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랑쐐기방
Monema flavescens Walker, orental moth

1. 형   태
   성충의 길이가 16mm 정도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32mm 정도인 황색의 나방이다. 배의 등면은 약간 갈색이고 앞날개의 전연 끝에서부터 후연에 걸쳐 2줄의 갈색사선이 있다. 유충은 몸이 통통하고 황록색이며 머리는 작아서 앞가습 아래에 숨겨져 있다. 등쪽에 1쌍의 검은 점이 있고 가운데 가슴에서 복부에 걸쳐 큰 갈색점무늬가 있으며 그 사이는 푸른줄로 구획이 져 있다. 가슴과 복부 끝에는 4쌍의 육질돌기가 있으며 여기에 긴 가시털이 나있다.

2. 피해증상
  7월에 부화하여 처음에는 잎을 바늘구멍 같이 가해하다가 유충이 점차커감에 따라 입맥만 남기고 갉아먹은 피해가 쉽게 눈에 띈다.

  <그림> 유충

  <그림> 고치


3. 발생생태
  연간 1회 발생하여 유충태로 새알처럼 생긴 고치속에서 월동한다. 월동 유충은 이듬해 5월에 번데기로 되었다가 6월경에 우화하여 성충이 된다. 성충은 곧 교미를 한 한 후 잎 뒷면의 끝에 알을 낳는다. 부화 유충은 잎을 가해하다가 8월경부터 가지위에 고치를 짓고 그 속에서 월동한다.

4. 방제법
  겨울철에 나뭇가지에 부착되어 있는 새알 모양의 고치를 따서 태운다. 다른 나방류 해충과 동시방제하며, 많이 발생했을 때만 별도로 살충제를 살포한다. 현재 고시된 약제는 없으나 아조포유제, 아진포수화제, 메프수화제 등이 효과가 있으므로 약해와 안전 사용기간에 유의하여 방제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