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피오스 인디언감자 재배방법(파종에서 수확까지)

 

1.아피오스의 파종시기-

4~5월이 적정시기이나, 한대성 다년생 월동작물이라, 땅이 얼지 않은 조건이면 아무때나 가능하답니다.

종구간의 간격은 30cm이며, 평당 11종구 간격으로 파종하시면 됩니다.

 

2.아피오스의 거름처리-

밑거름은 1년이상 발효되어 가스가 완전 제거된 거름을 평당 10kg~15kg이상  넉넉히 시비합니다.

7월 중순께 옆면시비를 해주시면 , 더욱더 맛이 좋고 영양이 월등하며, 다수확을 하실수 있습니다.

 

3.아피오스의 특성에 관한 지주처리-

아피오스는 콩과덩쿨성 작물이라서 , 나무를 타고 올라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2m지주를 2m간격으로 지주를 단딘히 해주고, 맨위끝에 고추끈으로 동여매어, 오이망을 씨워주면, 아피오스(인디언감자)가 편안한 환경조건을 만들 수 있습니다.

※8월 태풍에는 비많 많이 오나, 9월 태풍은 비와 바람 , 즉, 강풍이 함께 오기때문에, 바람을 대비하기 위하여,

중간 중간 지주와 지면을 고정하고, 대각선 방향으로 고추끈을 고정하여, 바람에 움직이지 않게, 고정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야만이, 구근확대시기에 땅속의 뿌리 및 구근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4.아피오스의 두둑처리 및 비닐멀칭-

토질마다 다르며,

사질토의 경우 30센티 정도 높이를 해주십시요

황토의 경우 35센티 이상 높이를 해주십시요

 

친 자연환경조건으로는 비닐멀칭을 안하는게 맞으나, 제초대책과 토양의 수분확보를 위해 비닐벌칭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5.아피오스의 꽃 수확

아피오스는 꽃이 8월초에 피기시작하여, 8월 말에 완전 개화되므로 , 완전 개화되기전 8월 중순부터 말부터 , 꽃을 수확하면 된다.

꽃을 수확 및 건조하여 아피오스꽃차/ 아피오스꽃술/ 아피오스꽃효소를 이용하면 된다.

 

6.아피오스의 수확

아피오스는 1종구에서 20-50알 정도의 종구가 형성이 된다.

아피오스는 다년생 월동작물이라 10월 말부터 수확이 가능하나, 이듬해 파종전까지 3~4월까지 수확을 해도 좋다.

이 점이 아피오스의 장점이 되는 것 같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