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의 녹지꽂이

블루베리는 꺾꽂이로 늡니다.꺾꽂이의 시기는 봄부터 성장한 녹지삽목과낙엽 후의 휴면가지삽목 2회입니다.우선 녹지 꽂이(soft wood cutting) 방법을 소개합니다. 


녹지삽 꽂이의 적기는, 봄부터 성장한 가지의 성장이 멈추는 무렵, 보통 5월의 끝경부터 여름에 걸쳐 5~6매의 잎을 붙여서 자릅니다. 


칼날을 날카롭게 갈아서 삽수를 준비합니다.


삽수는 비스듬하게 1 칼, 첨단을 뒤로부터 2 도목으로 반격합니다.잎은 위로부터 2~3매를 남겨 아래의 잎은 없앱니다.단면이 마르지 않도록, 곧바로 물을 넣은 용기에 넣습니다.


꺾꽂이마루는, 육묘상자에 적실 수 있었던 비트 모스를 수cm의 깊이에 넣습니다.물을 끼얹어서 안정되게 합니다.


삽수를 차례차례에 꽂아서 갑니다.꽂는 깊이는 1~2절이 비트 모스안에 들어오는 정도로 합니다.


꽂은 다음은 물을 끼얹고, 한랭사등으로 피복 해, 태양광선이 맞는 통풍이 좋은 곳에 일어납니다.물을 다 써버리면 시듭니다.물은 가능한 한 많이 걸칩니다.약 2개월 후에는 뿌리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2.블루베리의 휴면가지 꽂아

계속되어 겨울 동안의 잎이 없는 가지를 꽂는 휴면가지 꽂아(hard wood cutting) 방법을 소개합니다. 

낙엽 후, 겨울 동안, 전정 한 가지를 버리지 않고 냉장해, 초봄에 꽂을 수 있습니다.온실이라면 3 월초 정도로부터, 노지이면 사쿠라의 꽃이 다 피었을 무렵 로부터가 좋을 것입니다.(최근의 경험으로부터 말할 수 있는 것은, 꽂아 이삭은 반드시 저장 하지 않아도 되고, 2월~3 월상순에 전정 하면, 그대로 꽂아도 발근 합니다.)


1월 23일 전정 한 가지는 꽂아 이삭의 길이에 잘라, 품종명을 쓴 라벨을 입금시켜 슈퍼에서 쇼핑을 싸는 얇은 폴리에틸렌 자루로 싸, 상하를 올바르게 해 냉장고의 문에 보존합니다.온실이라면 언제라도 좋을 것입니다가, 해가 길어지고 나서 쪽이 좋은 듯한 생각이 들고, 3월이 되고 나서 꽂았습니다.


3월 7일 《온실에서 꺾꽂이》 요령은 록지삽 해 것과 같아서 생략 합니다만, 다른 점은 록지 꽂아에 비교 휴면가지는 딱딱하기 때문에 단칼 단칼력이 필요합니다.


3월 7일 온도는 야채의 육묘의 곁에 두고 있었으므로 최저 15℃정도, 최고 35℃였습니다.마르지 않도록 매일 아침물을 주어, 부직포로 위를 터널 모양에 가렸습니다.


3월 22일 휴면가지로부터 싹이 성장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이 시점에서는, 아직, 발근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4월 하순, 따뜻해지고 온실에서 내, 한랭사 피복하에 두었습니다.한랭사 위로부터 태양광선에는 충분히 맞힙니다.


5월 9일몇개인가의 엽처로부터 새로운 잎이 2차 생장하기 시작해 이제(벌써) 꽂고 나서 2개월이 경과하고 있으므로, 뽑아 보면, 보시는 것처럼 발근 하고 있었습니다.


7.5 cm포트에, 이식합니다.충분히 물을 빨아들이게 한 비트 모스로 신뿌리를 자르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실시합니다.깻묵의 pellet를 두어 살찌우고, 나머지는 성장하는 것을 기다립니다.


휴면지삽 해의 이점
 
휴면가지 꽂아(분)편이 록초삽 해보다 효율이 좋다.겨울을 넘는 록지 꽂아에 비해, 포트 인상 후, 연내에 부쩍부쩍 생장 하는 것으로, 2년분 이상 생장 시킬 수 있다.같은 나이에 꽂는 것을 생각하면 그 차이는 크다고 말할 수 있다.또, 꽂기 전에 꽃눈은 없애므로 꺾꽂이중에 꽃눈이 생길 것은 없다.

'과일나무재배 > 블루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의 전정  (0) 2008.07.09
복분자의 번식방법  (0) 2008.07.09
블루베리 삽목요령..  (0) 2008.01.23
블루베리 현황 및 특성  (0) 2008.01.20
불루베리-식재방법.  (0) 2007.11.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