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施肥란?
작물의 생육을 좋게 하고 수확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비료를 주는 일.

* 시비의 효과
작물의 종류, 토양과 기상조건, 병충해의 유무 등에 따라 다르고, 사용되는 비료의 종류, 시비량, 시비의 시기와 방법, 시비횟수 등에 따라서도 크게 달라진다.

* 시비의 2가지 원리
최소양분율(最少養分律) & 보수점감(報酬漸減)의 법칙
- 최소양분율 :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분 중에서 그 필요량에 대하여 가장 공급이 적은 양분에 의하여 작물의 생육이나 수확량이 지배된다고 하는 원리이며 그 양분을 최소양분이라고 한다.
- 보수점감의 원리 : 시비량이 증가함에 따라 작물의 수확량도 증가해 가지만, 그 증수효과는 시비량의 증가와 함께 차츰 작아진다고 하는 원리인데, 이로 인하여 최고수확량을 올리기 위한 최대시비량과, 최고수익을 올리기 위한 경제적 시비량과의 사이에 차이가 생긴다.

* 시비법
비료를 주는 방법을 시비법이라고 하는데, 시비법은 경지 각각의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가장 적절하게 구성되어야 할 기술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시비기술은 토양비료와 작물재배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기상이나 경영 등의 지식을 한데 모아야만 비로소 구성될 수 있는 종합적인 기술이다. 시비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 주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① 전층시비(全層施肥) : 작토 전층에 질소비료가 혼합되도록 주는 방법이며, 질소흡수율을 높일 수가 있다.
② 심층추비(深層追肥) : 추비로서, 일반적으로 고형비료가 사용된다. 안정다수확을 기대할 수 있다.
③ 전원시비(全園施肥) : 과수원 바닥 전체에 비료를 살포한 뒤 가볍게 표토와 교반혼합(攪拌混合)하는 시비법이다.
④ 윤상시비(輪狀施肥) : 과일나무의 수관(樹冠) 밑에 동그랗게 홈을 파서 시비하고, 흙과 섞은 뒤에 복토하는 국지시비의 일종이다.
⑤ 방사상시비(放射狀施肥) : 포기 밑동을 중심으로 방사상으로 구멍을 파서 시비하는 것으로 과일나무·수목에 적합하다.
⑥ 주입시비(注入施肥) : 산성토양을 개량하기 위해 하층토까지 석회와 그 밖의 개량자재를 주입기를 이용하여 넣는 시비법이다.
⑦ 기비(肌肥) : 종자를 두엄·쇠똥·말똥·화학비료와 섞어 뿌리는 시비법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