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이랑을 만들 때 멀칭한 필름을 누르는데 흙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나요?

  폴리에틸렌필름으로 멀칭하고 바람에 날려 가지 않도록 통로의 흙으로 눌렀는데 피복면(被覆面) 곳곳에 물이 고였습니다. 또 초봄에는 백색역병(白色疫病)이나 부패병(腐敗病)이 다른 밭보다 많이 발생해 있습니다. 그 대책을 가르쳐 주십시오.

 

 멀칭 면에 물이 고인 곳이나 눌러놓은 흙은 병원균이 가득하다.

   멀칭재배는 흙이 튀어 오르는 것을 방지하고 병해예방에 효과가 높기 때문에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멀칭 면의 움푹한 곳에 물이 괴이는 것 같아서는 물기를 좋아하는 백색역병이나 역병, 부패병(腐敗病) 등의 병원균(病原菌)의 증식을 도와 발병의 기회를 만드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또 필름을 누르는데 흙을 올리는 것은 토양으로 전염하는 백색역병이나 부패균 등의 병원균을 흩뿌리는 것과 같습니다. 물 고이는 곳이 생기고 병원(病原)에 오염된 흙에 있어서는 병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이상할 정도입니다.

 

◈  대 책  ◈

 ① 이랑 만들기는 야무지게
  양파를 비롯하여 채소 가꾸기의 기본은 이랑 만들기입니다. 이랑 만든 것을 보는 것만으로 대충 작황을 예측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랑은 밭의 조건에 따라서 건조하기 쉬운 곳에서는 약간 낮게 합니다만 단단한 경반(耕盤)이고 경토층(耕土層)이 얕은 곳이나 지하수위가 높은 곳에서는 통로를 넓게하고 여유를 두고 이랑을 높게 쌓아올립니다.
  이랑은 20∼30㎝남짓으로 높이 쌓아올려 이랑 면은 凹凸이 없도록 잘 다루어 멀칭과 지면이 밀착하도록 합니다. 물이 고여 있는 곳이 생길 때는 멀칭에 구멍을 뚫어서 물 빼기를 합니다.
  ② 멀칭 면에 흙을 두지 않도록
  멀칭 면을 누르는데 흙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폴리에틸렌봉투에 흙을 채워서 돌맹이 대신으로 합니다. 또 새끼줄을 사용하여 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길이 30㎝의 새끼줄 양단을 멀칭필름과 함께 밀어 넣어서 고정시킵니다. 약 50㎝ 간격으로 밀어 넣어 갑니다. 새끼는 흡수(吸水)하여 흙과 밀착하기 쉽고 3∼4개월 간은 고정할 수 있으므로 권합니다. 자주 합성수지제의 끈을 이용하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만 이것으로는 잘 고정할 수 없습니다
.

새끼를 이용한 멀칭필름을 누르는 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