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파란 하늘과 대비되는 청동 색의 가로등이 잘 어울릴것 같아 카메라를 들어보지만...

이게 어찌된 일인가?

하늘은 색깔이 제대로 나왔는데 가로등은 너무 어둡게 나와버린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배경이 너무 밝을때 인물이 어둡게 나오는 것을 경험해 보신 적도 있으시죠?
카메라는 촬영자가 의도하는 바를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특정 피사체가 정절한 노출이 되도록 결정하지 못합니다. 단지 촬영자가 담아 놓은 앵글이 전체적으로 너무 노출이 심해지거나 부족하지 않게 적절히 조절합니다. 따라서 배경이 피사체보다 너무 밝으면 배경이 하얗게 되거나 피사체가 새카맣게 나오게 됩니다.
막상 사진을 내려 봤을때 표정이나 상황은 정말 마음에 들지만 사람이 너무 어둡게 나와서 실망하신 적이 있으시죠? 혹은 밝기를 보정했더니 배경이 하얗게 날아가 황당한 적도 있으시지 않았나요?

 

이렇게 해보세요

⊙ 0. 원본사진


<어떠한 조작도 하지 않은 원본>

이런... 가로등이 생각했던 것보다 너무 어둡네요? 자 이제 아래의 방법대로 하나씩 따라해 보세요. 훨씬 멋진 사진이 될 것입니다.

⊙ 1. 채널분석


<채널탭의 모습>

혹시 채널이라는 탭을 가끔씩 보십니까?

사실 일상적인 색상보정에는 그다지 많이 사용되지 않지만 고급 기술을 적용할때는 상당히 여러 방면으로 사용됩니다. 모니터 우측 하단에 Layer 탭이 보이실 것입니다. 바로 그 옆에 있는 탭이 채널입니다. 이 탭에서는 해당 사진의 컬러정보를 RGB로 분리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채널별 색분포>

채널별로 한번씩 클릭해 보시면 색분포를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Blue 채널을 주목해 주세요. 유독 하늘 부분이 밝고 가로등 부분이 어둡죠? 자... 리터칭은 바로 이 힌트를 이용하게 됩니다. 어두운 부분만을 골라 선택적으로 밝게 하면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 2. Blue 채널 복사



이 Blue 채널을 복사 하십시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해당 채널을 드래그해서 휴지통 아이콘 왼쪽에 있는 아이콘에 드랍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 그림처럼 복사본이 나타나게 됩니다.

⊙ 3. 레벨 조정



복사된 채널의 색분포를 볼까요? 오른쪽에 치우쳐져 나타난 부분이 바로 하늘입니다. 전체적으로 밝은 색이 분포되어 있죠. 반면 왼쪽에 삐죽하게 나타난 부분은 가로등입니다. 왼쪽에 있을 수록 어두운 색이 많다는 것입니다. Ctrl-L을 눌러 레벨조정 창을 여십시오. 그런다음 위의 그림처럼 좌우 슬라이드를 색분포가 없는 지역으로 옮기십시오.



그럼 흰색과 검은색으로 색이 양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해도 되지만 밝기를 조절할때 경계선 부분이 자연스럽게 처리되도록 Filter-Blur-Gaussian Blur를 3 정도 줍니다. 물론 사진이 크다면 더 큰 값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4. 선택영역 불러오기



조금전에 채널에서 작업한 부분을 선택영역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Select-Load Selection 메뉴를 선택하시면 위의 대화상자가 보입니다. 여기서 조금전에 작업했던 Blue copy 채널을 불러오면 됩니다.



신기하게도 정확히 가로등의 모양으로 선택영역이 그려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어떤 방법보다 쉽고 정확하게 어두운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5. 밝기조절



가로등이 적당한 밝기가 되도록 조절하십시오. 저는 커브를 썼지만 레벨을 쓰셔도 좋고 Bright/Contrast 기능을 쓰셔도 됩니다.

⊙ 6. 완성



자 이제 좌우의 사진을 비교해 보시죠? 배경의 밝기는 동일하면서 가로등만 밝아진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