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2006.09.21
출 처 : 작물과학원
과명 : 초롱꽃과
식물명 : 더덕
학 명: Codonopsis lanceolata(Sieb.et Zucc.)TRAUTV
영명 : Bonnet bellflower
생약명 : 길경(뿌리)
농사달력 : 파종에서 수확까지 아래의 도표에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일반특성과 자라는 환경

더덕은 4월에 새싹이 나와 9월에 꽃이 피는 덩굴성 다년생초본으로 덩굴은 시계방향으로 감아 올라간다. 덩굴의 색은 담녹색을 띠며, 줄기를 자르면 우유빛 수액이 나오므로 중국명은 羊乳이다. 꽃은 종(codon)을 닮은(opsis) 통꽃이며 담청색이다. 생육이 가장 왕성한 7~8월의 평균기온이 25℃정도인 산간 고랭지에 많이 자생한다. 다소 산성인 토양에 잘 자라며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으며 부식이 풍부한 참흙땅에 잘된다.

씨 뿌리는때
씨를 바로 밭에 뿌리기도 하지만, 소면적재배에서는 1년 자란 묘를 심어 1~2년 재배하여 수확하는 것이 좋다. 봄파종은 3월하순~4월상순(고랭지는 4월 하순)에 하고, 다음해 3월 중순~5월 초순에 이식한다. 가을 파종은 10월 하순~11월 하순 사이에 하고 이듬해 10월 중순~땅이 얼기 전에 옮겨 심는다. 대체로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가을에 옮기는 것이 좋다.
종자준비
씨앗은 굵고 윤기가 있는 것이 좋은 종자이나, 가을에 잘 여문 씨를 받아서 물이 잘 빠지는 땅에 묻어 두어야 발아가 잘된다. 수확 후 120일이 지나야 싹이 날 수 있는데 땅에 묻지 않은 종자는 2~5℃ 저온에 7일 이상 두었다 심어야 하며, 가을에 받은 씨를 바로 심을 때는 반드시 물 5ℓ에 지베렐린 1~2g을 탄 물에 24시간 담갔다 건져 물이 빠진 다음에 씨를 뿌려야 한다. 이 때 종자소독약 호마이수화제 30g을 같이 넣으면 병 예방에 좋다.
묘상만들기와 씨뿌리기

물이 잘 빠지는 모래참흙땅에 부숙퇴비를 넣고 흙을 일구어 부드럽게 하여 120cm폭의 묘판을 만든다. (묘판의 높이는 30cm정도로한다.) 묘판에 10cm간격으로 골을 짓고 씨를 뿌린다. 씨가 작으므로 가는 모래를 4배정도 섞으면 고르게 뿌릴 수 있다. 잘 썩은 퇴비와 모래참흙을 1:2로 섞은 흙을 체에 넣고 흔들어 0.5cm정도로 덮고 짚을 깔고 물을 충분히 준다. 잎이 4~6장 되면 포기사이를 맞추어 솎음하고 묘상의 풀을 뽑아준다.

옮겨심기와 관리

더덕을 심을 밭은 퇴비를 충분히(1단보 기준으로 1000kg,복합비료를 같이 주어도 무방)뿌리고, 3회 이상 깊이 갈이하고 정지하여 흙을 부드럽게 한다. 두둑은 너비 60~70cm, 높이 30cm로 만들고, 고랑은 30cm 되게 한다. 줄 사이로 30cm로 한 두둑에 2줄로 하여 포기사이를 15cm로 심는다.

받 가꾸기와 수확

이식 후 30~40일 사이(가을이식 : 4월중하순)에 1.8~2.0m되게 지주를 세워 준다. 습해는 주로 생육초기에 발생하기 때문에 골을 깊게 하여 배수가 잘되게 하고, 생육최성기에 차광을 하고 고온장해를 막고, 5일간격으로 관수한다. 밭에 심은 후 2~3년째 10월중?하순~11월 상순에 뿌리를 캐서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효능

뿌리에는 사포린, 얼리고당류, 등 여러가지 기능성 성분이 있어 성인병 치료 및 강장건위 등에 좋다.

출처 : 농경연구네트워크 GS&J 인스티튜트
글쓴이 : GSnJ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