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덕
Codonopsis lancealata (Siebold. & Zuccar.) Bentham et Hooker

1. 세균성마름병(Bacterial blight)
   가. 병 징
  봄철 어린 잎에 엽맥을 따라 담자색으로 변색되어 잎이 말라 죽고, 이병주는 생육이 나쁘다. 생육중기 및 후기에 병이 심한포역에서는 조기 낙엽이 되고 상위 2∼3엽만 남아있으며, 더욱 심한 경우에는 줄기까지 마르게 된다.

<그림> 초기 병징

<그림> 후기 병징

   나. 병원균 : Pseudomonas  syringae
   병원균은 그램음성의 간장세균으로 크기는 1.6∼3.0×0.6∼0.8㎛이며, 1개 이상의 극모를 가지고 있다. 배지에서는 회백색을 띤다.


<그림> 병원세균

   다. 발 병
  병원균은 이병식물 및 토양에서 월동하여 이듬해 일차전염원이 되며 이 세균은 빙핵활성이 있어 동해를 받은 포역에서 심하게 나타난다. 주로 물에 의하여 전염되기 때문에 지주목을 세우지 않고 재배하는 포역에서 피해가 더 심하며, 병원균의 전파는 대단히 빨라서 장마기에는 짧은 시간내에 전포역을 휩쓰는 경우도 볼 수 있다.

2. 녹 병(Rust)
   가. 병 징
  잎의 앞면은 처음 황색의 작은 반점이 형성되고, 점차 커지면서 병반과 병반이 합쳐져 대형병반이 형성되기도 하며, 심하면 잎 전체가 노랗게 변하고 고사한다.  잎 뒷면은 주황색의 하포자가 무수히 밀생하고, 앞면에는 잘 형성되지 않는다.

<그림> 잎 앞면의 병징

<그림> 잎 뒷면의 병징

   나. 병원균 : Coleosporium   koreanum Henn.
   동포자는 잎 표면에 밀착되어 형성되고, 소생자를 형성하며, 독포자 및 하포자가 형성된다. 하포자는 담갈색의 구형 또는 타원형의 단세포로서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불규칙하다. 하포자의 크기는 평균 24∼28×16∼18㎛ 정도이다.


<그림> 하포자

   다. 발 병
   이 속균은 이종기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더덕독병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밝혀진 바 없다.

3. 탄저병(Anthracnose)
   가. 병 징
  잎과 줄기에 원형 내지 타원형의 병반이 형성되며, 병반의 주위는 갈색 내지 자갈색을 띤다. 심하면 병반이 부정형으로 커지면서 잎이 마른다.

<그림> 병징

<그림> 분생포자

   나. 병원균 : Colletotrichum sp.
  분생포자층위에 분생포자가 형성되며, 분생포자는 길고 양끝이 둥근 장타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

   다. 발 병
  병든 부위에서 분생포자와 균사의 형태로 월동하며, 공기전염을 한다. 비바람, 높은 습도에 의해 병발생이 조장된다.

4. 점무늬병(Leaf spot)
   가. 병 징
  잎에 부정형의 작은 점무늬가 형성되는데, 병반의 내부는 탈색되고, 가장자리는 갈색 내지 자색을 띤다. 병이 심하게 진전되면 잎이 누렇게 변하고, 일찍 떨어진다.

<그림> 병징

<그림> 병포자

    나. 병원균 : Septoria sp.
  병자각을 형성하며, 병자각내에 실모양의 많은 병포자를 형성한다. 병포자에는 2∼4개의 격막이 있고, 그 크기는 36∼40×2㎛이다.

   다. 발 병
  병자각의 형태로 병든 부위에서 월동한 다음, 병포자를 비산하여 공기전염을 하는데,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의 장마기에 발생이 심하다.

5. 갈색무늬병(Brown leaf spot)
   가. 병 징
  잎에 갈색내지 암갈색의 부정형병반을 형성하며, 진전되면 병반이 확대되어 잎이 변색되고 말라 죽는다.

<그림> 병징

<그림> 병포자

   나. 병원균 : Ascochyta  sp.
  병자각을 형성하며, 병자각내에는 무색의 길쭉한 병포자가 많이 형성된다. 병포자에는 1∼2개의 격막이 있으며, 그 크기는 10∼14×2.4∼3.6㎛이다.

   다. 발 병
  병든 부위에는 병자각의 형태로 월동한 다음, 병포자가 비산하여 공기전염을 한다. 여름철의 장마기에 병발생이 심하다.

6. 줄기썩음병(Stem rot)
   가. 병 징
  줄기의 지제부가 변색되어 썩으며, 지상부의 생육이 나쁘고, 뿌리가 잘 크지 않는다. 심하면 식물체가 시들어 죽는다.

<그림> 병징

<그림> 균사

   나. 병원균 : Rhizoctonia solani Kuhn
  분생포자를 형성하지 않는다. 균사는 갈색이며, 분지점의 가까운 곳에 격막이 형성된다. 갈색의 부정형균핵을 형성하며, 생육온도 범위는 10∼35℃이고, 25℃내외에서 가장 잘 자란다.

   다. 발 병
  병든 부위나 토양중에서 주로 균핵을 형성하여 월동한 다음, 이듬해 봄에 발아한 균핵으로부터 균사가 자라 다시 식물체를 침해한다.

7. 시들음병(Fusarium wilt)
   가. 병 징
  식물체의 지제부위가 약간 움푹 들어간 상태로 변색되어 마르며, 지상부가 시들고 말라죽는다.

 

<그림> 병징

<그림> 대형 분생포자 및 소형 분생포자

   나. 병원균 : Fusarium sp.
  대형분생포자와 소형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대형분생포자는 초승달 모양으로 3∼5개의 격막을 가지고 있으며, 소형분생포자는 단세포로 되어있다.

   다. 발 병
  병원균은 균사나 후막포자의 형태로 토양이나 병든 부위에서 월동하여 전염원이 된다. 사질토에서 발생이심하며, 연작에 의해 피해가 심해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