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적관수는 모세근이 분포한 부근에 물을 한방울씩 떨어뜨려 적은 양의 물을 뿌리부근에 천천히 공급하는 방법으로 토양에 알맞은 수분 상태를 유지시킴으로써 작물의 스트 레스를 막아 생육에 도움을 주고 시설내 공중습도가 낮아져 발병률이 현저히 낮아 진다.

물을 한방울씩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점적공 부근의 물의 압력이 0에 가깝도록 하여야 한다.
물의 압력을 낮추기 위한 장치로는 두개의 톱날을 일정한 간격으로 평행배치시 켜 여러단계의 급커브를 통과하는 동안에 압력을 줄이는 톱니형, 아주 미세한 호 스를 통과시킴으로써 호스내부와의 마찰에 의해 물의 압력이 떨어지는 미세관형, 그리고 일정한 압력(0.5∼1.0kg/㎠) 이상에서만 관수할 수 있는 압력조절형이 있 으며, 이밖에도 여러 타입의 장치들이 있다.

점적기의 종류로는 점적호스와 점적단추가 사용되며, 압력 조절형(Pressure compensating type)과
수량 조절형(Adjustable flow type)이 있다.

→ 점적호스

 


→ 점적단추

 
   


미량의 원소결핍으로 생리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나 수확시기를 조절하기위해 미립자(30미크론 이하)를 기공에 살포하는 방식으로에서, 최근에는 온실내 습도조절, 탄산가스 및 방제용으로 겸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서로의 살포입자가 상이함으로 살수 입자의 크기를 면밀히 검토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특히 미스트 관수시 온실내 습도가 높아져 병해충발생의 우려가 있고, 살수 중지시 낙수로 작물 피해를 주의하여야 한다.

 
   


튜브관수는 분화작물의 자동급수에 사용되는 표준적인 방법으로 튜브의 내경이 0.9, 1.1, 1.3, 1.5, 1.9mm인 폴리에틸렌 마이크로 튜브를 이용하여 섬세하게 정제된 수분 및 양액을 필요한 부분에 필요량 만큼 만을 정밀하게 관수 하는 방식으로 해당 작물이 요구하는 관수량 및 부속자재의 배치, 각설비 (펌프 및 양액기/액비기기) 의 용량, 배관에 용량, 지관의 능력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실시 하도록 한다.

대단히 많은 지관을 형성해야 하므로 모관의 관경 및 지관의 압력분배를 균일하게 배관하여야 하며, 지관의 길이는 균일관수를 위해 약 50M 이내로 설치한다. 주관에서 부주관으로 연결할때는 압력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여야 한다.(압력계 설치)

 
   

작물의 생육에 필요한 물과 양분을 적당한 비율로 물에 용해시킨 배양액을 만들어 산소와 함께 일정한 크기내의 수조에 공급하여 뿌리가 양액속에 침적된 상태로 재배하는 방식으로 최근 시설채소의 각광과 아울러 청정채소의 요청이 늘어나 양액재배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산소의 공급 방법에 따라 재배방법이 다양해 지고 있다.

  • 수경 관수 및 분무경 관수
  • 모세관 관수
  • 저면관수.



미니스프링쿨러를 재배상에 균일하게 관수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배치시켜 펌프로서 가압하여 관수하는 방식이다.

미니스프링쿨러를 통하여 물입자 및 살수압력을 작게하여 작물에 상처를 주지 않게 방제와 함께 수분을 공급하는 방식이다 미니 스프링쿨러는 미스트와 마찮가지로 온실내의 습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대단히 많다. 그러므로 미스트 시스탬에서의 건축적 조치와 같은 경우로 대비 하여야 한다

벤취가 있는경우에 이용된다 / 이동형 벤취일 경우 동적 및 고정위치등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작물의 위에서 관수하는 방식으로 양액의 손실, 뿌리까지 관수를 위해 아래와 같은 조건이 만족할 때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재배작물의 크기가 작고 고를 때
- 재배지가 일정하고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을 때- 바닥 배수처리시설이 갖추어져 있을 경우


살수기 관수는 관수 하고자 하는 구역을 정하여 해당 구역을 반복적으로 직선운동을 통하여 일정구간을 반복 관수를 하고자 하는 시설로서 공정육묘장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농사일반 > 시설하우스재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리온실  (0) 2007.09.20
비닐하우스.  (0) 2007.09.20
온실관리-양액기기.  (0) 2007.09.20
온상관리-재배상  (0) 2007.09.20
온상관리-관수문제(1)  (0) 2007.09.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