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B & FLOW 저면관수용 베드는 NFT, DFT등 양액재배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베드로 기존에는 수입품으로
사용하였어나, 최근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음.

- 재배상(EBB & FLOW 저면관수용 베드)

- 벤취 : 작업자의 효율적인 작업 수행을 고려하여 높이를 적당(55~70cm)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설치하며, 액면의 수위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높이조절장치를 부착하여야 한다.
..(DFT: 벤취수평 유지, NFT: 벤취기울기는 1/100∼1/70 정도 유지)

 
     


수경재배용 베드는 종류는 매우다양하며, 기성품으로는 스치로폴을 이용한 것이 주루를 이루고 있고,
재배방식등에 따라 제품을 선정하여야 한다.

 
     


분화재배용, 육묘재배용, 순화온실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어며, 고정식과 좌우이동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어나, 공간활용의 극대화 및 두상살수 및 미니스프링쿨러 관수시 양액의 손실(바닥에 관수량)을 최소화를 위하여 좌우 이동식 베드를 많이사용 되고 있다.

기존에는 재배상의 바닥을 각종 메탈망을 사용하였으나, 설치가 간편하고, 부식이 적은 원예용 플라스틱(돈방석)을 이용함.

 
 


락울재배상의 기본은 스라브와 블록으로 구성되며, 스라브와 블록을 설치할 수 있는 베드도한 국내에서도 여러종류가 생산되고 있어며, 베드의 적용은 작물재배 방식(1주식, 1주 지그재그식, 2주식등)과
작물 성장 및 재배방법, 양액관리(순환식/비순환식), 재배환경을 고려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배지를 용기에 담아 양액을 관수함으로서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으로 용기는 주변재로로 쉽게 선정할 수 있다.
다만 양액의 환수를 쉽고 정확하게 하기위하여,배지의 이용을 경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배지내의 가온할 경우 보온을 위하여스치로폼을 작물의 특성 및 뿌리내의 산소공급등 여러기능을 갖추어 형상화하여 대량생산하여 사용되어지고 있어며, 그형상 또한 다양하다.

 
   
 

'농사일반 > 시설하우스재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실관리-관수문제.  (0) 2007.09.20
온실관리-양액기기.  (0) 2007.09.20
온상관리-관수문제(1)  (0) 2007.09.20
온상설비-육묘문제.  (0) 2007.09.19
온실설비-운반기기.  (0) 2007.09.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