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에 적응하는 친환경농업기술-과수

 

ㅇ 작물의 재식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전정과 가지 정리를 통해 햇빛과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햇빛과 공기를 최우선시하는 친환경적인 조건을 확보한다.

ㅇ 질소질 화학비료나 질소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축분중심의 유기질의 거름의 기비를 최소화하고, 기비를 줄 경우 순수 유기물(질소함량 1.5%내외)이 중심이 되도록 하고 과수의 경우 가급적 수확 후 시비를 하도록 한다.

ㅇ 우기의 지속기간에도 엽면시비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영양을 공급한다. 영양의 다양성을 높여서 미생물에 의해 충분히 분해된 액비를 수천 배 단위에서 활용한다. 착색기에 들어서면서 농도를 약간씩 높인다.

ㅇ 꽃 수정 후 다음해 꽃눈이 생기는 시기까지 천연인산칼슘과 다양한 천연미네랄의 공급을 통해서 집중적으로 관리, 2차 도장을 억제하여 꽃눈이 잘 발생되도록 집중적인 주의를 기울인다.

ㅇ 일년생 작물의 경우 재배시기를 늦추거나 아주 빠르게 해서 열매 숙성시기가 고온기와 우기를 벗어나게 한다.

ㅇ 조생종 보다는 만생종을 선택하고 고온기가 지나고 충분한 기온 차 속에 작물이 오래 생육할 수 있도록 그리고 햇빛을 오랜 기간 받을 수 있도록 수확시기를 최대한 늦춘다.

ㅇ 봄서부터 수확기까지 천연칼슘제를 지속적으로 수천 배 단위로 토양과 엽면에 공급하고 착색기에 들어서면서 농도를 점차 높여나간다.

ㅇ 초생재배에 있어서 수종을 가급적 다양화 해서 연중 풍부한 야생초가 자랄 수 있도록 돕는다.

ㅇ 지구온난화에 적합한 품종을 선발하고 선택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