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시아스는 나무 이름이 아니고 하나의 종을 이야기 합니다.

 

소나무에도 여러가지 소나무가 있죠?

 

그걸 통으로 얘기해서 소나무과라고 합니다.

 

폴리시아스도 하나의 종입니다.

 

여러가지 종이 있지요.

 

학명의 '폴리샤스(Polyscias)'는 '무성한 잎새'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종의 폴리샤스들 중에서도 새 깃털 모양의 빽빽한 잎새를 가진 품종인 '엘레강스'가 녹색의 레이스처럼 세련된 아름다움이 있기 때문에 실내인테리어용 관엽식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여러 갈래로 올라가는 꾸불꾸불한 줄기들과 섬세해 보이는 잎들에서 동/서양의 이국적 정취를 함께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주택 구조에서든지 장식용 화초로 매치가 잘 되는 편입니다.


습도가 높은 공기를 좋아하므로 가습기를 틀어 주거나 미세하게 분사되는 스프레이로 식물체에 물을 자주 뿜어 주면 건조한 공기에서보다 훨씬 잘 자랍니다

 

햇빛이 따갑지 않은 봄, 가을에는 충분한 양의 빛을 쪼여주고 한여름에는 통풍이 잘 되는 반그늘에 두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빛이 잘 안드는 곳에서도 잘 적응해서 자라는 편이지만 너무 어두운 것보다는 밝은 환경에서 보다 잘 자랍니다.


너무 어두울 경우 새순 또는 잎이 웃자라거나 뒤틀리게 된다. 한여름을 제외하고 일년 내내 직사광선이 드는 햇빛에 두고 기르려면 최저 온도가 15℃ 이상 올라가는 이른봄부터 직사광선에 조금씩 천천히 적응시켜 나가야 한다.


이와 반대로 햇볕에서 키우던 것을 갑자기 실내로 옮겨도 잎이 모두 떨어져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분 흙을 조금 파보아 습기가 느껴지지 않으면 화분 밑구멍으로 여분의 물이 흘러나올 정도로 흠뻑 줍니다.


폴리샤스는 흙이 배수가 안되 계속해서 젖어 있도록 하면 흙에 묻힌 부위의 원줄기 부분이나 뿌리가 ??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너무 극심한 건조를 겪어도 잎이 모두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열대지방 원산의 나무이므로 추위에 아주 약하고 생육 적정온도는 25℃ 전후이고 겨울 월동온도가 최하 15℃ 이상은 되어야 안전하며 18℃ 이상에서 가장 이상적인 외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추운 곳에 두면 잎이 노랗게 변한 다음 모두 한꺼번에 떨어져버리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잎새가 자라는 생육 기간 동안에 덧거름을 규정 양만큼 화분 위에 올려주고 3주 간격으로 1회 정도회 물거름을 약하게 타서 물주기를 대신해 줍니다.


화분 안의 거름 성분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면 잎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 삽목용토에 꺾꽂이를 하면 뿌리가 잘 내린다. 물병에 꽂아 두어도 뿌리가 잘 내리는 편이나 그대로 물 속에 오래도록 두면 부패하기 쉽습니다.


빠른 경우 일주일 정도면 하얗게 돋아나는 뿌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분에 비해 나무가 커지거나 화분 속에 뿌리가 빼곡히 둘러차 배수가 잘 안되면 분갈이를 해 줍니다.


적어도 2-3년에 한번 정도는 새 흙으로 바꿔 줄 겸해서 분갈이를 해 주는 것이 좋은데 이른 막 새로운 생장을 준비하는 봄이 적기입니다.

 

■ 병충해

   진   딧   물 : 잘 생기는 편은 아니지만 고온 건조한 환경에서 키우게 되면 잎이나

                     줄기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는 경우가 있다.
                     진딧물이 흡입한 자국은 바늘 구멍처럼 갈색점들이 산재해 보인다.

   식물진드기 : 미세한 가루 모양의 식물진드기들이 잎새 뒤에 붙어 즙액을 빨아먹게 되면

                     잎새가 황색으로 말라버리게 된다.

   뿌리??음병 : 배수가 잘 안되는 흙에 심어 기르는 경우 발생하며 잎끝부터

                    황색으로 변해들어가는 현상을 동반한다

'화훼재배 > 꽃 가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즈마리의 재배법  (0) 2007.10.10
테이블야자 키우는법...  (0) 2007.10.10
실내 화분의 식물이 이상할때 .....  (0) 2007.09.28
화초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 방법 ...  (0) 2007.09.27
호야꽃  (0) 2007.07.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