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초나무 녹병과 방제
민간에서는 산초나무의 열매를 기침약으로 달여 먹거나 유선염에는 물에 개어서 붙이고 타박상에는 밀가루에 잎가루를 넣어 반죽하여 붙이면 효과가 있다고 전해진다(약용·수목도설, 유성사). 산지소득 작목으로 산초나무를 재배하고 있는데 녹병이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어 문제가 되었고, 국립산림과학원에서는 피해대책을 위하여 산초나무 녹병의 생태와 방제시험을 실시하였다. 본 고에서는 연구된 내용을 발췌 정리하였다. 산초나무 재배에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병원균

Coleosporium xanthoxyli Dietel & Sydow


기주식물

산초나무(여름포자와 겨울포자세대)
곰솔(녹병정자와 녹포자세대)


생태

산초나무 녹병균은 산초나무와 곰솔을 기주로 하는 이종기생(異種寄生)균이다. 따라서 산초나무에서는 여름철에 여름포자, 가을에 겨울포자를 만들고 겨울포자에서 발아하여 나온 담자포자가 곰솔 잎을 침해하여 월동하는 생활사를 가진다. 곰솔의 잎에 병이 나타나는 시기는 5월 초순부터 약 1개월 정도이다. 6~7월부터 산초나무에 발생한 여름포자는 계속적으로 포자를 발생시켜 주변의 산초나무 잎에 병을 전염시킨다.


피해

녹병에 감염된 잎은 일찍 떨어진다. 심하게 병이 든 산초나무는 잎이 없게 되므로 생육도 불량해지고 열매도 정상적으로 성숙하지 못하여 산초열매의 수확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산초나무 재배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병이 바로 녹병이다.


방제방법

- 생태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생활사의 고리(산초나무, 곰솔의 기주 교대)를 끊기 위하여 산초나무 재배단지 주변에서 곰솔을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기본적이다. 그러나 주변에 곰솔이 없어도 산초나무에 병이 발생하는 일이 빈번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 6월 말부터 8월 말까지 헥사코나졸을 10일 간격으로 뿌린다.

※ 헥사코나졸 1,000배액을 9회 살포 후 수확된 산초 종자의 농약잔류성은 잔류허용기준 이하로 판정받았음.

산초나무 잎에 형성된 여름포자
여름포자(전자현미경 사진)
곰솔 잎에 형성된 녹포자퇴(흑갈색 점은 녹병정자기)
산초나무 잎에 형성된 겨울포자퇴

'조경수관리 > 약용수,특용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나무 재배.  (0) 2008.10.03
차나무 가을철 관리  (0) 2008.09.10
가정에서 녹차 재배하는 방법  (0) 2008.05.08
차나무 재배와 응용  (0) 2008.03.21
복분자 재배  (0) 2008.03.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