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적식주택 의 특징

콘크리트, 벽돌, 블럭, 돌 등의 비교적 작은 자료 시멘트 몰탈 등 접합체를 써서 쌓아올려 벽체를만든 조적식 구조이다 일반적으로 수직력에는 강하나 수평력에는 대단히 약하다. 콘크리트 조적조는 내화적, 내구성, 방한방사적, 내마멸적, 내풍화적, 지진이나 바람등의 수평력에 약하다. 구조적보다는 의장적 요소로 많이 사용된다.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 마감을 조적조로 하는 경우가 많다. 견고함과 외관상의 아름다움을 갖출수 있으며 철근 콘크리트 벽돌구조, 블럭구조, 돌구조가 있다.
도시형 단독주택, 일반빌딩 구조를가장많이 사용하는 건축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벽돌 조적식구조

건축의 기초공사, 벽체공사, 기둥공사 등을 콘크리트 구조로 벽체와 기둥보를 세우고 별돌로 쌓아올려 돌과, 치장벽돌로 외부마감한다. 또한 내화, 내구, 방화, 방한, 방사적, 외관이 중엄하고 아름다운 주택을 마감할 수 있다.
벽돌조적식은 풍압력, 지진등 수평력에 약한것이 단점이다.

2.콘크리트 블럭구조

블럭은 시멘트와 잔자갈, 왕모래, 모래등의 골재와의 1 : 5 ~ 1 : 7 정도의 용적 비율로 만들어진다.
주로 1,2층 정도의 단독주택이나 소규모 건물에 쓰인다.
방화적이고 공사비가 저렴한것이 특징이며, 필요에따라 철근콘크리트를 고강하며 사용할수도 있다.

3.벽돌식 돌구조

건축문화의 아름다운 추구는 건축의 견고함과 아름다운 조화다.
우리나라에는 양질의 석재가 풍부하기때문에 오래전부터 건축에 이용되어 왔다.
석재의 종류에따라 가격이 비싸고 중량물로서 가공이 용이하지 않으며, 가공과정 공사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지만 건축의 외관이 장중하고 내구적이어서 건물의 내벽, 외벽 창문주위, 바닦재 등 주로 장식용으로 널리 사용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