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속 굳은 인산 활용하기

 

◆인산 집적, 왜 나쁜가=인산은 모든 생물체의 유전체를 구성하는 핵산의 주요 성분이며, 또한 생물체 에너지 대사의 기본인 에이티피(ATP)의 구성성분으로 가장 필수적인 원소 중 하나다.
특히 식물에게는 질소· 칼륨과 함께 비료 3요소 중 하나이다.
그런데 인산은 토양 중에서 쉽게 유실되지 않는 반면 식물에 이용되고 남은 성분은 빠른 시간 내에 산성 토양에서는 철이나 알루미늄과 결합하고,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칼슘과 결합해서 식물이 활용할 수 없는 형태로 토양에 축적된다.
따라서 토양 안에 집적된 총 인산의 농도는 높더라도 실제로 작물에 이용될 수 있는 유효인산의 농도는 낮아서 작물의 수량은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게 된다.
또한 과다 축적된 인산에 의해 철분의 흡수와 이동 및 활성이 억제되어 어린잎에서 철분 결핍 증상이 발생한다.
게다가 토양 중 염류 농도를 증가시켜 토양 관리를 어렵게 할 뿐 아니라 자원의 낭비와 환경오염의 문제를 가중시킨다.

◆굳어버린 인산을 활용하는 방법=우선 인산을 흡수하는 능력이 탁월한 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참깨 등 기름을 짜는 작물들이 인산 성분을 잘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들은 토양을 많이 가리는 편이고, 인산을 빨아들이는 양에도 한계가 있다.
가장 바람직한 것이 인산을 녹여내는 미생물을 ‘생물비료’로 넣어주는 것이다.
이미 제품화된 것도 여럿 있다. 지금까지 개발된 것 중에는 ‘에스피(SP)-113 균주’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쌀겨 등 유기물과 혼합해서 줄 때 효과가 높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