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무늬병

잎, 잎자루, 덩굴 등에 발생하는 마의 중요한 병으로서 여름철 이후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피해가 심하며, 9월 초순이 가장 심하다. 잎의 병반은 엽맥에 한정되어 불규칙한 다각형이며 그 가장자리는 담황색 또는 회백색이고 중앙부에는 흑갈색의 작은 입자가 생긴다. 병반이 오래되면 암갈색으로 변하며, 구멍이 생기거나 흔히 병반부의 표피가 찢어지면 흰가루가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피해가 심한 잎은 말라죽어 떨어지고, 신초가 기형화된다. 병원균은 분생포자층이나 균사체 상태로 피해식물에서 월동하여 다음해 분생포자로 전염한다.

방 제 : 병에 걸린 잎이나 덩굴은 일찍 제거하여 태운다. 발병지는 수확 후 추경하여 겉흙을 땅속 깊이 갈아엎거나 다른 작물을 심는다(윤작).

탄 저 병

지역에 따라 마 생산에 영향이 큰 병의 하나로 잎, 잎자루, 줄기에 발생한다. 발생초기에는 갈색의 작은 반점을 형성한다. 고온다습한 조건에서 급속히 병반이 확대되어 원형 내지 부정형의 흑갈색 대형병반을 만든다. 병반이 오래되면 중앙부가 회갈색으로 되고, 흑색 소립이 형성된다. 발병이 심하면 말라죽거나 낙엽이 진다. 병원균은 피해식물에서 균사상태로 월동하며,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이듬해 봄에 기주식물에 침입하여 병을 일으킨다.

방 제 : 건전한 종자나 괴경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병원균이 월동 가능한 병든 잎을 제거하여 포장을 청결하게 유지한다. 그 밭에는 옥수수 등으로 윤작이나 사이짓기(간작)한다.

점무늬병

주로 잎에 발생하는 병으로 장마 전부터 발생하며, 7∼8월에 피해가 심하다. 잎 앞면에는 다각형무늬로 담황색의 병반을 형성하나, 잎 뒷면에는 그을음증상의 반점이 생긴다. 잎에 생긴 병이 진전되면 대부분 말라죽고 낙엽진다. 병원균은 병반상에서 균사체로 월동하며, 분생포자를 형성하여 공기전염을 한다.

방 제 : 병든 잎은 조기에 제거한다. 재배지는 밀식을 피하고 공기유통이 잘되도록 한다.

갈색무늬병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한 병으로 잎에 갈색의 부정형 병반이 형성된다. 오래된 병반에는 검은 소립점으로 보이는 병자각이 생겨서 그 형태로 월동한 다음, 병포자가 공중에 날려서 공기전염을 한다.

방 제 :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하고, 재배포장은 과습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산채류재배 > 마.두릎'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 재배법  (0) 2007.08.27
여름철 두릅나무 관리요령  (0) 2007.08.17
[스크랩] 다양한 줄기유인 방법  (0) 2007.07.27
[스크랩] 안동의 마 재배 사진...퍼온글  (0) 2007.07.27
마 파이프 재배.  (0) 2007.07.2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