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부병 (黑腐病: Black Rot)


[다른 사진 보기]

병원균: Pythium ultimate와 Phytophthora cactorum

이 곰팡이는 섭씨 10-22도 사이의 온도에서 다습할 때  번성하는데 치명적인 질병이다.
주로 소독되지 않은 분이나 식재 또는 로 유입되며 감염된 분으로부터 관수시 물이 튈 때 전염된다.  유묘의 경우 식재와의 경계면에서 식물체에 침입하여 水浸(water-soaked) 흔적을 남기며 시들어가는데 급속히  퍼지며 죽게 된다.
성장한 촉에서는 식물체의 임의의 부분에 침입할 수 있다. 감염된 부분은 뿌리나 줄기 또는 잎에 검은 흔적을 남기는데 잎의 감염된 부분은 물러지고 잎의 한 면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 병반이 자라서 위구경까지 이르면 식물 전체가 죽게 된다.
자생란에서는 그리 흔한 질병은 아니며 주로 양란의 배양시 묘판에서 많이 관찰되는 질병이다.

방제: 증상이 나타나면 격리시킨다. 관수 간격을 늘리고 잎이 젖어 있는 빈도와 시간을 줄이도록 한다.
일찍 발견되면 Etridiazole을 토양에 관주하며 증상이 발전하면 Metalaxyl이나 Fosetyl Al. 같은 침투성 곰팡이 제제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국내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농약은 리도밀(Metalaxyl의 상표명)이다.

'화훼재배 > 난과 난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패병 (腐敗病, Fusarium Wilt , Fusarium 시듬병)  (0) 2008.04.16
백견병  (0) 2008.04.16
깍지벌레(Scale Insects)방제  (0) 2008.04.16
민달팽이 구제  (0) 2008.04.16
춘란 재배법  (0) 2008.03.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