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의 함유성분

 

 어성초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미지의 성분들이 많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나 현재 알려진 대효적인 성부들에는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하이드, 쿠에르치트린, N-4-하이드록시 스치린 벤자민 다량의 칼슘염등이 있다. 또 어성초 건조잎에는 쌀의 4배이상의 지질, 현미의 12배 이상의 섬유질, 현미의 11배가 되는 회분등이 풍부하고 식물의 잎에서는 보기드문 비타민 B류도 많이 들어있다.

 

어성초의 놀라운 효능

 

1. 항균 소염 작용

 

어성초 밭에서 어성초 잎을 한 잎 따다 코에 대어 보자. 그러면 누구나 단 1초도 지나지 않아 오만 인상을 찡그리며 무슨 잎에서 생선 비린내가 이렇게 심하냐면서 고개를 절레절레 흔든다.

그 주범은 바로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정유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휘발성이 강하므로 채취해서 시간이 지나면 점점 줄어들게 된다.

 

정유의 주성분은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히드인데 이성분에는 대단히 강력한 항균효과가 있다. 어성초 특유의 비린내를 내는 성분으로 예로부터 강한 살균력이 있다는 것이 알려져 외용약으로 상처부위의 살균등을 위해 사용된 성분이다. 어성초는 특히 피부질환에 잘 듣는데 이유는 황색포도상구균과 사상균에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아토피 피부염, 화농성 피부염 등 대부분의 염증성 피부질환은 이 황색포도구균과 관계가 깊다.

황색포도구균은 현미경으로 봤을 때 둥근형태의 세균들이 포도송이처럼 뭉쳐있다고 붙여진 이름인데 혈액을 응고시켜 버리는 효소를 만들어 내는 백혈구가 식균작용을 하는 것을 방해한다. 백혈구가 환부에서 제대로 할동을 하지 못하면 균에 대한 몸의 저항력이 약해져 염증은 급속히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황색포도구균은 스스로 독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식중독 같은 다른 여러 가지 질병도 일으킨다. 어성초는 이 황색포도구균의 억제력이 매우 높아 세균성 피부질환에 다양하게 쓰이게 된다.

 

2. 청혈 이뇨작용 혈관강화작용 조직재생 작용

 

어성초의 잎과 줄기 부분에는 쿠에르치트린 성분과 꽃이삭 부분에 이소쿠에르치트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두 성분 모두 플라본계성분으로 이뇨효과와 모세혈관 강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플라본계성분이란 식물이 가지고 있는 황색색소의 기본 성분으로서 특히 어성초에 대단히 많이 함유되어 있다. 본래의 작용으로는 강한 광선이나 자외선 등에 의해 식물이 파괴되는 것을 막는 역활을 한다.

 

 

 

 

'약초재배 > 토종 약용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으름...  (0) 2007.11.09
배숙 만들어 감기예방하기...  (0) 2007.11.09
4대항암약초 사용법 .  (0) 2007.10.18
생리통에 무지 좋은 노박넝쿨(남사등).  (0) 2007.09.19
천연비아그라 야간문 .  (0) 2007.08.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