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나무

낙엽성 관목, 높이는 3 m; 수피는 피침이 존재; 잎은 우상복엽, 소엽은 11-19장, 호생 배열, 엽연은 둔거치연, 엽병은 1 cm 정도, 흰색잔털 밀생, 엽신은 장타원형, 길이는 1-5 cm, 폭은 0.6-1.5 cm, 작은 피침 존재; 꽃은 단성화, 자웅이주 또는 자웅동주, 8월 개화, 황녹색; 화피는 5개로 열편; 수술은 5개; 암술은 3심피; 과실은 삭과, 10월 성숙, 구형; 종자는 흑색.

▲잎-잎은 호생하고 기수1회우상복엽이며 13∼21개의 소엽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엽은 피침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길이 1.5∼5.0㎝로 예두, 예저이고 가장자리에 잔거치가 있으며 산초 특유의 향기가 있다. ▲꽃-자웅이가화로 6월에 황녹색 꽃이 피며 길이 5∼10㎝의 산방화서에 달린다. ▲열매-열매는 삭과로 길이 4㎜이고 녹갈색에서 홍색으로 익으며 흑색의 종자가 밖으로 튀어 나온다. ▲수피 및 가지-줄기에 가시가 엇갈려서 난다(초피나무의 가시는 대생임).

향신료-(열매의 껍질) 추어탕이나 생선회에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사용한다. - 식용-어린 순을 김치 담아 먹는다. 약용-(열매의 껍질) 벌과 뱀 해독제나 치질에 사용했다.

산초는 위장병 등 염증을 없애는 소염, 항균 작용과 위를 자극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다.또 이뇨와 정장, 구충 등의 효능도 있어 예로부터 민간요법에 다양하게 쓰여오고 있다.
잎과 열매에는 특유의 향이 있어 산초고추 장아찌를 비롯 산초된장국, 산초잎된장국, 산초잎장떡 등 요리와 추어탕 등에 들어가 특별한 맛을 낸다.

산초나무의 종자에는 정유함량이 높아 예로부터 종자에서 기름을 짜서 위장병이나 기관지 천식에 사용해 왔을 뿐 아니라 외부 종기의 치료에 쓰였다.
산초종자의 정유에서는 레몬린(Limonene)dl 58%, 시트로네날(Citrone)22%,베타-페렌드레네(B-phellandrene)6.4%,시네올(Cineol)2.2%,테르피노레네(Terpinolene)1.4%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최근에는 산초나무 종자에서 추출한 정유물질이 국부마취 및 진통작용이 있고, 항균작용에서는 대장균, 적리균,구균류.디프테리아균,황색포도상구균,피부사상균 등에 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산초는 한의학에서는 천초라고 하는데 맛이 맵고 성질이 따뜻하여 속을 덥히고 찬기운과 습을 몰아내어 통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하며 살충하고 해독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산초에는 정유가 7%정도 함유되어 있는데 그 중에는 geraniol limonene, cumic alcohol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열매를 산초라 하며 옛 문헌에 의하면 열매껍질을 화초, 청초라 하였고 씨를 초목이라 하여 따로 이용하였다. 열매껍질에는 정유가 2~4% 정도 들어있다. 매운맛 성분으로 산솔1과 산솔2 가 5~8% 들어있다.
열매의 매운맛 성분은 살균작용이 있으며 구충효과도 있고 정유 성분은 살충효과가 있다.

동의 치료에서 열매는 방향성 건위약, 염증약, 위장염, 이뇨제 등으로 쓰이고 민간에서는 열매 달인 물을 류머티스, 신경통에 사용한다

산초는 공업용, 밀원용, 약용으로 쓰이고 민간요법으로는 열매나 나무껍질, 잎을 말려 가루로 내어 밀가루와 초(酢)로 반죽하여 튼튼한 종이나 헝겁에 펴 바르면 유선염과 종기, 타박상에 좋으며, 치질에는 산초의 어느부분이든지 달인물로 씻으면 효과가 있고 뿌리는 불에 태워 소말(燒末)로 하여 쓰기도 한다.
달인 물을 마시면 두통과 기침을 멈추게 하며 입에 물고 있으면 충치의 아픔도 멈춘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탕을 끓이거나 욕탕에 넣어 사지슬통(四肢膝痛)을 제거하는 데 쓰이고 풍한습비(風寒濕痺)에도 좋으며 또 산초는 온성인 자극성 살충 살균제이며 건위, 구풍, 해응(解凝), 이뇨작용이 있다고 하며 열매, 나무 껍질, 잎 등을 달여 찌꺼기를 제거하고 더욱 졸여 엿같이 만든 다음 이것을 작은 스푼으로 한 스푼씩 1일 3회 복용하면 부종에도 효과 있다고 한다.

사찰에서는 10월에 약간 덜 여문 열매를 채취하여 간장을 여러번 끓여부어 오래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는 산초간장을 밑반찬으로 해마다 담는다.
특히 죽반찬으로 산초간장이 일품이다. 열매가 톡톡 터질때마다 독특한 향과 맛을 볼 수 있다.

산초는 티토로네 로올을 주성분으로하는 산초류와 산숄이란 매운 성분의지펜튼,
페란드렌, 계라니을 등의 방향 정유가 많이 함유되어 방향성 건위약으로 많이 쓰인다.
식욕 증진, 지사제, 불면증등에 좋고, 여름에 더위 먹은데 특효가 있다.

산초열매를 하루세 알씩 먹으면 눈병과 눈의 피로를 막고, 눈을 맑고 밝게 한다고 한다.
냉증, 또는 피로하기 쉬운 체질에 좋다.
산초의 부드러운 생잎을 물에 씻어 잘게 썰어 물기를 빼고 간장에 조리면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고, 또 풍미도 있어 입맛을 돋워 준다.
장복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간장에 조릴 때 화학 조미료는 쓰지 않는 것이좋다.


과피- 溫中(온중), 散寒(산한), 除濕(제습), 止痛(지통), 殺蟲(살충), 海魚腥毒(화어성독)의 효능. 소화불량, 胃內停水(위내정수), 心腹冷痛(심복냉통), 구토, 애기, 咳嗽氣逆(해수기역), 風寒濕痺(풍한습비-풍(風), 한(寒), 습(濕)의 三邪(삼사)에 의한 痺症(비증)), 下痢(하리), 疝痛(산통), 齒痛(치통), 蛔蟲症(회충증), 陰部搔痒症(음부소양증), 瘡疥(창개)를 치료

뿌리- 腎膀胱(신방광)의 虛冷(허냉)으로 인한 색이 탁한 증상에는 조금씩 복용하고 색이 선명하면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잎- 寒赤(한적), 곽란에 의한 轉筋(전근), 脚氣(각기), 漆瘡(칠창), 疥癬(개선)

종자- 水腫脹滿(수종창만-浮腫(부종)), 痰飮喘逆(담음천역-水液(수액)의 運行(운행)이 정체하여 숨이 차고 기침이 나는 증상)을 치료.
陰虛火旺者(음허화왕자-허약하고 흥분을 잘 하기 쉬운 체질)은 복용을 금한다


산 초 주


재 료
산초, 35℃소주(재료의 3배)

담그는법
① 산초가지,잎,꽃,열매를 물에 살짝 헹구어 말린 다음 용기에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한다.
② 서늘한 곳에서 3개월 정도 저장하면 호박색의 잘 익은 산초주가 완성된다.


복용방법
매운 맛이 나므로 설탕이나 꿀을 가미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효 능
식욕증진, 불면증, 지사제 등에 좋고, 여름에 더위 먹었을 때도 효과가 있다.

'약초재배 > 토종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뽕나무 열매 '오디' 노화와 고혈압 억제  (0) 2007.06.24
지네초(딱지꽃)  (0) 2007.05.25
매발톱꽃(누두채)  (0) 2007.05.14
노박덩굴  (0) 2007.05.14
고로쇠나무  (0) 2007.05.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