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버섯 원목 재배


 

과명:민주름버섯목 진흙버섯과

학명:Phellinus spp



가. 상황버섯(진흙버섯)이란?

  ○ 민간 또는 생약학에서 상황으로 알려진 상황버섯은 ″뽕나무에서 발생하는 황색(노란)버섯″ 이란 기록이외는 분류학적으로 어느 특정 종을 지칭한다는 고증이나 근거가 없어 현대의 분류개념으로 어느 종을 지칭하는지 연관성 구명은 곤란하며, 진흙버섯류에 속하는 버섯의 한 종으로 추정됨.

  ○ 일본에서는 Phellinus linteus, 중국에서는 P. igniarius를 상황버섯이라 기술하며, 우리나라에서는 P. linteus는 목질진흙버섯, Pigniarius는 말똥진흙버섯으로 칭함(버섯이름 통일안 ; 한국균학회 ′78).


나. 상황버섯(진흙버섯)의 연구동향

  ○ 진흙버섯류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221종 이상이 보고되어 있으며, 이중 일부 버섯은 옛부터 약효능이 있어 생약재로 이용됨.

  ○ 최근에는 ß-glucan 이라는 다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항암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동물실험의 종양 억제율이 말똥진흙버섯은 87.4%, 목질 진흙버섯은 96.7%로 보고됨(일본 암 센타).


다. 상황버섯(진흙버섯) 재배기술

  ○ 진흙버섯균은 다른 버섯균과는 달리 균 활착력과 균사생육이 저조하므로 재배시에는 세심한 주의가 요구된다.


라. 원목준비

 (1) 원목 선택

   ○ 진흙버섯균은 목재부후균이므로 나무의 세포가 사멸되었거나 죽어 들어갈 때 형성층을 생활기반으로 하여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한다.

   ○ 진흙버섯은 다년생이므로 원목은 재질이 비교적 단단한 뽕나무나 참나무 등 활엽수가 알맞음.


 (2) 원목 벌채 시기 및 건조

   ○ 원목 벌채는 양분이 다량 축적되어 있는 시기 즉 수액 이동이 정지되는 11월부터 이듬해 물이 오르기 전까지가 가장 적당.

   ○ 벌채한 원목은 120~150㎝로 절단하여 우물정자(井) 모양으로 쌓아 수분 함량이 42~45% 되게 건조시키며, 이 때 직사광선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


 (3) 단목 자르기

   ○ 원목의 직경이 10~15㎝인 원목을 20㎝ 내외로 짧게 자르면서 작업 중 비닐이 뚫어지지 않도록 절단면의 아래 부분을 다듬는다.


마. 원목배지 제조



 (1) 단목 주입

   ○ 단목을 내열성 비닐 봉지(0.03~0.05㎜)에 넣고 여분의 비닐을 잡아 당겨 오므린 다음 종균 주입구 형성틀을 끼우고 내부의 비닐을 꺼내면서 형성틀이 단면 중앙에 위치하도록 함.

   ○ 그 다음 형성틀 위로 올라온 비닐을 잡아당기면서 형성틀을 고정시킴과 동시에 비닐을 바깥쪽으로 젖히고 플라스틱 뚜껑을 막는다. 이때 비닐이 파손되지 않도록 해야 함.


 (2) 원목 배지 살균

   ○ 고압 살균:살균 방법은 살균기의 내부 온도 121℃에서 10~12시간 살균하며 살균이 끝나고 압력이 떨어진 후 배지를 꺼내 접종실로 옮긴다.

   ○ 상압 살균:살균기 내의 온도를 98~100℃로 유지하면서 18~20시간 배지를 살균하는 방법으로 작업능률이 떨어지고 연료 소비량은 많으나 시설비가 절감됨.


바. 종균 접종

 (1) 종균 선택

   ○ 현재 품종 등록된 진흙버섯균은 장수상황버섯(Phellinus baumi) 1종이며 농촌진흥청에서는 새로운 품종을 개발하여 2001년부터 농가에 보급

   ○ 그 외 품종은 버섯을 채집하여 조직 분리한 균으로 품종이 불확실한 단점이 있다.


 (2) 종균 접종

   ○ 살균이 끝난 원목배지의 종균접종은 무균상이나 무균실에서 실시해야 잡균 오염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

   ○ 접종 방법은 톱밥종균을 원목 배지 1개당 20~30g씩 접종하며, 접종원이 단면 상단에 고루 퍼지도록 해야 균사 생장이 빠르다.


사. 원목 배양

  ○ 접종이 완료된 원목은 22~25℃ 내외로 조절된 배양실이나 재배사로 옮겨 배양한다. 균사 배양 기간은 원목의 크기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보통 4~5개월 소요된다.


아. 원목 매몰

  ○ 원목을 매몰할 재배사의 바닥에 배수가 양호한 사토 또는 사양토를 깔고 지면을 편평하게 고른 다음 원목을 싼 비닐과 표면의 접종원을 제거하고 원목을 지면에 놓는다.

  ○ 배열방법은 원목과 원목 사이의 간격을 원목의 지름만큼 띄어 놓고 배수가 양호한 사양토로 원목을 1/2 정도 묻고 노출된 원목의 표면은 건조되지 않게 깨끗한 양토를 2~3㎝ 덮은 다음 충분히 관수한다.


자. 재배사 관리

  ○ 원목 묻기를 마치고 매몰 토양의 표면이 젖을 정도로 충분히 관수한 다음 온도를 28℃ 이상 유지하면 원목의 균사가 노랗게 생장하기 시작함.

  ○ 원목 매몰 2주 후부터는 균의 생육 상태를 관찰하며 소량 관수한다.

  ○ 버섯이 발생하면 관수량을 서서히 늘려 실내 습도를 90~95%까지 높이고 온도는 27~30℃로 유지

  ○ 여름철 고온기에는 관수량을 늘려 1~2일에 1회 정도 관수한다.

  ○ 버섯 발생시에는 탄산가스의 농도가 1.5~2.0%가 알맞으므로 가능한 환기를 억제 시키고 재배사 내의 온도가 높을 때만 환기를 실시.


차. 수 확

  ○ 진흙버섯은 다년생이기 때문에 3~4년 생장한 버섯을 수확하는 것이 상품성이 우수하나 조기 수확하고자 할 때는 개체 무게가 20g 이상(2년 생장)인 버섯을 수확한다.




'버섯재배 > 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마 인공재배법  (0) 2008.03.23
영지버섯 원목 재배  (0) 2008.03.20
표고버섯 원목 재배  (0) 2008.03.19
새송이버섯 병 재배  (0) 2008.03.19
느타리버섯 비닐멀칭 재배  (0) 2008.03.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