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명나방
Grapholita molesta Busck, oriental fruit moth

1. 생활사
  1년에 3∼4회 발생하며, 야외에 있어서 나방발생최성기는 해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제1회의 경우 5월중순, 제 2회의 경우 6월 하순, 제 3회의 경우 7월 하순∼8월 상순이 되며, 제4회 발생의 일부는 9월 하순이며 다 자란 유충으로 수간의 조피 밑 고치 속에서 월동한 것이 4월 하순∼5월 하순에 나방이 되며 성충의 수명은 야외에서 수컷이 7∼10일이고, 암컷이 10∼14일 정도이며, 낮에는 나무그늘에 숨고 해가 진 후에만 나와 활동하며 교미는 주로 밤에 하며, 알을 낳는 곳은 제1회 성충은 주로 복숭아나무 새가지의 잎 뒷면에, 제2회 성충의 일부와 제3∼4회 성충은 과실에 알을 낳는다. 알기간은 제1화기의 경우 6∼8일, 제2화기의 경우 6∼9일, 제3화기의 경우 7∼15일 정도이며, 알깨는 시간은 대개 오후 2∼5시이다. 부화유충은 신소의 경우 잎자루의 부착부에서 새가지 속으로 먹어들어가고, 과실의 경우 과실의 표면에서 먹어들어 간다. 월동유충에서 우화한 제1회 성충은 봄에서 초여름에 걸쳐 복숭아나무에 날아와 잎 뒷면에 알을 낳는데, 부화유충은 한 마리가 � 개의 새가지를 식해하며, 다자라면 탈출하며 수피의 틈같은 그늘진 곳에 숨어서 번데기가 된다. 자두나무의 과실에 있어서는 다 자란 유충이 과피에 뾰족한 고치를 만들고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번데기기간은 제1화기의 경우 7일, 제2화기의 경우 5∼7일, 제3∼4화기의 경우 7∼9일 정도이다. 월동유충은 수목에 있어서는 피해과에서 탈출하여 수간의 그늘진 곳에서 월동하고, 저장고, 상점 등에서는 저장 중에 유충이 다자라면 낙과의 경우에은 탈출 후 수간 하부의 틈으로 이동하여 월동하고, 쓰레기통 등에서는 피해과에서 탈출하여 근처의 적당한 틈에 고치를 만들고, 그 속에서 월동한다.

2. 방제법
  봄에 거치 나무껍질을 벗겨 잡은 벌레는 태워 버린다. 피해과실은 따서 물속에 담그어 애벌레를 죽이며 과실에 봉지를 씌워 산란을 방지한다. 복숭아 나무 등의 피해받은 새순이 시들어 그늘진 것은 곧 잘라버림. 변색하여 말라죽은 것은 유충이 이미 다른 가지로 이동한 후이므로 잘라도 소용이 없다. 배나무밭 같으면 주위에 복숭아나무를 심어 성충이 여기에 알을 낳도록 한 다음 피해받은 새가지를 베어 버린다. 과즙, 당밀액 등을 유살병에 넣어 10a 당 20∼30개 정도를 나무에 걸어놓고 유인하여 잡는다(5일마다 액을 갈아 넣음). 겨울에 조피를 긁어 월동유충을 구제한다. 약제방제 시기는 꽃이 떨어진 후 6월하순에서 9월까지이며 데시스(델타린)유제 1,000배, 더스반(그로포)수화제 1,000배, 립코드(피레스)유제 1,000배, 세빈(나크) 수화제 8000배 등이 유효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