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붓꽃



목 명 백합목 한 글 붓꽃
과 명 붓꽃과 한 자 溪蓀
향 명 창포
학 명 Iris nertschinskia Lodd.
영 문 Siberian iris


일반정보
원산지 한국
분 포 ▶한국, 일본, 시베리아 동부,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전국 각처 산야에서 자란다.
형 태 숙근성 다년초이다.
크 기 높이 60cm
잎 잎은 곧게서며 길이 30-50cm, 나비 5-10mm로서 두껍고 뻣뻣하며 융기한 맥이 없고 밑부분이 엽초같으며 붉은빛이 도는 것도 있고 납작하게 자라는 것이 특징이다.
꽃 꽃은 5-6월에 피고 지름 8cm로서 청보라색이 나며 화경(花莖) 끝에 2-3개씩 달리고 잎같은 포가 있으며 끝의 포는 선상 피침형이고 길이 5-6cm로서 녹색이며 뾰족하다. 소포는 포보다 긴 것도 있고, 소화경은 길이가 2-4cm로 소포보다는 짧지만 자방보다 길다. 외화피는 넓은 도란형으로 밑부분의 돌기에 옆으로 달린 자주색 맥이 있고, 내화피는 곧게 서며 작다. 수술은 3개, 꽃밥은 흑자색으로 밖을 향하며, 암술대의 가지가 다시 2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다시 잘게 갈라진다.
열 매 삭과는 대가 있으며 길이 3.5-4.5cm 정도로서 3개의 능선이 있고 방추형이며, 종자는 갈색이 나고 삭과 끝이 터지면서 나온다.
줄 기 높이가 60cm에 달하며 원줄기는 총생하고 밑부분에 적갈색 섬유가 있다.
뿌 리 근경은 옆으로 뻗으면서 새싹이 나오며 잔뿌리가 많이 내린다.


생육환경
산야의 습기가 약간 있는 곳에서 자란다. 부식질이 있는 양토에서 잘 자라나 비교적 토질은 가리지 않는 편이다. 반그늘 또는 광선 아래에서 잘 생육한다.
광선 양생,중생 내한성 강함 토양 비옥 수분 건조 보통 습윤


꽃/번식방법
▶실생과 분주로 행한다.
1. 종자번식는 9-10월경 종자 껍질이 누렇게 익으면 채종하여 즉시 파종(채파)하는 것이 좋지만, 종자를 음지에서 건조시켰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여도 발아가 잘 된다. 종자의 발아율을 높이려면 채종한 즉시 파종하여 당년에 발아시킨 다음 유묘로 월동시키는 방법이 가장 좋다. 이렇게 얻어진 묘는 2-3년 후에 꽃이 핀다.
2. 붓꽃의 번식은 종자로도 하지만 포기나누기가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1-2년에 한 번씩 이식할 때마다 이른 봄이나 꽃이 진 후에 근경을 나누면 2-3년 안에 무성하게 된다. 뿌리줄기를 너무 작게 나누면 포기자체의 힘이 약해져 잘 달리지 않으므로 새싹의 눈이 2-5개씩 붙도록하여 자르는 것이 적당하다.
3. 분재배 : 노지에서 재배하는 것이 분재배보다 착화성이 더 좋지만, 부득이 분재배를 할 때에는 충분한 비료와 광선을 제공해 주도록 한다. 분심기는 3호 이상의 깊은 분을 사용하여 산모래와 가벼운 흙에서 5-7개씩 무리지어 자라도록 식재한다. 여러개를 밀생시킬수록 키가 작게 자라 관상가치가 높아진다. 분갈이는 5-6월 꽃이 진 직후 되도록 빨리 실시해야 하며, 늦어도 초가을까지는 작업을 마쳐서 월동하기 전 충분히 뿌리가 자라도록 해야 한다. 식재요령은 묵은 꽃대나 잎을 1/3정도 남기고 잘라낸 다음, 뿌리를 정리하고 마사토에 넘어지지 않을 정도로만 얕게 심는다.
개화기 5월,6월 꽃의 색 보라색,파란


재배특성
비교적 습한 토양에서 잘 자라나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란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다. 내한성과 내건성이 강한 편이나 내서성과 내습성은 약하므로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그러나 음지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므로 피해야 한다. 물을 좋아하므로 항상 용토가 일정한 수분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은 봄부터 가을까지는 충분히 주며 겨울철에는 건조하지 않을 정도만 주면 된다. 생육중에 땅속 줄기가 땅위로 튀어 올라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1년에 1-2회씩 증토를 해주어야 하는데, 만일 이때 증토를 해주지 않는다면 활력이 떨어지고 착화성이 나빠지는 원인이 된다.
▶거름주기: 비료는 미리 퇴비와 같은 기비를 많이 주도록 하며,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때때로 물거름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분재배를 기준으로 할 때, 봄과 가을에 발효유약을 3호분에 1개 정도를 시비하거나 식재하기 전 마감프 K를 5일 정도 밑에 넣고 식재하는 것이 좋다. 가끔 잿물을 주면 뿌리 썩음병을 막을 수 있다.
재배작형 파종기 3월,4월,9월,10월 이식기 결실기 8월,9월 삽목기


이용방안
▶연못가나 화단, 정원에 심으며, 절화용으로 쓰인다.
▶根莖(근경) 및 根(근)을 두시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연중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신선한 꽃에서는 flavoayamenin, swertisin 및 swertiajaponin이 분리되었다.
③약효 : 消積(소적), 行水(행수)하는 효능이 있다. 위통, 복통, 소화불량, 腹腸滿(복장만), 積聚(적취), 跌打撲傷(질타박상), 치질, 癰腫(옹종),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신선한 것은 15-3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 내어 복용한다.


유사종
▶제비붓꽃(I. laevigata Fisch.)
▶꽃창포(I. ensata var. spontanes Nak.)
▶부채붓꽃(I setosa Pall)
▶타래붓꽃(I. pallassii var. chinensis Fisch.)
▶솔붓꽃(I. ruthenica Ker-Gawl.)
▶난장이붓꽃(I. uniflora var. carinata Kita)
▶금붓꽃(i. ssavatieri Nakai)
▶노랑붓꽃(I. koreana Nakai)
▶각시붓꽃(Iris rossii Bak.)


특징
붓꽃이란 꽃이 피기 전의 꽃봉오리가 마치 붓의 모양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병해충정보
 병충해의 피해는 대체로 적은편이라 할 수 있지만, 밤나방의 유충이나 잎말이나방 유충의 피해를 받기 쉽다. 
 방제방법
 해충은 발견 즉시 죽이거나 정기적으로 살충제를 살포하도록 한다.
꽃이 피기 전의 모양이 붓끝을 모아놓은 모양처럼 생겼다고해서 지어진 이름이다.
한 때 외국 문물이 도입되는 과정에서 만년필꽃이라고도 불렸었다.
백합목 붓꽃과의 다년초인 붓꽃은 각시붓꽃, 부채붓꽃, 제비붓꽃, 타래붓꽃 등의 종류가 있으며, 높이는
30∼40㎝, 줄기는 가는 선형이고, 잎은 줄모양으로 비틀려난다.
연한 자주색꽃은 5∼6월에 피는데, 향기가 있고 열매는 삭과로서 가늘고 길며
끝이 좁아지면서 뾰족하다.
뿌리줄기는 단단하게 옆으로 뻗고 갈색의 섬유로 덮여 있는데, 산의 습지에서 주로 자란다.
한방에서는 씨를 말린 것을 마린자(馬藺子) 혹은 여실이라 하여 절창, 악창, 부인의 혈운, 붕중대하, 인후염 및 비혈, 지혈, 위염, 이대소변, 위열에 의한 심번, 거담, 지혈제, 토혈,주독폐렴, 촌충, 편도선염, 백일해, 해소, 나창, 등에 사용하며 붓꽃의 뿌리는 소화불량, 복창증, 치질, 타박상, 옴 등의 치료제로 사용된다.

약효와 사용방법

식중독
먹은 것을 토하게 하는데, 분말을 1회양으로 성인 1~4그램을 물로 마신다.
설사제
공복시에 분말로 성인은 1회양 4그램을 물로 마신다.

'화훼재배 > 야생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짚신나물...  (0) 2007.12.19
투구꽃  (0) 2007.12.14
감국...  (0) 2007.12.08
울금(鬱金) - 우리 산야초 배우기  (0) 2007.12.08
감국재배법...  (0) 2007.1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