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 가꾸기는 경토(耕土)가 얕은 밭에서도 가꿀 수 가 있고 길고 모양이 좋은 마가 됩니다. 더욱이 수확 시에 상처가 적고 보기 좋은 마가 수확됩니다. 파내는 작업은 마가 들은 파이프를 끌어올리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수확할 수 있으므로 품과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사용하는 경질염화비닐파이프는 직경 8㎝남짓으로 곳곳에 배수용 구멍이 뚫린 시판의 「크레바파이프」가 무난합니다. 파이프는 종자 마 밑에 비스듬히 묻어서 파이프 내에 마를 유인하여 굵어지게 합니다.

↑ 크레바파이프 사용예

◈  경작 방법의 포인트  ◈

   ① 밭 준비
  마는 연작을 싫어하므로 4∼5년 경작하지 안았던 밭이 이상적입니다만 연작하는 것이라면 토양소독이 필요합니다. 또 배수가 나쁘면 부패하기도하고 마의 볼품이 나빠집니다.

  ② 파이프의 준비와 묻기
  미리 파이프 안에 병해충의 걱정이 없고 비료분이나 유기물이 적은 밭 흙이나 적토(赤土)를 70% 정도의 목표로 흙이 단단하게 되지 않도록 넣어 둡니다.
  이랑 만들기에 대해서는 이랑 폭 1.8∼2m의 높은 이랑 만들기로 합니다. 파이프는 다음 그림과 같이 지면에서 15∼20㎝ 깊이에 20도쯤의 각도로 비스듬하게 묻습니다. 주간(株間)이 20㎝ 될만한 간격으로 묻어 넣고 길이 30㎝정도의  말뚝으로 파이프의 위치를 표시해 둡니다.
  묻어 넣을 때는 파이프의 주위에 틈이 생기지 않도록 좀 빨리 작업을 진행합니다.

  ③ 시비법
  비료는 기비(基肥)가 주체이고 질소, 인산, 칼리는 1a당 성분량(成分量)으로 1.5∼2.0㎏로 하고 비옥한 밭에서는 질소를 생략하고 인산과 칼리만으로 합니다. 특히 새마가 굵어지는 9월 이후는 질소의 효력이 엷어지도록 하지 않으면 마의 굵어짐이 나빠지므로 주의합니다. 퇴비나 기비(基肥)를 줄 위치는 뿌리가 옆으로 뻗어나가므로 씨 마의 옆에 시용(施用)합니다. 장마가 끝난 후는 두텁게 짚을 깔아 지온(地溫)을 내리고 건조를 방지합니다. 관수(灌水)도 날씨를 보아가면서 합니다.

'산채류재배 > 마.두릎'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다양한 줄기유인 방법  (0) 2007.07.27
[스크랩] 안동의 마 재배 사진...퍼온글  (0) 2007.07.27
마 재배의 모든것  (0) 2007.05.25
두릅 장아찌 만들기  (0) 2007.05.17
땃두릅 재배 -연기  (0) 2007.0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