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지의 산성화를 효과적으로 개량하는 방법

 


 농토가 점차 산성화 되어가고 있다. 특히 시설재배지역의 토양에서는 pH가 일반 밭 토양보다 아주 높은 실정이다. 이는 화학비료 시용량이 많아지고 시설채소 등 2모작 재배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토양에 많은 양의 비료분이 남게 되는데 그 원인과 개량방법을 알아본다.

우리나라 농경지 토양의 특성은

대부분의 토양이 화강암이나 화강편마암을 모암으로 생성되어 산성화가 되기 쉽고 이들은 대부분 모래질 암석으로 모래질이 많은 토양을 생성하고 있다.
여름철은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날씨가 계속되므로 유기물 분해가 빨리 진행되어 토양유기물 함량을 감소시키므로 토양의 산성화가 더욱 빨라진다.
또한 산지와 경사지가 많고, 크고 작은 하천이 많아 토양의 침식과 유실이 심하고 토지 생산성이 낮다.

농경지의 산성도 추이와 알맞은 산도는

농경지의 토양산도(pH)는 일반적으로 낮은 편이나, 시설재배지역의 토양은 논과 밭토양 보다 다소 높은 경향이다.
토양의 알맞은 pH(6.0∼6.5) 보다 낮은 비율은 논이 72.9%이고 밭은 58.1%이며 시설재배는 32.3%로 나타나고 있다.
※ 논토양의 평균 pH는 5.7, 밭토양은 5.9로서 알맞은 범위 pH(6.0∼6.5)보다는 낮은 경향이다.

토양개량제의 산도교정 및 산성도 검정결과의 활용

토양개량제를 뿌려주어도 작물의 흡수 정도와 토양의 완충능력 때문에 토양산도가 빨리 교정되지 않게 된다. 농경지 토양의 산성도 개량을 위하여 정부에서는 산성토양 및 유효규산 함량이 낮은 농경지를 대상으로 4년1주기로 규산과 석회질비료를 공급하고 있다. 따라서 시·군농업기술센터에 토양검정을 의뢰하여 검정결과에 따라 알맞은 양의 석회나 규산질 비료를 시용하도록 한다.

산성토양은 이렇게 개량하여야 한다
1.석회질비료를 뿌려준다

산성토양은 칼슘, 마그네슘 등의 알칼리성 물질이 녹아 없어지므로 수소이온의 농도가 높아진다. 따라서 산성토양을 개량하기 위해서는 석회고토나 소석회 등과 같은 알칼리성 물질을 주어서 토양을 중화시켜야 한다.
석회를 시용하기 전에 부족되는 양을 알아서 모자라는 만큼 보충해 주면 된다. 그 방법은 시·군농업기술센터에 의뢰하면 종합검정실에서 토양검정을 하여 시용량을 추천받을 수 있다.
일단 석회의 시용량이 결정되면 작물을 심기 한달 전이나 늦어도 1∼2주일 전에 갈이흙층에 뿌리고 잘 갈아 엎어서 석회가 고루 섞이도록 해 주어야 한다.
석회를 뿌려주는 양은 토양의 pH가 6.5이하의 낮은 토양에서는 10a당 100∼200㎏정도의 소석회를 시용하면 되지만 정확한 시용량은 토양검정에 의한 시용추천량을 시용해야 한다.

2.유기물(퇴구비, 볏짚)을 넣어준다

토양중 유기물의 기능은 매우 다양하고 종합적인 효과가 있어서 산성토양이나 신 개간지와 같은 산지토양에서는 절대적인 개량제라 할 수 있다.
밭토양에서의 퇴비는 보통 10a당 1톤 이상을 주는 것이 좋으나 물량 확보가 곤란할 때는 매년 생산되는 보릿짚이나 콩대 등을 전량 되돌려 주면 된다.
유기물 시용량은 토양유기물을 검정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으며 완전히 부숙된 돈분, 계분, 우분 등 가축분을 퇴비 대신 시용할 때는 퇴비 시용량의 30∼50% 해당량만 시용한다.

3.인산질비료를 준다

인산질비료를 토양에 주게 되면 작물이 이용하는 것은 불과 10∼20%정도에 지나지 않고 나머지 80∼90%는 거의가 작물이 흡수 이용할 수 없는 형태로 된다. 더욱이 산성토양에서는 작물이 흡수 이용할 수 있는 양의 비율은 더욱 떨어져 인산의 부족현상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 따라서 산성인 개간지는 10a당 인산질비료를 30㎏을 전면에 살포하고 경운한 후 로타리로 고르게 섞이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4.붕소 등 미량요소를 주도록 한다

산성토양은 붕소가 결핍되는 경우가 많은데 붕소는 산성 조건에서 용해도가 증가하여 유실되기 쉽기 때문이다.
붕소는 퇴비를 주는 것으로 대체가 가능하나 붕소의 부족이 나타나기 쉬운 작물인 배추, 무, 포도, 사과, 유채, 보리 등을 재배할 때는 붕사를 10a당 1∼2㎏정도를 준다.

5.산성비료 등을 계속해서 쓰지 않도록 한다

유안이나 황산가리 같은 비료는 원래 산성비료이기 때문에 될 수 있는 대로 피하는 것이 좋으며, 그 대신 요소나 석회질소를 쓰는 것이 좋다. 그러나 할 수 없이 산성비료를 쓰게 될 때에는 석회를 같이 시용하여 흙이 산성으로 되는 것을 막도록 해야 한다.

6.산성에 강한 작물을 재배한다

산성에 강한 옥수수, 수수, 메밀, 담배, 감자 등의 작물을 재배하고 보다 나은 시비관리를 하면 수량을 올릴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