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배적지
아피오스는 단일성 작물로서 생육적온은 25~30℃, 4월 중순경 평균온도가 15℃가되면 파종하고 파종후 15일정도 지나면 출아가 되며. 현재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우리나라 어디서나 재배가 가능하나 중부이남 지역에서 재배하는 것이 월동에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아피오스는 일반적으로 배수가 잘되며 유기물 함량이 많고 PH 5~6 정도인 참흙이나 모래참흙에서 잘자라며, 괴경 비대기에는 수분을 다량 요구하며 관수량이 수량과 상품성에 큰 영향을 주는 작물이다.

2) 번식
아피오스는 넝굴성 식물로 7월부터 개화가 시작되지만 종자 결실이 되지 않고 지하부에 포기당 20 ~ 30개의 괴경이 소세지 모양으로 연결되어 성장하는데, 주로 5g정도 크기의 괴경을 파종하는 무성번식을 하고있다.

3) 본밭준비
아피오스를 재배할 포장은 3월경 경운작업을 한다. 이때 10a당 퇴비를 1,000kg고토석회 120kg을 살포하고, 밑거름으로는 질소 8kg, 인산 12kg, 칼리 12kg을 기준시비량으로 완효성 비료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기비를 시용한후 로타리경운 작업을 하여 두둑을 설치한다. 이때 파폭을 100cm로 하고 두둑을 70cm, 배수로 30cm 비율로 두둑높이는 30cm 정도 높게 하여 배수구 설치하고 검은 비닐피복 이나 볏짚을 피복하여 주는 것이 제초와 보습 효과가 있어 유리하다.

4) 파 종
종자용으로 사용할 종구는 가을에 수확하는 것 보다 이듬해 3월경에 수확하여 5g내외 것을 선별하여 소석회 분말에 분의 처리 줄기가 있던 쪽을 위로 향하여 파종한다. 대체로 중부지방에서는 4월 초순경 파종하기 시작하는데, 재식거리는 100 × 30cm하여 파종하고 3cm정도 복토한다, 이때 너무 깊게 심거나 거꾸로 심으면 비닐속에에서 발아하며 발아율도 떨어지므로 주의 하여야 한다.

5) 지주설치
아피오스를 재배할 때는 반드시 지주를 세워 줄기가 타고 오를수 있게 해야한다. 지주의 높이가 낮으면 초기 생육이 좋으나 후기에 생육이 떨어져 수량이 감소하고 병해충의 발생이 많으며, 지주가 너무 높으면 강풍에 의한 덩굴의 손상으로 수확량이 감소 원인이 되기도 한다.지주의 높이는 1.5m정도가 적당하며, 지주재료는 대나무나 철재을 활용하고 오이망이나 비닐끈을 이용하여 줄기를 유인하여야 한다.

6) 관수 및 추비
생육중에 토양의 수분함량은 아피오스의 굉경비대에 크게 영향을 주므로 괴경 비대기인 8월 중순 부터 9월 하순까지는 건조의 변동이 없게 하여 항상 수분을 유지시켜 괴경 비대를 유도 한다.아피오스는 콩과 식물로 스스로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 별도로 추비을 시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장마 이후 토양조건에 따라 비분의 용탈이 심한곳에서는 생육상태에 따라 8월 상순에 N-K 비료를 10a당 10kg 정도시용하면 괴경비대에 매우 효과적이다.

7) 병충해
 방제아피오스는 대체로 병해충에 강한 작물로 알려져 있으나 여름철 고온기에 응애나진딧물이 발생하며, 장마철에 세균성점무늬병이 발생되는데 발병초기에 방제하여 피해를 줄어 주어야 한다.

8) 수확
 및 저장10월 중순부터 잎이 마르기 시작하면 지주나 비닐끈을 제거하고 아피오스를 수확작업이 시작되는데 아피오스의 괴경이 상처나지 않게 수확하여 선별 저장한다.저장은 저온저장고를 이용 4~5℃에서 저장하거나 움저장을 하여 보관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