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중독 예방, 여름육류 안전하게 먹기!

 

 

농림부 대학생 기자 이은주


 

“아! 배아파~”

  식사 후 갑자기 배가 아프시다구요? 뭘 잘못 먹었는지 식은땀이 나고 정신이 오락가락 병원에 가니 식중독이라고 합니다. 세상에! 저녁 반찬으로 좋은 고기 먹고 배탈난 이유는 바로 '충분히 익히지 않고' 급한 마음에 입으로 가져간 탓! 이 처럼 여름철 작은 방심이 식중독을 불러 오는 원인이 됩니다. 여름철 육류를 안전하게 먹는 방법 어디 없을까요?! 육류 식중독 예방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여름나는 방법 저와 한번 알아 볼까요?!.
 

식중독 방지는 이렇게!

 축산식품은 고단백영양식품으로 적절한 보관, 취급기준을 지키지 않을 때는 쉽게 부패 변질되거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병원성 미생물들이 증식될 수 있어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정보관온도를 지키며 위생적으로 보관, 취급하고, 조리시에는 충분히 가열하여야 해요.


 

여름철 육류 섭취시 주의사항 4가지

 

 

              깨끗히 씻으세요!

                                    

 

 

              분리하세요!

 

 

 

 

 

          ③ 충분희 익히세요!

             

 

 

 

          ④ 보관에 주의하세요

              

 

 

 

 

 

          식중독 원인과 대처방안

 


식육보관방법!

  식은 각종 영양소와 수분이 많아 세균의 증식을 빠르고 부패하기 쉬우므로 반드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세요 

 

 

 

식중독 방지를 위한 정부의 제도. "HACCP"

 

HACCP는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의 약자로 '해씁' 이라고 발음하며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으로 통칭하고 있답니다.

식중독균 등 제품에서 발생되는 위해요인을 사전에 분석한 후 제품 완성 전에 제거함으로써 완전한 제품을 생산하는 최신 위생관리기법이지요. 오늘날 식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위생과 안전성에 집중되고 있는 만큼 HACCP는 수입축산물로부터 국민건강을 지키고 국내산 축산물의 안전성 확보와 수출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꼭 필요한 제도랍니다.

 

 

 식중독의 원인인 병원성대장균 등을 제품완성 이전에 사전 제거하여 위해축산물의 유통을 원칙적으로 차단합니다. 이제도를 적용하여 생산되는 축산물은 우리가 식중독에 걸리기 쉬운 음식들인 식유(소,돼지,닭) 식육가공품(햄류,소시지류,포장육) 유가공품 (우유류,발효우류,가공우류, 버터류, 자연치즈, 가공치즈) 이지요.

 

HACCP 적용된 식육가공품 및 유가공품은 우측상단, 우측하단, 좌측상단에 마크가 인쇄되어있어 구입할수 있습니다. 식중독을 예방하고 보다 안전하게 식육가공품을 먹고 HACCP에 대한 정보를 더 얻고 싶다면 농림부 홈페이지 (http://www.maf.go.kr) 혹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홈페이지 (http://www.nvrqs.go.kr) HACCFP 코너를 참조하세요.  

 

식중독 예방, 여름육류 안전하게 먹는 길은 생활의 속 작은 실천과 주의만 있으면 가능하답니다!

식육품 구입시 HACCP 마크를 확인하고, 여름육류 드실때 4가지 원칙을 꼭 지키세요~! 

 

자료출처 : 국립수의과학검역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