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나무 재배농장 홈페이지는

해남본초농장

 

http://www.bonchofarm.com

 

 



 꾸지뽕나무는 뽕나무과에 딸린 낙엽 소교목 또는 관목이다.
꾸지뽕나무의 학명은 Cudrania tricuspidata이며 굿가시나무, 활뽕나무, 자상, 저실, 야매자, 황상등의 이름으로도 불리 운다.
이 나무는 우리나라 황해도 이남의 들이나 낮은 산지 양지바른 곳에서 드물게 자란다. 높이는 8m까지 자라며 가지에 가시가 있다.
잎은 3갈래로 갈라지는 것과 달걀모양인 것이 있으며 길이가 6~10cm가량 되며 뒷면에는 털이 있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5~6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지름 1cm정도로 작은 꽃이 모여 둥근 모양을 이루고 암꽃 차례는 지름 1.5cm정도로 타원형이다.
6월에 꽃이 피어서 가을에 둥근 열매가 붉게 익는데 사람이 먹을 수 있고 새들이 즐겨 먹는다

 

【이용방법】

○ 줄기와 잎 70~80g에 물1되(1.8리터)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 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수시로 차 마시듯 마신다.

○ 꾸지뽕나무 줄기나 잎을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거나 짓찧어서 찜질을 하고 이와 함께 꾸지뽕나무 달인 물을 하루 3~4회 복용한다

○ 가을철에 잘 익은 꾸지뽕나무 열매를 따서 35도이상의 소주에 한달 쯤 담가두었다가 잠자기 전에 한잔 씩 마신다. 또는 꾸지뽕나무 열매를 그늘에서 말려 가루내어 한번에 5~10g씩 하루에 3번 먹는다
○ 꾸지뽕나무를 기름을 내어 쓸 경우에는 30ml정도를 물한잔에 타서 하루 2~3회 마신다.

  ☞ 처음에는 조금 씩 마시다가 차츰 양을 늘려 나간다

 

꾸지뽕나무 기름 내는 법

1. 세 말 넘게 들어가는 항아리 2개를 준비한다
  - 하나는 조금 작고 다른 하나는 큰 것으로 준비한다

2. 작은 항아리에 꾸지뽕나무를 잘게 썰어서(반드시 생것으로) 담고 항아리 입구를 삼베나  광목으로 두겹 덮은 다음 명주 실로 단단하게 묶는다.

3. 그런 다음 큰 항아리를 땅에 묻되 항아리 입구만 땅 밖으로 나오도록 묻는다.

4. 작은 항아리를 큰 항아리 위에 거꾸로 엎어놓고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진흙을 물로 이겨 틈을 꼭꼭 봉한 다음에 위의 작은 항아리를 굵은 새끼줄로 빈틈없이 칭칭 감는다

5. 새끼줄 위에 진흙을 물로 이겨 손바닥 두께쯤으로 잘 바르고 그 위에 왕겨를 10가마니쯤 쏟아 붓고 불을 태운다.

6. 일주일쯤 지나서 불이 다 꺼지고 항아리가 식은 다음에 밑의 항아리에 고인 기름을 약으로 쓴다.

  ※ 나무 1말이면 1되쯤을 얻을 수 있다.

  ※ 기름을 낼 때에는 반드시 생나무를 써야 한다. 마른나무는 기름이 나오지 않는다



 

출처 : bonchofarm
글쓴이 : 주작산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