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돼지 꼬리물기(Tail biting) 발생원인
    돼지는 근본적으로 호기심이 많고 조심스러운 동물로서 사육환경의 변화와 부자유스러운 환경에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그 중에서 꼬리물기 습성은 돼지 개체요인을 포함해서 여러가지 다른 복합적인 요인들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꼬리물기의 일차적 또는 속발적 원인으로 영국에서 조사 보고된 원인은 밀사에 의한 영향이 가장 크며 그 다음으로 유전적>부적절한 음수>야간에 찬공기 유입>영양적 불균형>잘못된 돈방구조 >혼사 등의 순이라고 하였다.
  또 다른 요인으로 날씨가 추워지면서 자돈사와 육성사에서 빈번히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농장에서 외부 찬공기가 돈방으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최소 환기조건으로 설정하면 신선한 공기가 유입되지 않고 유해가스에 노출되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돈방으로 이동 후 사회적 서열을 정하기 위한 과잉행동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 밀사할 경우 급이나 급수가 인위적으로 제한을 받게되고 공격받는 돼지로부터 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저해시킴으로서 그 피해가 증가하게 된다.
  자돈이 꼬리를 물리면 상처를 통해서 피를 흘리게 되고 2차적으로 병원성 미생물이 감염되어 위축돈이 되거나 폐사하게 되며,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한 마리가 꼬리를 물면 돈방의 무리들은 사료섭취와 음수하는 시간외에는 휴식을 하는 동안 물고 물리는 두수가 갑자기 증가하여 농장의 전체 출하일령이 늦어지기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2. 우선 조치방법
    일단, 돈군에서 꼬리물기가 발생하면 즉시 격리 조치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피해를 입은 돼지는 군의 다른 돼지에 의해 집중적인 공격대상이 되고 공격하는 습성이 남게 되어 피해를 증가시키게 된다.
  따라서 물린 돼지와 무는 돼지를 격리하고 돈군이 안정을 취하도록 관리하여 주며 돼지의 행동습성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도구 즉, 종이나 공, 로프, 타이어 등을 넣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으며, 이러한 방법은 일시적인 방법에 불과하므로 전체 돈군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꼬리물기 현상이 발생되는 농장은 앞에서 살펴본 여러가지 발생요인을 농장의 관리방법과 환경에서 개선점을 찾는 세심한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
           
  3. 대책
    발생원인을 크게 3가지 구분할 때 한다.
  첫째, 약 60%가 환경관리상의 문제이다. 적합한 환경에서는 사료를 먹는 시간외에는 잠을 자거나 편안한 자세를 취하지만 환기불량, 사료급이기 및 급수기 부족시, 기온급감, 이유후 이동한 돈방이 낯설 때, 돈방내 개체별 체중 차가 클 때 스트레스를 받아 무엇인가 돌출구를 찾기 위해서 꼬리물기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유자돈의 경우 적정 사육면적(0.3㎡/두)을 철저히 지켜 밀사가 되지 않도록 하고 비육돈사에서는 밀사로 인해 돈사환경이 불량해져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농가가 의외로 많으므로 적정사육 면적(1.0㎡/두 내외)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 자돈사의 온도는 18~24℃ 정도이나 이유자돈을 육성돈사로 이동했을 때 초기 스트레스를 줄이고 환경적응을 위해서 실내온도를 24℃로 조절하여 주어야 한다.
  둘째, 사료 영양적 요인으로 돼지가 성장에 충분한 사료를 공급받지 못하거나 갑자기 사료를 교체했을 때, 성장단계에 알맞은 영양수준의 사료가 급여되지 못하거나 거친사료를 공급하였을 때 혹은 사료내 소금성분이 부족되면 꼬리물기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사료내 소금이 0.3~0.5% 첨가되지만 소금 부족에 의한 요인으로 판명될 경우 0.9%정도 추가 공급하여 주고 반드시 충분한 물이 공급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질병에 의한 요인으로 원기를 상실하거나 활동이 둔화되면 공격의 대상이 되며 자돈의 표피 삼출형 피부병이 돼지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꼬리물기로 유도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새로운 돈방 콘크리트의 알카리성 자극에 의한 피부병 발현도 이를 유발시키므로 질병 감염돈이나 위축돈 등은 격리시키고 소독약을 살포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참 고 문 헌

박영일. 1998. 양돈학. 선진문화사
한국양돈연구회. 1999~2001. 양돈연구.
J. F. Ptience. 1989. Swine nutrition guide. Prairie Swine Centre
S. T. William. 1996. Prcent Advances in Animal Nutrition.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