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 육묘기술
 
기관 : 원예연구소
 
성명 : 이지원
 
전화 : 031-240-3583
           
  1. 플러그 육묘용 상토의 구비조건
    토마토 플러그 육묘용 상토는 일반적인 경량 혼합상토의 구비조건과 크게 다르지 않다. 즉 통기성, 내수성, 보수성 등이 좋고, 가벼우며, 병해충에 오염되어 않아야 한다. 한 가지 다른 작물의 경우와 다른 점은 상토에 비료 함량이 많은 것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시판용 경량 혼합상토는 비료 함량이 매우 다르다. 즉, 비료가 전혀 없고 산도(pH)만 조정되어 있는 것이 있는가 하면 추비를 가급적 하지 않기 위해 상당량의 비료가 들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반드시 비료 함량이 어느 정도인가를 판매상에서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때문에 상토를 매년 바꾸면 육묘 결과도 달라지기 쉽다.
  시판 상토를 구입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임의로 다른 재료와 섞지 않는 것이 좋으며, 너무 짓누르지 말 것이며, 추비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비료가 없는 상토는 파종 직후부터, 비료가 어느 정도 들어있는 상토는 비절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추비를 해야한다. 또 같은 상토라 하더라도 포트 크기가 적으면 비절이 빨리 나타난다. 추비는 비료가 첨가된 상토는 요소 0.2% 용액이나 4종 복합비료를 규정대로 희석하여 2∼4일 간격으로 관주하여 준다. 비료가 없는 상토의 경우에는 3요소 외에 마그네슘, 칼슘, 그리고 미량요소가 포함된 완전액비를 관주하여 준다.

  2. 육묘관리
     토마토는 생육이 빨라 비료를 과다하게 공급하거나 고온조건이 되면 도장하기 쉬우므로 시비 및 환경 조절을 잘 해야 우량한 묘를 육성할 수 있다.
토마토는 육묘동안에 대부분 3화방까지 꽃눈이 분화되므로 저단재배에서는 꽃눈의 소질이 수량, 특히 초기 수량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대과종 토마토는 파종 후 30일째(본엽 2∼3)에 1화방 꽃눈이 분화하고 40일째(본엽 4매) 2∼3화방이 분화한다. 육묘기에 양분 공급이 부족하면 꽃눈의 분화가 지연되는데 특히 꽃눈의 분화에는 인산 및 질소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육묘기에 7∼10℃ 이하의 온도에서 오랫동안 경과하면 기형의 꽃이 많아지고 이 꽃이 착과하면 기형과가 된다. 광포화점이 7만 룩스로 호광성이므로 겨울철에는 투광성이 좋은 필름을 쓰는 것이 좋다.

    가. 파종 시기 및 육묘 기간
       파종 후에 깨끗한 강모래나 굵은 질석(버미큐라이트)으로 종자 길이의 2배 정도 두께로 복토해 준다. 복토가 너무 깊으면 발아가 늦어지고 불균일해진다.
육묘 기간은 작형에 따라 다른데 같은 발육단계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기간은 온도가 낮고 일장이 짧을수록 길어지고, 온도가 높고 일장이 길수록 짧아진다. 또 육묘 포트의 크기가 작고 밀식하여 육묘할수록 육묘 기간을 길게 하면 양분과 수분 관리가 어렵고 도장하기 쉬워 불리하다. 육묘 기간이 길어 묘가 노화되면 화방당 꽃수가 줄고, 화방 내 꽃들간 개화 간격이 길어지는 등 화방의 소질이 부실하여 지고, 착과율이 떨어진다. 반면에 육묘 기간이 짧은 어린 묘는 뿌리의 활력이 좋아 양분과 수분이 다량 흡수되고, 영양생장이 과다하게 되어 과번무할 우려가 많다. 특히 토양에 비료가 많은 포장에서는 난형과와 석회 결핍증상인 배꼽썩음과의 발생이 많아지기 쉽다. 따라서 어린 묘를 정식할 경우에는 기비량과 관수량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노화된 묘를 정식할 경우에는 반대로 충분한 시비와 관수가 필요하다.

     
      그림 1. 도장묘(좌)와 건전묘(우)간 1화방 착과 모습
    나. 온도 관리
       최적 발아 적온은 25~30℃이며, 발아 이후부터 본엽이 전개하기 전까지는 낮 26~27℃, 밤 18~20℃, 본엽이 전개된 이후에는 낮과 밤의 온도를 2~3℃정도 낮추어 관리한다. 고온기 육묘시에는 꽃눈 분화하는 마디가 상승하고, 도장하기 쉬워 화방당 꽃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런 환경 조건에서는 육묘시 추비가 과다하지 않도록 하고, 밀식하여 파종하지 않아야 하며, 너무 오랫동안 육묘하지 않도록 한다.

    다. 옮겨심기
       묘상의 환경관리가 어렵거나 묘상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 본엽 2~3매 1회 정도 이식하여 주면 좋다. 저온기에 이식할 경우에는 이식 후부터 2~3일은 온도를 낮 27~28℃, 밤 24~25℃ 정도로 다소 높게 관리하는 것이 활착에 유리하다. 그러나 이식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불리한 경우에는 굳이 이식을 할 필요는 없다. 이식 횟수가 많으면 뿌리 상처, 환경 악화 등으로 일시적으로 생육이 정체될 수 있다.

    라. 육묘 후기의 관리
       묘가 정식할 포장의 조건에 잘 적응하도록 순화가 필요한 시기다. 정식 1주일 전부터 광선을 충분히 받도록하고 상내 온도를 정식 포장의 온도와 비슷하게 낮추어 관리하며, 가급적 관수량을 적게 한다. 이렇게 하면 잎이 소형화되고 세포 내 당함량이 증대되어 불량환경에 견디는 힘이 높아진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하게 순화하면 오히려 조기 수량을 감소시킬 우려가 있다.

    마. 적정 정식묘
       정식에 적당한 묘의 크기는 작형, 포트 크기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토마토는 8~9매의 잎이 전개되었을 때가 정식에 알맞는 크기다. 토마토는 촉성, 반촉성 재배의 경우는 제1화방의 제1번화가 개화되기 시작할 때까지 70일 정도가 걸리는데 이 때가 정식 적기이다. 고온으로 생장이 빠르고 식상을 받기 쉬운 여름에 육묘가 이루어지는 억제작형의 경우에는 육묘 기간을 30~35일로 단축하여 7~8매의 잎이 전개된 묘를 정식하는 것이 안전하다.

  3. 시비 기술
     플러그 육묘는 일반 포트 육묘에 비하여 상토의 용량이 매우 적어 비료가 첨가된 상토를 사용한다 하여도 육묘동안 비료가 부족되기 쉽고, 상토에 비료가 많으면 생육이 과다하게 되어 액비를 추비하지 않으면 안된다. 묘의 생육의 조절은 시비량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므로 토마토 플러그 육묘에서는 시비량을 조절하여 생육을 조절한다.
  플러그 육묘에서 시비 배양액은 양액재배에서와 같은 완전액비를 사용한다. 원예연구소에서 개발한 육묘용 표준 배양액은 N-P-K-Ca-Mg=8-2.4-2.4-4.8- 1.6me/ℓ(미량원소 포함)으로 조성되어 있다. 이 양액의 농도는 EC로 표시하면 1.4dS/m이고, 질소함량은 112ppm이다(표 1).

   

표1. 원예연구소 개발 육묘용 표준배양액의 조성

다 량 원 소

미 량 요 소

비 료 염

농 도
(mM)

비료량
(g/ton)

비 료 염

농도
(ppm)

비료량
(g/ton)

KNO3
Ca(NO3)2.4H2O
NH4H
2PO4
MgSO4.7H2O

2.4
2.4
0.8
0.8

242.6
566.9
92.0
197.2

Fe-EDTA
H
3BO3
MnSO4·4H2O
CuSO
4·5H2O
ZnSO
4·7H2O
Na
2MoO4·2H2O

Fe 2~5
B 0.5
Mn 0.5
Cu 0.05
Zn 0.05
Mo 0.02

15~25
3.0
2.0
0.05
0.22
0.22


     플러그 육묘에서 시비는 생육단계에 따라 농도나 횟수를 다르게 하여 시비량을 조절한다. 즉 육묘 기간 중의 생육을 크게 4-5단계로 구분하여 시비량을 조절하는 것이다. 토마토는 <표 1>과 같은 조성의 배양액을 <표 2> 와 같이 묘의 생육단계를 구분하여 시비한다. 그러나 이러한 시비 주기는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육묘 시기나 포트의 크기에 따라 다소의 가감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표2. 생육단계별 시비 관리(비료가 첨가되지 않은 상토를 이용하였을 경우)
단계구분
생 육 단 계
시비 주기
1 단계
2 단계
3 단계
4 단계
파종~자엽전개
본엽전개~3매
본엽4매~6~7매
본엽 7~8매~정식
파종후 1회
본엽3매 전개 직후 1회
1회/3일
1회/1~2일
     
   
    그림 2. 포트 크기와 시비 주기에 따른 토마토 플러그묘의 생육

  4. 플러그묘 취급시 유의할 점
     구입한 묘가 도착하면 먼저 품종 및 수량, 수송 중의 상해, 지나친 도장 및 병충해 등 묘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뿌리는 근괴가 잘 형성되고 유백색을 보이는 것이 활력이 좋은 것이다. 하엽이 떨어졌거나 황화된 것은 운송 도중에 지나친 고온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도장이 된 것이다. 어린 묘를 정식할 경우에는 뜨거운 멀칭 재료에 의해 줄기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프러그묘를 오랫동안 유지해야 할 경우에는 지하부의 온도가 2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며, 필요하면 한 두 차례 추비를 해주어야 한다.

  참 고 문 헌

  김광용 외. 2001. 토마토재배(표준영농교본-106). 농촌진흥청.
정주호 외. 1995. 채소육묘기술(표준영농교본-86). 농촌진흥청.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