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복자재는 기상재해로부터 작물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1차적인 시설자재로서 피복자재에는 기초 피복자재와 추가 피복자재가 있으며, 기초 피복자재는 고정시설을 피복하여 상태의 변화없이 계속 사용하는 자재이고, 추가 피복자재는 기초피복위에 보온, 차광, 반사등을 목적으로 추가로 피복하는 자재이다.
   
  1. 피복자재의 종류
    기초 피복자재의 종류에는 유리, 연질필름(PE, EVA, PVC), 경질필름(PET), 경질판(FRP, FRA, MMA, PC) 등이 있고, 추가 피복자재에는 연질필름과 부직포, 반사필름, 발포 폴리에틸렌시트, 한랭사, 네트 등이 있다.
           
 
그림 1. 피복자재의 분류
           
  2. 주요 피복자재의 특성
    가. 유리
      유리는 투광성, 내구성, 보온성 등이 우수하나 유리를 지탱하는 골격 자재가 견고해야 하므로 설치비용이 많이 들어 이용이 보편화되어 있지 않다. 두께 3㎜의 판유리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4~5㎜의 것도 쓰이고 있다.
    나. PE
      다른 피복재보다 가격이 싸기 때문에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 필름은 광선투과율이 높고 필름 표면에 먼지가 적게 부착되며 필름끼리 서로 달라붙지 않기 때문에 취급이 편리한 반면에 보온성, 내구성이나 강도면에서 PVC나 EVA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피복자재로서 사용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다. EVA
      보온성과 내구성이 PE와 PVC필름의 중간적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물방울이 생기지 않는 무적필름이기 때문에 점차 그 사용면적이 증가되고 있다. PE필름보다 내후성이 좋고 가벼우며 쉽게 더러워지지 않는 장점이 있으나 인열강도가 약하고 가격이 다소 비싼 단점이 있다.
    라. PVC
      투명도나 강도, 내후성, 보온성이 우수하며 피복작업도 비교적 용이하나 먼지의 부착이 많고 필름끼리 잘 달라붙으며 가격이 비싸다. 제조과정에서 가소제, 열 안정제, 자외선 흡수제 등을 첨가하여 성능을 향상시키며 물과 친화성이 적어 물방울이 맺히므로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여 무적화시킨다. 또한, 내한성이 약하여 저온하에서 피복할 때는 파손에 주의하여 너무 강하게 고정시키지 않도록 하고 가급적 따뜻한 날에 피복하도록 한다.
    마. PET
      장 파장의 투과가 억제되어 보온성이 우수하며, 투광성, 내열성도 우수하고 매우 낮은 온도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사용시 필름을 연소시켜도 유독가스가 발생하지 않는다. 자외선을 투과시키는 필름은 4~5년, 투과시키지 않는 필름은 6~8년정도 사용이 가능하다.
    바. FRP
      폴리에스테르 수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광선투과가 좋으며 평판과 파판이 있는데 파판인 경우 확산광이 많아서 골격에 의한 그림자가 생기지 않아 광분포가 균일한 것이 특징이다. FRP는 370㎚이하의 자외선역 파장광을 완전히 차단하여 가지과 작물이나 적자색 계통의 꽃을 재배할 때 색깔의 발현에 지장을 주며 광선 투과율의 경년 변화에서도 FRA보다 떨어진다.
    사. MMA
      내후성과 광선투과 특성이 우수하고 장기간 사용하여도 광선투과 율의 감소가 적고 유리에 비하여 장 파장의 투과가 적어 보온력이 뛰어나나 충격에 약하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외피복자재인 폴리 카보네이트(PC)판은 충격강도가 크고 내열, 내한성이 우수하며 원적외선을 투과하지 않기때문에 보온력도 우수하나 자외선 투과성은 좋지 않아 가지과 작물에 지장이 있다.
    아. 부직포
      광선 투과율이 연질필름보다 낮고 보온력도 떨어지지만 두께를 두껍게 하면 보온력을 높일 수 있다. 보수성과 투습성을 가지고 있어 커튼으로 사용할 경우 하우스내 습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나 흡습하면 보온력이 저하된다. 수명은 대략 3년 정도이고 규격은 너비 90~300㎝, 길이 50~100m로 다양하다.
    자. 반사필름
      반사성 필름은 두께에 의한 보온과는 달리 복사열을 반사시켜 에너지를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하우스내의 커튼, 터널등의 보온용이나 하우스 북쪽면에 피복하여 하우스내 광량을 증가시키는데 이용되고 있다. 종류에는 알루미늄 혼입필름, 알루미늄 증착필름, 알루미늄 샌드위치필름 등이 있다.
           
  3. 피복자재 선택시 고려할 사항
    피복자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재배할 작물을 결정하고, 그 지방의 기후나 재배시기, 포장상태 등을 고려하여 작물에 적합한 온실의 모양·크기·종류 등을 결정한 다음, 다음과 같은 점에 관해서 검토해야 한다.
  외피복재는 직접 외기에 노출되므로 내구연한, 역학적 또는 광학적 특성, 보온특성, 특히 보수나 폐기의 난이성 등에 관해 비교 검토해야 하며, 내피복재는 보온성이나 작업성, 내구연한 등의 중요한 선택요소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피복자재로서 요구되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투광성 : 작물이 필요한 양만큼의 태양광선을 흡수할 수 있는 투명도를 갖추어야하며 그 투명성을 가급적 오래 유지해야 한다.
                                                                         보온성 : 야간의 냉각방지 및 온도 상승효과가 있어야 한다.
                                                                         내후성 : 강도를 유지하고, 변색 및 착색이 적어야 한다.
 

                                                                       무적성: 

물방울이 맺히지 않고 흘러내려야 하며 그 효과가 가급적 오래 지속되어야 한다.
 

                                                                       물리성 :

충격 및 인장에 강하고 팽창, 수축이 적어야 한다.
                                                                         작업성 : 피복작업이 용이하며 필름간에 접착성이 없고 가벼워야 한다.
                                                                         경제성 : 사용연한이 길고 적절한 가격과 더불어 시설재배시 피복재로서 요구되는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한다.

'농사일반 > 시설하우스재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수자재.  (0) 2007.09.20
육묘자재.  (0) 2007.09.20
유리온실  (0) 2007.09.20
비닐하우스.  (0) 2007.09.20
온실관리-관수문제.  (0) 2007.09.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