘같은 겨울철이 지나고 나면, 가장 많이 문제가 발생이 되는것중 하나가

벽면의 결로현상으로 생긴 곰팡이 때문에 가장 큰 문제로 나타납니다.

 

특히 건축을 한지 20 년 정도 된 주택에서 가장 많이 발생이 되고 있는데 이는 단열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며,

또한 건물이 오래 되다보면 이곳 저곳의 크랙이 발생이 되면서 창문의 샷시의 가장자리 부분이

조금씩틈이 벌어지면서 그곳에서 불어 들어오는 냉기 등이 원인이 되는것이죠..

 

곰팡이가 한번 나기 시작 하면, 아무리 도배를 새로 해도 한달정도가 지나면서 부터 또다시 조금씩

곰팡이가 번지기 시작 합니다.

 

이것을 완벽하게 제거 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방지를 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1. 벽면 가베처리..

벽면에 다레끼(각목)을 붙여주고, 스티로폴을 사이에 넣어주고 석고보드를 치는 방법입니다.

비용이 약간 들어가지만 결로현상을 줄여주는 역활을 하죠.

 

2. 그냥 도배를 할때

하나 . 곰팡이가 난 부분의 벽지를 완전히 제거를 합니다.

둘    . 보일러를 틀고, 환기를 시켜 주면서 곰팡이가 난 부분의 벽면이 완전 건조될때 까지 말립니다.

셋    . 유한락스 원액을 분무기 (다림질할때 물넣는 스프레이)에 넣고 벽면에 뿌려 주고 말립니다.

         (락스 원액이 곰팡이 균을 죽인답니다)

넷    . 도배를 하기 전에 아크졸 (지물포에서 판매)을 벽면에 고르게 발라준후 건조를 시킵니다.(벽면코팅)

다섯 . 방습지를 바르고 도배를 합니다.

 

3. 헨디코드 이용방법..

1.페인트 가계에 가시면 판매를 하는 헨디코트 (일명 석고 빠데)를 사셔서 벽면에 퍼티를 해 줍니다.

2. 퍼티를 한후에 마르면 사포를 이용하여 면을 고르게 잡아 줍니다.

3. 벽면 끝 부분에 지물용 본드를 이용하여 본드칠을 해 준후에 도배를 합니다.

 

4. 그외 곰팡이 방지 방법.

 

1.벽지를 완전 제거후 토치램프를 이용하여 불로 벽면을 달구어 곰팡이 균을 태우고나서 도배.

2.광촉매 시공후 도배를 합니다.

3.슈퍼온도리 등으로 단열후 도배를 합니다.

 

이정도가 크게 비용을 안들이고 할수 있는 방법이지만, 장기간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기본적인 벽면 단열(드라이비트 등)과 샷시의 교환 등 이지만,

그래도 단기간 (1-2년) 에 저렴한 비용으로 하시는 방법을 올려 보았습니다.

 

벽면 곰팡이는 많은 질병의 원인이랍니다..

곰팡이로 고민 하시는 분은 시도를 해 보세요.

출처 : 촌라이프
글쓴이 : 後默(후묵)™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