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준비의 상식

주말농장을 준비하면서 가장 궁금한 것이 종자의 한 봉지당 포장단위에 몇 알이나 들어있고 얼마만한 면적을 심을 수 있는가에 대해서-


○ 종류에 따라 무겁고 가벼운 것이 있으므로 부피로 포장하는데 ml, dl 등으로 표시되어 있고 굳이 중량으로 환산하자면 대체로 1ml-3ml/1g으로 생각할 수 있다.

 - 부피가 작은 것은 5ml-10ml포장-상추, 양상추, 치커리 등

 - 부피가 큰 것은 20ml-1dl 포장-배추, 쑥갓, 아욱, 열무. 알타리 등


○ 포장된 종자 한 봉으로 어느 면적 정도 심을 수 있을까!

 - 종자의 부피 및 포장단위, 파종방법 등에 따라 달라지나 대체적으로 3-10평 정도를 파종하는 기준으로 포장되고 있으며 종자를 흩어 뿌릴 경우는 종자소요량이 더 많아지게 되고, 심을 부위에 2-5알씩 점파를 할 경우에는 종자소요량이 적어지게 된다.


○ 모종의 준비상식

 - 채소류 중에서는 육묘를 할 수 있는 품종과 옮겨심기를 싫어하여 모종으로 키울 수 없는 종류가 있다 .

 - 대체적으로 뿌리를 식용으로 이용하는 무, 열무, 알타리, 당근, 우엉 등의 작물 및 육묘재배 에 큰 이점이 없는 엽채류 등은 모종으로 잘 육묘하지 않습니다.


1) 모종으로 구입할 수 있는 여부를 사전에 확인 할 것

 - 채소류나 화훼류의 모종으로 육묘가 가능한 품목이라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구입하기 어려운 모종이 많으니 사전에 다양한 육묘장 또는 인터넷 쇼핑 등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키우고 싶은 채소를 준비하는 방법이다.


2) 심을 시기를 잘 선택해야

 - 모종으로 심을 때는 바깥온도가 20도 내외를 웃돌고 야간 온도가 최저 12도정도 이하 로 내려가지 않는 4월20일 이후부터 심는 것이 좋다.

출처 : 붕어눈썹
글쓴이 : 한메텃밭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