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강차

 

1. 소화기능 개선

 

생강의 매운맛과 특유의 향기는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해소하고 장의 움직임을 왕성하게 해, 건위작용을 돕는다.

또한 전신의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 개선에 크게 기여한다.

생강차를 끓일 때는 매번 껍질을 벗겨 갈아서 만드는 것보다 말린 생강을 가루로 만들어 쓰는 것이 사용하기 편리하고 체열(體熱)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만드는 법 = 달일 때는 생강 10g과 계피 10g (1:1비율)에 물을 충분히 붓고 1~2시간 정도를 달여야 약효가 잘 추축된다.

여기에 계피를 넣는 것은 혈액 순환 개선 적용으로 혈압이 낮은 사람은 혈압을 올려주고 말초 혈관까지 순환을 촉진시켜 손과 발의 냉증을 해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겨울에 한기를 많이 느끼고 몸이 차서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높다.

 

 

 

 

2. 생리통 완화

 

생리 기간 동안에는 안에서 호르몬,신경,혈액 여러가지 생리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어려움을 겪기 쉽다.

특히 학생들은 학업 스트레스가 가중되기 때문에 생리통을 심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생리통이 생기는 이유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의학계는 월경기가 되면 대체로 많은 양의 피와 수분이 골반내의 장기로 몰려들어 원활한 신진대사에 걸림돌로 작용하기 때문일 것으로 여기고 있다.

다만 출산 경험이 있는 30 이후의 여성이 월경시 갑자기 통증을 느끼거나 다달이 통증의 강도가 세지면 자궁 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때문일 수도 있으므로 때는 가볍게 생각지 말고 바로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일반 가정에서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는 쑥과 생강을 이용한 약차가 추천된다.

·생강차를 만들어 수시로 마시면 신기하게도 생리통이 줄어드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만드는 = 쑥과 생강을 깨끗이 씻은 물기를 뺀다.

                       차관에 10g 생강 10g 넣은 다음 500㎖를 부어 끓인다.

                  ③일단 끓기 시작하면 불의 세기를 약하게 10 정도 달인다.

                       국물만 찻잔에 따라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