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진 않았으나 색소형성 세포인 멜라닌 세포의 발생학적 이상이나 유전적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미용상의 문제로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의학적인 문제로 제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점이 점점 커지거나, 가렵거나, 아프거나, 색깔이 이상해지거나, 염증이 생기거나 궤양이 생길 경우, 손/ 발바닥에 생긴 경우, 40대 이후 늦은 나이에 점이 생길 때는 피부암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크기가 큰 선천성 점은 치명적인 악성 흑색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점의 치료법

예전에는 약물이나 전기 소작술을 많이 이용했지만 점 주위의 정상 조직을 파괴하여 흉터를 남기는 확률이 높아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최근에는 점만 태워 없애주는 레이저 치료법이 제일 효과가 좋은 것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 작은 점이나 후천적인 점
깊지 않은 점은 탄산가스 레이저를 사용합니다.
- 튀어나온 점
피부를 정교하게 깍을 수 있는 어비윰 레이저를 이용하여 튀어나온 부분을 깍은 후 탄산가스 레이저를 이용하여 점을 없앱니다.
- 선천성 점, 깊은 점, 푸른 점
어비윰 레이저나 탄산가스 레이저로 피부를 고르게 한 뒤 색소세포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Q- 스위치 레이저를 사용하여 남아 있는 색소세포만을 마무리 합니다.
- 특수점
오타모반은 큐 스위치 레이저의 깊은 파장으로 수회 이상 반복하여 치료하며 화염상모반은 혈관레이저로 수회이상 치료합니다.

치료 간격

점의 경우 조직학적인 이유로 인해 아주 깊은 것에서부터 표피에만 있는 것까지 다양한 깊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무리해서 1회에 치료할 수도 있지만 이러한 경우 대부분 여드름 흉터나 곰보 자국과 같은 흉이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3~4회에 걸쳐 치료하게 됩니다. 치료 간격은 1개월 정도입니다

치료 소요기간

레이저 시술시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사마취나 연고 마취를 할 수 있습니다. 주사마취는 시간이 걸리지 않으나 병변의 수만큼 주사를 맞아야 하는 불편이 따릅니다. 연고 마취의 경우에는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는 장점이 있으나 연고를 바르고 40-60분 정도 기다리셔야 합니다. 레이저 시술에 필요한 시간은 병변의 개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10분 정도입니다.

'건겅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사병과 열사병   (0) 2008.08.08
오십견  (0) 2008.08.08
쓰쓰가무시병..  (0) 2008.08.08
퇴행성관절염  (0) 2008.07.31
미리 관리할걸" 뼈아픈 후회-골다공증  (0) 2008.07.3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