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배환경

  가. 기후

  우리나라 모든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나 섬이나 해안지대 등 해풍이 심한 곳에서는 재배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그늘진 곳에서도 자라기는 하지만 주로 양지에서 재배 하는데, 연중기온이 30℃보다 낮고 일조량이 길며, 공기 소통이 잘되는 곳이거나 낮과 밤의 일교차가 높은 지역에서 뿌리의 길이, 굵기 등 생육이 좋고, 사포닌, 향기 성분 등 품질이 향상되며, 꽃 피는 시기도 빨라진다.

  한편, 임간 재배산과 일반 노지 재배산과의 성분함량을 분석한 결과 약효주성분인 조사포닌 함량이 임간재배에서 높은 경향을 보였다.


<표 6> 재배지별 환경 조사 및 주요 성분함량


  중간지보다 고랭지에서 재배더덕의 뿌리길이, 굵기 등 생육과 사포닌, 향기성분 등 품질이 향상되었으며 중간지보다 기온과 지온이 낮고 조도량이 적으며 유기물 함량이 높은 고랭지가 재배더덕의 재배환경 적지로 판단되었다.


그림 2. 품질향상을 위한 더덕의 고냉지 재배 효과

(′94∼′96. 경북안동북부시험장)


  그리고 지대별 재배유형에 따른 수익성 분석결과 산간지이면서 지주재배지역인 무주 10a당 소득이 4,046,019원, 중산간지이며 지주 재배지역인 진안은 3,818,259원, 평야지 이며 무지주 재배지역인 부안이 3,385,401원으로 분석되었음.


<표 7> 더덕의 지대별 재배유형에 따른 수익성 분석 (′98∼′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 산간부 및 중산간부에서 하고 있는 지주 재배방식이 소득이 높았음.

 ○ 가족노동력 2인 제한하여 소득 극대화 달성을 위한 지역별 경영 규모분석 결과 산간지인 무주는 47a, 19,016천원, 진안 47a, 17,945천원, 부안 50a, 16,925천원이 소득달성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음.


<표 8> 지대별 적정 재배규모 설정(′98∼′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 이 익 계 수 : 지역별 10a당 소득,기술계수 : 순별노동투입량

   자원제약량 : 부부 2인이 순별 10일중 8일을 작업 가능일수로 하였으며 1일 작업가능시간 10시간으로 가정


  나. 토질

  더덕은 뿌리가 곧고 길게 뻗으므로 토심이 40~50cm 되어야 좋으며, 부식질이 많은 모래참흙 땅으로 물 빠짐이 잘 되는 토양으로써 가뭄이 계속 될 때 물대기를 할 수 있는 곳이 이상적인 토양이다. 돌이 많은 곳이나 모래땅에서는 뿌리에 흠이 생기거나 잔뿌리가 많아 품질이 떨어지고 진흙땅이나 가뭄을 심히 받는 곳도 뿌리의 발육이 불량하여 상품가치가 저하됨으로 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다. 더덕은 강산성 땅이나 강알칼리성 토양에서 생육이 불량하여 수량이 낮아지는 경향이므로 적정한 토양산도는 pH 6.0으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

  한편 더덕은 유황분말과 생석회를 이용하여 토양의 PH를 6.5내외로 조정하여 재배함으로써 야생 더덕과 유사한 방향성 유지와 증수효과가 있었다.


그림 3. 노지재배 더덕의 방향성 증대를 위한 토양산도(′97∼′98 경북도원)


2. 주요 재배방법

  가. 육묘이식 재배법

  종자를 파종한 후 육묘를 한 다음 이식재배하면 재배기간은 단축되는 반면 갈림 뿌리의 발생이 많은 단점이 있으나 한정된 토지를 집약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뿌리의 비대 생장이 직파재배 보다 월등히 빨라 생산량을 조기에 증대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


<표 9> 더덕 육묘이식 재배력

 

(모지르기)

°묘판면적 : 40㎡/10a

°종자처리

 채종후 120일 정도 휴면

 경과후 2~5 ℃에서 7일간

 저온처리하여 파종

°파종량 : 1~2ℓ/40㎡

°파종방법

- 산파 또는 10cm간격줄뿌림

- 파종후 0.5~1.0cm복토

- 짚, 건초 피복으로 발아율 향상

(아주심기)

°정식시기 : 4월상순~4월중순

。재식거리 : 30×15cm

°시비량 : 퇴비 1500~3000kg

  질소, 인산, 카리 각6kg/10a

°종묘크기: 3g이상

°심기전 종근을 지베렐린5ppm에 24시간 침적하여 발근촉진

°심는방법 : 수직으로 곧게

 

(관리작업)

°제초제사용

 - 묘판 : 파종후 3일이내 펜디입제, 파미드수화제

 - 본포 : 정식 3일 이내에 파미드 수화제

°제초작업 : 6월하순~7월하순 웃거름과 동시 제초

°지주세우기 : 본엽3~4매시 2m정도

°꽃제거 : 뿌리발육 촉진

°관수 : 가뭄시 물주기(30mm정도)

°병해충방제 : 전용약제 없음

(원예ㆍ특작사용약제)


    1) 모기르기

     가) 우량종자선택

     씨방이 크고 윤택이 나는 것을 채종하고, 씨앗이 고르고 큰 것으로 갈색이나 검은 색인 종자로써 손에 닿는 감촉이 부드럽고 전반적으로 윤기가 나며, 씨앗의 무게가 1ℓ에 280∼300g인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나) 묘판설치

     묘판은 물 빠짐이 좋고 토심이 깊은 사양질 또는 식양질토를 택하여 본포 10a당 묘상 면적을 40㎡로 하고 시비량은 잘 썩는 퇴비 110kg과 용성인비나 용과린 4kg, 초목회 8kg을 골고루 살포하고 깊이 밭갈이를 하여 정지한다. 이랑 넓이는 90cm, 두둑높이 30cm, 배수 고랑은 30∼50cm 정도를 하고 묘판흙을 가급적 부드럽게 하여 뿌리가 잘 뻗을 수 있도록 한다.

     다) 종자처리

     더덕 종자는 발아가 잘 되지 않으므로 휴면기간(채종 후 120일 정도)이 지난 다음에 2∼5℃의 저온에서 7일 이상 저온처리 한 후 파종하거나, 또는 노천매장 하였다가 파종해도 발아가 잘 되므로 일반 온도에서 보관했던 종자를 그대로 파종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라) 파종기

     ○ 봄파종 : 파종적기는 중남부 평야지에서는 3월 하순∼ 4월 상순이고 고랭지에서는 4월 중순에 파종하는 것이 안전하나 늦게 파종하면 발아율이 떨어지고 잡초가 더덕보다 빨리 발아되므로 제초 노력이 많이 든다.

     ○ 가을파종 : 파종적기는 10월 하순∼11월 하순이며, 토양이 얼기 전에 파종을 하여야 이듬해 봄 토양내 잡초 종자보다 빨리 발아하여 제초노력이 적게 드는 이점이 있고 일찍 발아하므로 생장기간이 길어져 남부지방에서는 늦가을 파종이 유리하다.

     마) 파종량

     협잡물이 완전히 제거된 종자라면 40㎡에 150∼200g 정도 소요되는데 정선이 잘 안되므로 10a당 10만본 정도의 종근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40㎡의 묘판에 1∼2ℓ(평당 0.18ℓ)정도의 종자를 뿌린 후 밀식된 곳은 솎음작업을 하여야 묘가 건실하다.

     바) 파종방법

     묘상 파종은 흩어뿌림 또는 10cm간격으로 골을 만들고, 줄뿌림하는 방법이 있는데, 가능하면 줄뿌림하는 것이 묘판 관리가 편리하다.

종자를 파종한 후 잘 썩은 퇴비와 모래 참흙을 1:2(용량비)로 고루 섞어서 체로 쳐서 만든 다음 종자가 보이지 않도록 5∼10mm 되게 덮은 후 산야초나 볏짚으로 피복하여 표토의 건조와 굳어짐을 막고 수분 증발을 억제하여 발아를 촉진시킨다.

  파종할 때에는 종자가 작고 가벼우므로 바람이 없는 날을 골라 뿌리거나 종자의 2∼3배에 해당하는 톱밥 혹은 잔모래와 혼합하여 고르게 뿌려주는 것이 좋다. 파종후 보통 20일이면 발아가 되어 3∼5cm 자라게 되므로 피복한 짚 또는 잡초를 걷어주되 바람이 불고 햇볕이 강할 때는 고사할 염려가 있으므로 구름 낀 날을 골라서 작업을 하는게 좋다. 피복한 짚을 너무 늦게 걷어주면 발아된 것이 짚 사이에 들어가 부러지고 상처를 입게 될 뿐만 아니라 묘가 도장하게 된다. 파종은 가을 11월(추파)과 봄 3∼5월까지 가능하나 이른봄에 하는 것이 좋다. 건전한 묘를 육성하는 것은 이식 재배 후 수량에 영향을 주므로 가능한 뿌리의 발육을 좋게 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식재방법에 따른 10a당 생근수량은 대조구인 노지직파의 2년생에 비하여 모두 저조하였으나, 유휴 산림지의 효율적인 이용과 자생지와 비슷한 환경에서 재배한 약초가 품질과 약효를 높게 인정받게 되는 점을 감안하고 경제성에서도 2년근을 이식재배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표 10> 더덕ㆍ도라지 식재방법에 따른 생육상황과 수량 (′99∼′01 전북

진안숙근약초시험장)


  ○ 임간 유휴지를 활용하기 위한 더덕(양유), 잔대(사삼)의 적정 재식방법은 육아묘 정식으로 임모율이 높았고 수량이 증대되었다.


그림 1. 더덕 및 잔대의 재식방법별 생육 및 수량(′97∼′98, 진안숙근약초시)


    2) 아주심기(정식)

     가) 종근 선별

     파종한 해 가을 또는 다음해 이른봄에 캐서 지근이 없고 너무 적지 않은 것을 골라서 정식 한다. 종근을 채취할 때는 뿌리가 절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되는데, 절단된 종근을 심게되면 가지가 많은 뿌리 또는 뿌리가 둥글게 되는 등 상품 가치가 떨어지게 되고 묘 소질에 따라서 수확시기가 달라질 수도 있고, 품질도 다르기 때문에 선별과정에서 뿌리가 곧고 굵은 것을 골라 심고, 가지 뿌리가 많은 것과 크기가 작은 묘는 따로 심도록 한다.

     나) 아주심는 시기

     묘의 싹이 나오기 전에 정식 해야 하므로 중남부 평야지대에서는 4월상순이 적기이나 지역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데 중산간지나 고랭지는 땅이 풀리고 밭갈이에 지장이 없으면 정식 하도록 한다.

     다) 아주심는 거리

     아주심는 거리는 토양의 비옥도, 지형, 재배, 시비량에 따라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이랑사이를 30cm로 하여 두둑을 짓고 포기 사이를 15cm로 심는다

     라) 종근처리

     아주심기 전에 종근을 지베렐린 5ppm (200,000배액)에 24시간 침적하여 심으면 활착이 잘 되고, 생육이 왕성하여 수량이 많아진다.

     마) 시비량

     아주심기 할 때 본포 적정 시비량은 토양조건 및 비옥도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하여야 한다. 먼저 토양 비옥도가 낮은 지역의 시비량은 10a당 퇴비3,000kg, 계분 200kg, 용과린 또는 용성인비 30kg, 요소 7kg, 염화 가리6kg을 기비로 시용하고, 웃거름은 1년차에는 7월 하순에 1회, 2년차에는 가을에 퇴비를 피복하면 토양보습 및 동해를 막는 효과가 있으며, 6월 하순과 7월 하순에 2회 웃거름을 주는데, 질소질 비료가 많으면 지상부나 뿌리 비대는 촉진되나 조직이 연약해지고 섬유질이 적어져 월동 중에는 뿌리썩음병 발생이 일어나기 쉽다.

  토양 비옥도가 높은 토양은 10a당 퇴비 1,500kg, 질소, 인산, 가리를 각각 6kg 시용 하는데 질소 비료는 70%를 밑거름으로 주고 나머지 30%는 꽃피기 전인 7월 중하순경에 웃거름으로 시용한다. 그러나 보수력 및 보비력이 좋은 토양에서는 전량 밑거름으로 시용하고 모래 함량이 많은 땅에 재배할 때는 분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 시비방법

     밑거름을 전층 시비하고 웃거름은 비오기 전 맑은 날 이랑사이에 살포하여 비가 오면 스며들도록 하는 방법과 이랑의 한쪽 옆을 파고 시용한후 덮어주는 방법이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뿌리부분에 너무 가까이 파면 뿌리의 손상이 우려될 뿐만 아니라 비료가 뿌리에 직접 접촉되면 썩어 들어가고 심하면 고사하게 되니 주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침엽수 및 이끼를 시용하면 고랭지 토양과 유사한 환경조건이 유지되어 조사포닌, 식물 정유성분, 향기성분 함량과 수량증수 효과가 현저하였다.


<표 11> 유기물 자원에 따른 더덕의 품질향상 효과:(′93∼′96. 경북안동

 북부시험장)


  또한, 왕겨+계분을 유기물원으로 시용할 경우 수량 836kg/10a로 부엽(관행) 대비 34% 증수하였고 상품성 향상 효과를 보여 74%의 소득증대 효과를 보임


<표 12> 퇴비종류에 따른 등급별 수량(′98∼′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표 13> 적정 유기물원 선발(′98∼′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2년 1기작)


  한편, 퇴비 시용법 구명에서 이랑중간에 퇴비를 시용한 결과 생근중590kg/10a로 전면 시용 처리에 비해 생근수량이 9% 증수하였고 상품가치가 높은 상품(생근중 20g이상)과 중품(생근중 10∼20g) 구성비율이 37%로 관행 전면시용에 비해 22% 소득이 증가되었다.


<표 14> 더덕 유기물 시용법에 따른 수량 및 조수입 구성비율

(′98∼′99전북진안숙근약초시) (2년 1기작 기준)


  그리고 국민소득 향상으로 한방건강 식품 소비가 증가되어 한방식품 슬러지 발생량이 증가됨에 따라 이의 활용방안을 높이고 생약재의 유효성분 함 량을 높일 수 있는 생약가공부산물의 퇴비효과를 고찰한 결과 1년 수량 376

kg/10a로 농가에서 관행으로 시용하고 있는 계분퇴비 시용에 비하여 34% 수량증가 효과를 보였고, 상품성 향상효과를 보여 소득은 74%가 증가한817,000원/년을 나타냈으며


<표 15> 더덕 재배시 생약 가공부산물 시용에 따른 생육, 수량

(′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사) 심는 방법

     심는 방법은 지면과 직각이 되도록 똑바로 세워 심는 직식법과 지면과 45° 각도로 비스듬히 눕혀 심는 사식법, 지면과 나란히 눕혀 심는 평식법이 있는데 더덕의 뿌리는 곧게 뻗는 습성이 있으므로 되도록 똑바로 세워심는 것이 좋다. 돌이 많고 메마른 밭에서 눕혀 심거나 45° 각도로 심을 때는 심은 후 활착이 잘 될 수 있게 토양수분을 충분하게 주어야 하므로 가뭄이 계속될 때 피해가 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사식이나 평식으로 심으면 더덕의 직근성 때문에 뿌리가 구부러지므로 상품가치가 다소 떨어지고 수량도 낮아지나 심는 노력이 적게 드는 장점도 있다. 종근재식 1년차에 수확을 할 경우는 종묘를 3g이상 되는 큰것으로 심고 3g이하의 종묘 재식시는 2년차 수확이 적당하다.


  나. 직파재배법

  종자를 직파하여 재배하는 방법은 이식재배보다 재배기간이 길어지나 갈림 뿌리가 생기지 않아 상품가치가 높고, 뿌리썩음병 발생확률도 적다.


<표 16> 더덕 직파 재배력

주요

 

기술

(자제준비)

°종자량: 3~5ℓ

°비닐 : 550m

°지주 : 700개

°망 : 550개

°유기질비료:300kg

°퇴비 : 1,500kg

°기타 : 요소,용인, 염가, 석회 등

 

 

(예정지관리)

°밑거름시용

-퇴비 : 유기물전량

-요소 : 6kg

-인산 : 6kg

-가리 : 6kg

°토양살충제

-카보, 다수진 6kg

°경운,로타리5회이상

°두둑짓기 : 90(두둑)×30~50(이랑)cm

°점파시 비닐피복

(파종)

°구멍당 3~5립 점파

°점파 또는 산파후 볏짚 피복 또는 비닐피복후 점파

°출현후 볏집제거

 (솎음, 제초)

°구멍당 1주 남기고 솎음

 

(병해충방제)

°잎고병

-다찌가렌,비타지람

°탄저병, 갈반병

-다이센엠-45,안트라콜

°녹병

-훼나리,바리톤

°반점병

-포리옥신,로브랄

°응애류

-디코폴,아미드유제

※ 전용약제는 아님

(관작업)

육묘이식 재배에 준함

 

 

 

 

 

 

 

 

 


  그리고 씨비닐을 이용하여 파종하고 볏짚을 피복하는 것이 인력파종에 비해 입모율을 17% 향상시켰으며, 파종노력은 55% 절감되었고, 10a당 생근의 수량 13% 증수되었다.


그림 6. 더덕 씨비닐 이용 파종방법별 생력효과 (′95∼′97 연천율무 시험장)


  한편, 파종방법에 따른 입모율은 토양혼화처리와 Pot처리가 임간재배나 노지재배에서 무처리에 비하여 좋았으나 특히 임간재배에서 더욱 높은 경향이었다.


<표 17> 더덕ㆍ도라지 임간(林間) 파종방법별 입모율 (′99∼′01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 토양혼합 : 고흡수성 폴리머(GE6500F)를 토양표면에 살포(0.5g/㎡) 후 파종

 - Pot : 지피 7(φ3.6cm) + 종자 5∼6립

 - Pelleting : 0.3%GE500F + 활성탄소 + 복합비료(6-6-6) + 토양 + 종자 5∼6립

 - Coating : 활성탄소 + 알진산 + 종자 3∼4립


  또한, 미세종자인 더덕(양유)를 파종할 때 파종량을 줄이고 솎음 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문석분말, 황토흙, 제오라이트, 폐휴지조각, 접착제를 혼합 재료하여 덩이먹이 (펠레트)한 종자를 파종하면 무피복 대비 75%의 소득증대 효과가 있었다.


<표 18> 종자 피복재료별 수량 및 입모율 (′97∼′98, 진안숙근약초시)


    1) 비닐피복

  육묘이식 재배는 이식과정에서 뿌리가 손상을 받으므로 곁뿌리 발생이 많아 품질이 낮아지고 최근에 들어 농촌노동력의 급격한 감소와 노령화 및 부녀화로 더덕 재배를 위하여 이식에 필요한 노력이 많이 소요되어 직파재배를 주로 한다. 직파 재배는 더덕재배 전용 멀칭 비닐을 이용하는 것이 제초나 수분 유지 등 효과가 높아 증수와 생력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재배법으로 최근에는 이 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더덕재배 전용비닐 피복방법은 퇴비, 유기물, 3요소 및 석회 등을 살포하고 5회 이상 경운 로터리 한 후 90cm두둑에 배수로 30∼50cm로 만들고 토양 살충제를 처리하여 포장 작업을 완료한 다음 흑색 바탕이 지면으로 향하고 백색 바탕이 지면위로 향하게 비닐피복을 하는데 토양수분(90%)이 충분할 때 비닐 씌우기 작업을 하여 가뭄으로 인한 발아 불량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흑색 비닐을 피복하면 기온과 토양수분이 유지되어 더덕의 수량이 증대되었다.


그림 3. 더덕 비닐피복효과(′93∼′95. 경남농업기술원)


    2) 채종후 파종시기 및 방법

     가) 채종후 파종시기

     종자를 채종하여 무피복 상태로 파종하여 발아율을 검토한 결과는 종자의 휴면이 생리적으로 타파되는 시기인 채종후 120일 후에 파종시 발아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 파종방법

     더덕 파종전에 3요소 및 유기물을 전층시비하고 흙을 부드럽게 하여 정지한 후 토양 살충제(품목고시 약제 없음)를 10a당 3∼6kg 골고루 살포하고 더덕 전용멀칭비닐(재식거리 10×10cm)로 피복한 다음 구멍당 3∼5립의 종자를 점파하고 흙으로 가볍게 복토를 한다. 발아후 본엽이 4∼5매시 초장 4∼6cm 정도 자랐을 때 1본만 남기고 솎음작업을 하여야 한다. 이때 종자소요량은 10a당 3∼5ℓ 정도이다. 다른 방법으로는 노동력을 줄이기 위하여 전층 시비하고 토양 살충제를 살포한 후 흙과 골고루 섞어지게 정지하고 종자에 모래 또는 톱밥을 2∼3배 섞은 다음 바람이 불지 않을 때 산파를 한 후 전용 멀칭 비닐을 피복한 다음 비닐구멍으로 출현하는 어린 더덕을 1본만 남기고 솎음하는 방법도 많이 하고 있다. 이때 10a당 종자량은 5ℓ이상 많은 량이 들어간다.



 주요 관리기술


1. 품종 및 종자발아

  가. 품종

     더덕속은 초롱꽃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동아시아와 인도에 약40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더덕, 푸른더덕, 만삼, 애기더덕, 소경불알 등 4종 1품종이 있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한국산 더덕속은 코마로프(1901∼1907)가 만주식물지에 더덕, 만삼, 소경불알 3종을 기재한 것이 처음이며, 그후 나카이(1915)가 제주도 식물 조사시 한라산 영실(해발 1000m)근처에서 타퀘트(1908) 신부가 처음 채집한 애기더덕을 소경불알과 유사하고 꽃과 잎의 크기가 소경불알의 1/2쯤 된다는 이유로 신종으로 기재하였다. 푸른더덕은 혼다(1952)에 의해 더덕의 화관에 갈자색 반점이 없는 것으로써 변종으로 취급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육성된 더덕품종은 없고 야생종자를 채집하여 순화 재배한 것들로 뿌리의 표면 색깔이 연한 흑갈색으로 잔뿌리가 많고 가늘며 긴 계통과 뿌리의 표면색깔이 붉은 색을 띄고 잔뿌리가 적으며 굵고 생장이 왕성한 계통의 두 종류가 있다. 재배할 때는 후자 즉, 뿌리의 표면 색깔이 붉은색을 띄고 잔뿌리가 적고 굵은 계통을 선택하여 채종한 종자로 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나. 종자발아

     더덕 번식은 주로 종자로 하는데 1년생 더덕에서 채취한 종자는 충실하게 여물지 않아 발아가 불량하여 더덕농사를 실패하기 쉬우니 2년이상 건실하게 잘 자란 식물체에서 채종한 종자를 채취하여 재배하여야 한다.

  종자의 발아 적온은 15℃∼20℃로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 잘 발아하고 발아 기간은 20일 정도 소요되나 발아율은 낮다. 종자의 발아 특성을 보면 암 발아성 식물이므로 파종한 후에는 반드시 흙 덮기를 하고 짚 피복을 해주는 것이 좋다.


2. 제  초

     묘판에서 손제초 작업은 토양수분이 충분할 때 제초하여야 뽑히거나 말라죽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가뭄이 계속될 때는 제초작업을 피하던지 물을 주어 토양에 흡수된 다음에 제초하여야 한다. 손 제초는 많은 노력이 소요되므로 제초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더덕에 대한 제초제는 파미드 수화제가 고시되어 있다. 제초제롤 사용할 때는 지표면을 균일하게 한 다음 파종하고 복토를 균일하게 하여야 제초효과를 높일 수 있다.

  본포에서는 아주심기가 끝난 후 3일 이내에, 직파재배시에는 잡초가 출현되기 전 파종한 후 3일 이내에 파미드 수화제를 마른 모래와 골고루 섞어서 뿌리면 된다.


3. 차  광

     산야에 자생하고 있는 더덕은 반음지 또는 음지성 식물이라고 말하는 것은 종자가 발아할 때 어두운 환경조건에서 발아되어 자라기 때문이나 지상부가 자라면서 실제로는 광을 찾아서 신장함으로 반음지 또는 양지성 식물이라고도 하며 재배할 때 차광정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온, 지온, 조도가 낮아져 개화기가 지연되고 근경, 근장이 짧아지며 개체중이 가벼워 수량이 감소하는 경향이다. 그러나 더덕은 재배지 입지 여건에 따라 약간의 차광을 함으로써 여름 고온기에 서늘하게 하고, 보습효과도 있어 지상부 생육이 왕성하여 뿌리의 길이가 길고, 굵기도 하나 차광정도가 높아짐에 따라 지상부 생육이 불량하여지면 뿌리의 생육에 영향이 미쳐 수량이 감소하게 된다.

  그리고 주요 약초별 입모율과 수량을 높을 수 있는 차광정도는 더덕에서는 30%, 길경 에서는 무차광, 잔대에서는 30%, 당귀에서는 60% 차광이 적당하였다.


<표 19> 더덕, 길경, 잔대, 당귀의 적정 차광정도(′97∼′98, 진안숙근약초시)


  한편, 노지재배시 흑색 차광망을 이용하여 재배할 경우 조사포닌 함량이 증가, 야생더덕과 유사한 고방향성 향상과 18%의 생근 증수효과가 있었다.


그림 4. 노지재배 더덕의 방향성 증대를 위한 차광효과(′97∼′98 경북도원)


4. 관  수

     더덕뿌리가 비대할 시기에 많은 양의 수분이 필요하며 수분이 부족하면 뿌리가 깊이 뻗지 못하므로 관수를 하여야 한다. 관수는 가뭄 때에 약 30mm정도 주면 뿌리 비대에 매우 효과적이다. 관수방법으로는 이랑에 물을 대거나 멀칭밑에 점적노즐 또는 분사 호스를 설치하여 관수하는 것이 좋으며 관수가 어려울 때는 볏짚이나 퇴비 등으로 피복하여 수분증발을 방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약용더덕은 1년 재배로는 상품가치가 없어 보통 2 - 3년생을 수확하나, 관비재배를 하면 재배 당년에 수확을 해도 관행 2년생 수확 때 보다 상품가치가 큰 더덕이 더 많이 생산되었으며, 2년 연속 관비재배를 하면 관행재배보다 상품더덕이 2배이상 더 생산되었다.


<표 20> 더덕 관비재배에 따른 생육 및 수량성 (′96. 연천율무시험장)

재배방법

뿌리 생장량

수량(kg/10a)

상품화율

(%)

길이(cm)

직경(cm)

무게(g/주)

총량

上品수량

관행재배

관비재배

12.5

20.4

0.9

1.7

5.9

37.0

485

1,150

-

706

-

61


<표 21> 더덕 관비재배에 따른 수량 및 상품성 (′97. 연천율무시험장)


 - 품종 : 야생종, 파종 : ′96. 4. 17, 수확 : 1년차 ′96. 11. 7 2년차 ′97. 11. 4

 - 관비재배1 : 1년차 관비재배 + 2년차 관행재배, 관비재배2 : 2년연속 관비재배

 - 관비재배 : 원시표준액 점적급액 15분/회/일, 上品수량 : 30g 이상의 뿌리


5. 지주 세우기

    1년에 덩굴이 2-3m이상 자라므로 본엽 3-4매시 1.5∼2.0m정도의 지주를 세워 덩굴 올리기를 하여 주면 뿌리의 자람이 좋고 통풍과 햇볕을 잘 받아 아래 부분 잎까지 살수 있어 엽면적이 많아지고, 동화량이 증가하며, 병의 발생도 예방되어 수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반면 더덕 생육 중간에 쓰러진 지주를 일으켜 세우면 줄기가 끊어져 동화작용을 못하게 되고 뿌리의 생장이 둔화되어 수량에 영향을 미치므로 생육후기까지 쓰러지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더덕지주에 대한 설치 방법으로는 일자형 (수직형), 삼각형, 사다리형, 각목지주, 펜타이프 자형(개량지주)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1) 일자형 지주 : 각목이나 파이프 등 구부러지지 않는 재료를 2-3m간격으로 두둑의 중간에 단단하게 세우고 오이망을 씌워 덩굴을 올리는 방법으로 햇빛 투과량이 많고 작업하기가 편리하나, 옆으로 쓰러질 우려가 많다.

    (2) 삼각형 지주 : 지주를 세울 때 아래쪽은 움직이지 않게 세우고 위쪽은 x자형으로 완전하게 묶어서 양쪽으로 오이망을 씌워 덩굴을 올리는 방법으로 일자형 지주보다는 햇빛 투과량이 적으며, 특히 가운데 부분은 햇빛을 받지 못해 생육이 저조하여 전체적인 생육이 고르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지주가 견고하여 쓰러짐을 방지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림 2> 삼각형지주 설치요령


    (3) 사다리형 지주 : 견고하고 통풍이 양호하나, 자재비가 많이 들고, 삼각형 지주보다는 햇빛 투과량이 많지만 일자형보다는 적게 투과된다.


<그림 3> 사다리 지주 설치 모형


  그리고 더덕은 넝쿨성 식물이므로 다른 식물이나 나무 등을 감고 올라가는 생리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농가에서는 작업이 번거롭고 지주설치시 많이 들어가는 인건비와 자재비 때문에 지주설치를 기피하고 있어 점무늬병과 녹병 발생이 높아 조기에 잎과 줄기가 죽게 되어 수량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버려지고 있는 하우스 폐철재를 활용하여 반영구적인 더덕 지주설치법을 고안하게 되었다. 따라서 수직형(I자형)지주100cm높이에서 무지주에 비하여 10a당 453만원으로 무지주에 비하여 125% 소득효과가 있었다.


<표 22> 더덕의 하우스 폐철재를 활용한 지주설치 효과

(′98∼′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2년 1기작 기준)


6. 순지르기

    더덕지주는 철재 파이프(높이 1.5m)를 휴상에 3m 간격으로 설치하여 상하에 가는 철사를 이어 오이그물을 걸치게 하여 더덕의 덩굴을 유인하여 재배하였고 2회(6월 하순과 7월 상순)에 걸쳐 순지르기를 하는 것은 뿌리내 점질성분과 목질성분이 많아 상품성과 수량이 감소되었으며 순지르기를 하지않는 처리보다 6월 하순(개화 전 20일)경에 1회 순지르기 하는 것이 뿌리의 수량이 증대되었다.


<표 23> 더덕 수량증대를 위한 순지르기 회수

(′99∼′00. 경북도원 북부 시험장)

순지르기 회수

무처리

1회

(개화전 6월 25일)

2회

(6월 25일, 7월 5일)

뿌리수량(kg/10a)

수량지수

839

100

954

114

758

90

- 순지르기 높이 : 1.5m


7. 병해충 방제 대책

    더덕은 녹병, 점무늬병, 탄저병, 시들음병, 줄기썩음병, 셰균성점무늬병 등의 병해가 발생하며, 생육초기 5∼6월이 되면 잎에 갈색 또는 흑색의 점무늬를 일으키는 점무늬병과 탄저병 등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6월말부터는 잎에 붉은색 가루를 띄는 녹병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발생최성기인 7∼8월에는 서로 복합되어 피해가 더욱 가중된다. 시들음병과 줄기썩음병의 경우는 줄기의 땅접촉부위가 변색되어 썩거나 마르며 지상부가 시들고 말라죽는 것으로 토양이나 병든 부위에서 월동하여 전염원이 되며, 연작에 의해 피해가 심해진다. 해충으로는 생육 초기 더덕수염 진딧물의 발생이 심하여 생육중기에 잎과 줄기가 오그라드는 증상을 보이며, 생육중기에는 사탕무우들명나방, 붉은무늬잎말이나방 등 나비목 곤충이 발생(1-4마리/100주)하나 발생밀도 및 피해는 크지 않고, 6∼8월경 차응애와 점박이응애 그리고 수염진딧물 일종에 의한 피해가 심하게(5∼30마리/엽) 발생하므로 발생초기 10일간격으로 3회정도 살충제를 처리하여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차응애와 점박이응애는 혼서하여 주로 잎의 뒷면에서 가해하는데 잎 윗면에도 흰 점이 생기고, 피해가 진전되면 피해부위는 점차 황색으로 변색되고 일찍 낙엽이 지는 현상을 나타낸다. 또한 탄저병, 녹병, 점무늬병과 복합적으로 발생하면 일찍 고사될 확률이 더욱 많다. 7-8월 개화기에는 대만총채벌레등 3종의 총채벌레가 꽃 또는 잎 뒷면에서 피해를 준다.


  가. 병  해

    더덕에 피해를 주는 병해충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에 대한 방제약제는 고시된 품목이 없어 원예 특용작물에 준하여 진단을 하고 있으므로 방제약제도 원예 특용작물에서 사용하는 살균, 살충제를 살포한다. 최근에는 약용작물 병해충 방제에 관하여 여러 기관에서 연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1) 세균성 마름병

    봄철 어린잎에 엽맥을 따라 담자색으로 변색되어 잎이 말라 죽고 이병주는 생육이 나쁘다. 생육중기 및 후기에 병이 심한 포장에서는 조기 낙엽이 되고 상위 2-3엽만 남아 있으며 더욱 심할 경우에는 줄기까지 마르게 된다. 특히 여름철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고 포자가 날아다니면서 공기 전염한다.


    2) 녹  병

    잎의 앞면은 처음 황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점차 커지면서 병반과 병반이 합쳐져 큰 병반이 형성되기도 하며 심하면 잎 전체가 노랗게 변하며 죽는다. 잎 뒷면은 주황색의 하포자가 무수히 밀생하고 앞면에는 잘 형성되지 않는다. 이 병은 동해를 받은 토양에서 심하게 나타나고 주로 물에 의하여 전염되기 때문에 지주를 세우지 않고 재배하는 포장에서 더 심하며 장마기에는 짧은 시간내에 전 포장을 휩쓰는 경우도 볼 수 있다. 방제약제는 호리쿠어, 시스텐, 리피드, 헥사코나졸(액상) 등이 있다.


    3) 탄저병

    잎과 줄기에 원형 내지 타원형의 병반이 형성되며 병반의 주위는 갈색내지 자갈색을 띤다. 심하면 병반이 부정형으로 커지면서 잎이 마른다. 습도에 의해 공기 전염하여 발생이 조장된다. 방제는 원예용 탄저병 전문약제로 방제한다.


    4) 점무늬병

    잎에 부정형의 작은 점무늬가 형성되는데 병반의 내부는 탈색되고 가장자리는 갈색 내지 자색을 띤다. 병이 심하게 진전되면 잎이 누렇게 변하고 일찍 떨어진다.

  병포자가 날아다니면서 공기 전염하는데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이 병은 예방위주로 프르겐(유), 오티바(액), 톱신엠(수), 삼공지오판(수) 뿌려서 방제한다.


    5) 갈색무늬병

    잎에 갈색 내지 암갈색의 부정형 병반을 형성하며 진전되면 병반이 확대되어 잎이 변색되고 말라죽는다. 병포자가 비산하여 공기전염을 하고 여름철의 장마기에 병발생이 심하다.


    6) 줄기썩음병

    줄기의 지제부가 변색되어 썩으며 지상 부의 생육이 나쁘고 뿌리가 잘크지 않는다. 심하면 식물체가 시들어 죽는다. 병든 부위나 토양 중에서 주로 균핵을 형성 하며 월동한 다음 이듬해 봄에 발아한 균핵으로부터 균사가 자라 다시 식물체를 침해한다.


    7) 시들음병

    식물체의 지제부위가 약간 움푹 들어간 상태로 변색되어 마르며 지상부가 시들고 말라죽는다. 토양이나 병든 부위에서 월동하여 전염원이 되고, 연작에 의해 피해가 심하다.


  나. 충  해

    1) 응  애

    주로 잎의 뒷면에서 가해하지만 밀도가 높아지면 잎 윗면에도 흰점이 생기기 시작하고 피해가 진전되면 피해부위는 점차 황색으로 변색된다. 발생이 많으면 잎이 변색하여 일찍 낙엽이 진다. 월동기에는 몸이 붉은 색을 띠며 3월 상순이후 적갈색으로 변하여 산란을 시작한다. 고온 건조할 경우에는 약 10일에 1세대를 경과하고 발생 최성기에는 세대가 겹친다. 응애는 5월 상순부터 발생되는데 타스타(수), 가네마이트(액상), 람페이지(유), 피라니카(유)등을 뿌려서 방제할 수 있다.

    2) 거세미

    십자화과 각종 묘목 등 기주 범위가 대단히 넓다. 유충이 작물의 지제부 줄기를 잘라 놓으며 일부를 땅속으로 끌고 들어가 가해한다. 3령 이전의 유충은 작물의 잎을 가해하기도 하며 3령 이후에는 주로 낮에는 땅속에 숨었다가 밤에 나와 가해한다. 거세미나방류인 숯검은밤나방은 년 1회 발생하며 성충의 발생 최성기는 9월 하순이다. 월동유충은 작물을 가해하다가 땅속에서 여름잠을 자며 8월 하순-9월 상순에 흙으로 고치를 짓고 번데기가 된다. 알 기간 6일, 번데기 기간 25일 정도이다.

  검거세미나방은 년 3회 발생하며 유충으로 땅속에서 월동한다. 성충발생 최성기는 6월 중순, 8월 하순, 9월 하순이며 알 기간은 4일, 유충기간은 30일, 번데기기간은 18일이다. 거세미나방은 년 2-3회 발생하며 성충은 6월 중순과 8월 중순∼10월 상순에 발생한다. 흙속에서 유충으로 월동하며, 알 기간은 5-6일, 유층기간은 38일, 번데기기간은 27일 정도다. 방제약제로는 파종전 모캡, 카보입제, 후라단입제를 10a당 3∼6kg 살포하고 작물이 자랐을 때는 유제를 뿌리근처에 흠뻑 뿌려 준다.

    3) 뿌리혹선충

    더덕의 뿌리에 발생하는 식물기생선충 중에서 뿌리혹선충에 의한 피해는 심각한 수준이다. 특히 연작을 하였을 경우에는 뿌리생육에 지장을 초래하여 상품의 질을 떨어뜨리고 수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또한 선충의 피해를 받으면 병원균에 의한 2차 감염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더덕을 심기전에 경운 및 정지할 때 카보입제와 같은 토양살충제를 뿌리고, 가급적이면 연작을 피하는 것이 좋다.



 수확 및 조제


1. 수확시기

    수확기는 본 밭에 심은 후 2∼3년차 가을에 잎이나 줄기가 황변하여 낙엽이 진후 생육이 정지된 10월 중순 이후부터 익년 봄에 싹이 나오기 전까지 용도에 맞춰 수확이 가능한데 개당 무게가 30∼50g이 되어야 식용이나 약용으로써 이상적인 크기이므로 출하시기를 조절하여야 한다.


<표 24> 더덕의 재배년수와 생육 및 수량(′84∼′86:강원 농진)


2. 수확방법

    수확할 때는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캐내고 수확 후에는 큰 뿌리와 작은 뿌리로 구분하여 작은 뿌리는 다시 심어 1년간 더 재배한 후 수확한다.


3. 저  장

    수확후 저온저장고에 보관하던지 아니면 배수가 잘 되는 곳에 깊이1.5∼2.0m정도의 구덩이를 파고 10cm 마다 5cm정도의 왕겨나 모래를 덮어 보관한 후 가격이 높을 때 출하한다.


4. 선별 및 포장

    생체로 출하할 때는 50g이상 30∼40g, 20∼30g 크기 별로 선별하여4kg단위로 포장하여 출하한다. 조제하여 출하 할 때는 생산물을 깨끗하게 씻고 껍질을 벗긴 후 폴리에틸렌 필름 봉지에 200g단위로 소포장 하던지 다시 4kg정도로 대포장 하여 출하한다.


5. 약제가공

    약제로 가공할 때 껍질을 벗기는 방법은 망사로된 장갑을 끼고 훑으면 껍질이 약간 벗겨지고 또 딱딱한 솔로 문지르면 껍질이 벗겨진다. 햇볕에 말릴 때는 별 문제가 없으나 화력건조시는 60℃이상의 고온으로 말리면 색깔이 검게되어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기계건조의 경우 양건과 대비하여 73∼93%의 시간 절감효과가 있으며, 기계건조시 50℃에서건조가 가장 적정하였음


<표 25> 더덕(양유)의 건조방법별 품질(′97∼′98, 진안숙근약초시)


6. 더덕 순채취 및 수량

    더덕의 생육이 왕성해지는 시기에 도복 우려로 더덕순을 채취하는 경향이 많은데 채취량은 채취회수에 따라 증가하나 식용가능은 2회까지이며 재배기간을 3년으로 할 때 뿌리 비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바 뿌리 수량은 무 채취시 10a당 1,500kg정도이나 순채취 회수가 많을수록 뿌리부분의 생육이 부진하여 수확량이 낮아진다(그림 4).


<그림 4> 더덕 순채취가 수량에 미치는 영향(′93∼′94 충북농진)


  그리고 인삼 후작지의 약용작물은 산약, 더덕이 등급별 수량은 산약에 서 는 2,408kg/10a, 도라지에서는 1,612kg/10a으로 양호하였다.


<표26> 인삼후작지 적정 약용작물 선발(′95∼′99 전북 진안숙근약초시)


<표 26> 인삼 후작물별 소득비교  (천원/10a당 2년 기준)

작  물

하수오

더  덕

산  약

도라지

소  득

3,764

3,645

2,936

2,702



 


'산채류재배 > 더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덕재배방법  (0) 2008.03.21
더덕재배방법..  (0) 2008.03.10
더덕 관비재배 기술  (0) 2008.03.01
-더덕 재배법-  (0) 2008.02.17
더덕 파종과 재배법  (0) 2008.02.1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