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온도가 양분흡수에 미치는 영향은 현저하다.

저온에서는 뿌리의 호흡이 현저히 감소하여 흡수에 필요한 에너지를 많이 얻을 수가 없고 뿌리세포의 원형질 유동성이 감소하고 이온의 가동성,양분의 이동 ,생리대사 등도 영향이 있어 감소 한다.

수분흡수도 토양온도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고 하우스재배오이는 지온의 급저하에서 시드는 일도 있다. 저온에서는 세포막의 투과성이 감소하고 원형질이나 세포질의 점성이 높아져 물의 점성증가,토양으로부터 뿌리로의 수분운동속도가 감퇴하여 뿌리세포의 원형질 유동성의 감소 드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뿌리의 신장이나 생리대사의 감퇴가 수분 흡수를 적게 한다.

온도의 영향을 받는 정도는 작물에따라 다르며 양분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토마토와 가지의 뿌리를 10도시 에서 30도까지 5도 마다 다른 배양액에 두고 암모니아태질소와 질산태질소의 흡수를 보면 암모니아태질소에 비해 질산태질소는 현저하게 온도의영향을 받는다.

양파의 인산의 흡수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저온이 된에따라 흡수율이 감소하고 뿌리로부터 흡수한 인산의 잎이나 지하부로의 이행율도 현저하게 적어 저온기에는 인산부족의 영향이 큰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인산의 흡수가 온도의 영향을 받는 특히 저온기나 정식 또는 파종당시의 뿌리가 짧은 시기에 인산이 부족하면 그 영향이 크다.

10~25도씨의 범위에서는 근부의 온도가 높은 쪽이 지상부의 생육이 양호하여 인산의 흡수가 많고, 또 배지에 인산이 많으면 지상부의 인산함량은 저온에서도 많다.

양분농도를 달리한 양액에 토마토를 재배하여 지하부 온도를 달리하여생육과 양분흡수를 보면 기상부나 뿌리의 생육은 15도씨 보다 25도씨의 지온쪽이 좋고 양분흡수에 대한 온도의 영향은 인산 ,질산태질소,칼리에서 크다.

출처:다락골사랑,글쓴이:전정우

'농사일반 > 토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양시료 채취방법   (0) 2008.07.25
토양산도와 작물별 적정 산도   (0) 2008.07.25
토양수분과 양분의 흡수   (0) 2008.07.25
토양염류   (0) 2008.07.25
농지의 산성화를 효과적으로 개량하는 방법  (0) 2008.07.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