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백(TrackBack)이란 블로그의 글과 글을 링크로 연결시키는 기능입니다.

우리말로는 흔히 '엮인글', '관련글'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트랙백이라는 기능이 있기 전에는 의견(답글)에 그 정보를 직접 기록하거나 링크를 남기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자신이 기록한 글을 직접 관리할 수 없고, 링크를 직접 남겨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랙백을 이용하면 이런 불편함들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의견을 보내고 싶은 글(A)의 트랙백 주소를 복사해서 내 블로그에 글(B)을 쓰면서

해당 트랙백 주소를 넣으면 내가 쓴 글(B)의 링크가 A라는 글 하단에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A를 읽은 사람이나 글쓴이는 트랙백을 통해 B를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트랙백의 장점은 간단히 말해, 자신의 글을 가지고 좀 더 편하고 다양하게 네트워킹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글을 이용해 여러 곳으로 트랙백을 보낼 수도 있고, 또 하나의 글에 여러 개의 트랙백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 자신이 정성껏 쓴 글을 상대방의 블로그에 남겨놓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블로그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자신의 컨텐츠에 대한 관리가 용이합니다. 단, 상대방의 블로그에 남겨진 정보(블로그 이름, 글 제목, 내용 일부 등)는 자신이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없습니다.

트랙백은 특정한 블로그 서비스 내부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트랙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면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um블로그 내에서의 트랙백 사용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트랙백의 사용방법! 보기

출처 : 아!아! 블로그
글쓴이 : Daum블로그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