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종자의 침종과 최아

 

1. 침종(浸種)
침종 이란 싹을 튀우기 위한 전단계로 물에 담그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최아 전에 20~30℃의 맑은 물에 종자를 침종하여 수분을 충분히 흡수하게 되면 출아(出芽)(씨앗을 토양에 파종했을때 새싹이 지상부로 출현하는 것)속도가 빨라집니다.
침종시간은 종자의 성숙도와 수온에 따라 다릅니다.
잘 여문 종자의 침종시간은 길수록 좋고, 수온이 낮을수록 소요 시간은 길어집니다.
일반적으로 토마토 종자에 필요한 침종시간은 5~6 시간이고, 고추 종자는 6~8 시간, 가지 종자는 10~12 시간입니다.

 

2. 최아(催芽)
최아란 종자를 인위적으로 싹 틔우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가지과 채소 종자는 발아에 필요한 온도, 수분과 산소가 만족되어야 최아하며, 암발아성 종자는 어두운 곳에 놓아두어야 합니다.
수분이 적당하고 투기성이 좋으며,  25~30℃ 온도에서 어두운곳이면  발아가 잘 됩니다.
침종이 끝난 종자는 젖은 무명천이나 젖은 수건에 싸서  그릇에 담아 매일 1~2차례 25~30℃의 물을 적셔줍니다.
토마토 종자는 부피비율로 3배의 고운 모래와 섞어 용기에 담고 매일 1~2차례 뒤집어 주는 것이 좋으며, 모래가 말랐을 때는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가지 종자는 온도변화가 필요하므로, 매일 30℃에 8시간, 20℃에 16시간 씩 온도를 달리해야 고르게 출아합니다.
일반적인 조건에서 토마토는 2~3일, 가지와 고추는 5~6일이면 출아한다.
상추와 같은 일부 채소의 종자는 빛이 있어야 발아하는 것도 있습니다.(호광성종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