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점적관수의 설계방법

 1. 지형에 맞는 적절한 관수량 계산
   ∵ 관수량 = [ 점적기물량 / (점적기간격 x 줄간격) ]
 2. 적합한 형태의 점적기를 선택
 3. 전체관수에 필요한 수량을 계산
 4. 양수기 선택
 5. 배관자재, 밸브, 여과기 등 기타자재 구경, 수량결정
 6. 지하수를 직수 할것인지 물탱크를 이용한 간접관수를 할 것인지 결정


관수량이 결정되고 점적기를 수량조절형 또는 압력보상형중 어느것으로 할것인가를 선택하여야 한다.

점적테이프는 묘목의 식재간격을 맞추기가 힘들다고 사료되어 설명에서 생략합니다.

 

수량조절형 : 점적기 나사를 조절하여 관수량을 조절 하는 형

압력보상형 : 일정한 수압에 의하여 개페되어 관수 되는 형

 

식재된 묘목의 년수가 일정하지 않고 토양의 배수 능력이 일정하지 않다면 수량조절형이 적당하다고 사료 됨니다.

가격도 수량조절형이 50% 정도 저렴합니다.(옥타8 - 100원, 물방개 - 150원 )

 

관수량에 따른 펌프를 결정함에 있어 펌프 능력 시간당 1,800리터의 양수기의 경우 평지에서 100주에서 120주 정도 관수하기가 적당한것 같습니다.(양수기 선택시 참조)

실제적으로 수량조절형 점적기를 설치하고 250주를 동시에 관수 하고자 하였으나 100여개의 점적기는 관수되지 않았고 여러번의 실험끝에 120주 정도가 펌프의 양수능력상 적당하다고 생각됨니다.(수량조절의 차이는 있음)

 

관수의 주관을 결정함에 있어 펌프의 토출구경 또는 여과기를 사용시 여과기의 이음 구경에 맞추는 것이 무리가 없다고 판단 됩니다.

수원이 깨끗할 경우(지하수 이용시) 여과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을것 같으며 설령 점적기가 막히드라도 보수하기가 용이합니다.

 

지관에 있어서는 부속자재의 선택의 영향에 따라 경질관 또는 연질관으로 할것인가를 결정해야 되며(경질관이냐 연질관이냐에 따라 부속자재가 틀림) 16mm 파이프는 연질관이 없는것으로 생각됩니다.

 

16mm 지관의 경우 50여개의 점적기를 설치하는것이 적당한것 같습니다.

13mm 지관의 경우 30여개의 점적기를 설치하는것이 적당한것 같습니다.

 

파이프의 경우 전선관(PE PIPE 일명 : 마끼파이프)을 사용하였는데 주변에서 구하기도 용이하였고 가격도 저렴하였으며 설치사용하는데도 무리가 없었습니다.

주관의 경우 모양은 없었습니다.(직관을 사용하면 조금 이쁘게 ...)

 

자재의 경우 인터넷에서 "농자재백화점"을 검색하면 (전북 장수에 소재) 자재가격이 공개되어 있사오니 이를 토대로 설치비를 수립하여도 무리가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