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류집적의 진단

1. 작물관찰에 의한 진단
1) 잎에 생기가 없고 심하면 낮에는 시들고 저녁부터 다시 생기를 찾는데 이것은 농도장해로 작물의 뿌리가 수분을 잘 흡수하지 못하는 상태로 낮 동안 증산작용으로 수분부족 때문이다.
2) 잎의 색이 진하며 잎의 표면이 정상적인 잎보다 더 윤택이 나고, 과채류에서는 과실이 잘 크지 못하고 토마토의 경우에는 과실의 표피가 윤택이 나며 착색이 나쁘고 적색과 녹색의 구분이 뚜렷하고 정상적인 성장의 모양은 피라미드형으로 자라지만 장해를 받고 있는 것은 위가 잘린 형태로 된 것이 많다
3) 장해는 뿌리에서 먼저 오는데 건전한 뿌리는 희지만 장해를 받고 있는 뿌리는 뿌리털이  거의 없고 길이가 짧으며 갈색으로 변한다.

[특징]
시설재배에서는 위와 같은 증상이 균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불규칙 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 그 원인은 비료를 시용할 때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할 수가 없고, 수분에   따라 염이 이동되기 때문에 밭 전체가 동일하게 되지 않는다.

2. 토양 관찰에 의한 진단
1) 토양의 표층에 염류가 집적되면 관수하여도 물이 토양에 잘 침투하지 못하고 물이 토양의 표면에서 입상(粒狀)으로 되거나 옆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 현상은 연작되는 시설 재배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이정도가 되면 염류가 많이 집적된 상태이다.
그 밖에도 염류가 집적된 토양은 작물을 재배하지 않고 방치하여 두면(휴한기) 표토에 흰가루(주로 질산화 칼륨 또는 질산화 칼슘)가 나타나거나 푸른 곰팡이 또는 붉은 곰팡이가 발생하며 붉은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염류농도가 상당히 높은 경우이다.

 

■ 염류집적의 대책

① 염류농도(EC)에 따라 감비한다.
② 염기치환용량 (CEC: Cation Exchange Capacity)을 높인다.
③ 염류집적이 적은 비료를 시용한다.
비료에 따른 장해의 농도는 같은 시비량이라도 암모니아염 > 가리염 > 인산염의 순이 되고 황산염보다 염화물,고농도보다 저농도,유기질 비료보다 무기질비료가 염류농도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④ 염류농도에 강한 작물을 재배한다.
딸기, 상추, 양파 등 염류농도에 약한 작물보다 염류농도에 강한 시금치, 배추, 무 등을 재배하며 농도장해에  대한 저항력은 생육초기에 약하다.
⑤ 환토, 심경, 객토 등을 실시한다.
⑥ 물로 씻어낸다.
⑦ 제염작물을 재배한다.
휴한기를 이용 제염작물, 즉 옥수수(7월초 파종~8월에 수확)나 수수·피를 재배하면 염류제거 효과가 큰데 옥수수는 10a당 질소 20~30kg, 인산 3~4kg, 가리 50~90kg을 흡수하기 대문에 염류제거효과가 가장 크다.
 
 
■ 염류집적이 작물에 미치는 영향
염류가 집적되면 작물의 뿌리가 다치거나 양분, 수분의 흡수 저해 등이 일어나고  생육이   방해받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미생물의 정상적인 활동이 방해 받아 아질산 등의 가스가 발생하여 심한 피해를 주는 일도 있다. 농도장해는 건전한  작물과 구별이 없는 정도라도 20%정도 감수되는 경우가 많다.
                     
A. 일반적으로 토양의 염류농도는 0.06%(1,600ppm 또는 2.5dS/m)정도 표준준적 농도로 생각되 며0.4% (4,000ppm 또는 6.25dS/m)이상이 되면 비료 장해를 일으키고 양분의 흡수가 멈춘다고 한다.                                                       
B. 작물은 뿌리의 농도와 토양용액과의 삼투압차를 이용하여 수분이나 양분을 흡수 이용한다. 뿌리의 농도가 토양용액의 농도보다 높으면 작물은 정상적으로 수분이나 양분을 흡수하지만 토양용액의 염농도가 작물의 뿌리보다 높으면 즉, 염류농도가 높으면 작물은 수분이나 양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도리어 뿌리의 수분과 양분이 토양 중으로 나온다.                                                                 
C. 염류농도가 높으면 작물뿌리의 세포가 탈수상태가 되고 심엽이 말려 올라가거나 시든다. 또 하엽은 농록화하고 신엽은 황화를 나타내고 심한 경우 고사한다. 또 뿌리의 신장이 멈추고 갈색으로 변하면 오래된 뿌리는 죽게 되며 토마토의 경우 잎이 작아지며 배꼽썩음병이 나타나고 기형과가 많아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