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설명서 따라 하기(엔진일 교환)

 

 

 

 

 

아세아 다목적 관리기 오일교환(AMC-900/900SM)

본격적인 농번기에 앞서 텃밭관리와 밭농사에 많이 쓰이는 관리기 오일 (엔진오일, 미션 오일, 로터리 케이스 오일)교환을 하여 보았습니다.

 

 

작업 전 주의 사항으로는

 

1. 반 듯이 엔진을 정지시킨 다음 평탄한 장소에 기계를 세우고 작업을 해야 합니다.

2. 환경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바닥에는 부직포 등을 깔아야 하며 폐유는 지정된 장소에 버려야 합니다.

3. 작업 중 실수로 폐유를 엎지르거나 하는 등의 실수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장 주변정리는 물론 기름 흡착 포나 톱밥 등을 준비하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여야겠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작업 전 엔진을 따뜻하게 하여 오일이 쉽게 빠지게 합니다.

 

아세아 관리기 AMC900 기준 1회 사용 엔진 오일 교환 량은 1.2리터 이며 이번 작업에는 4리터 용량의 국내유명 정유회사에서 생산된 가솔린자동차용 엔진오일 SAE5W - 30W이 사용되었습니다.

 

구입은 00인터넷 쇼핑몰에서 택배 비 포함 13,000원에 구입하여 그 동안 시간이 없어 차일피일 미루다 따뜻한 주말봄날 시간이 허락하여 작업을 하였습니다.

 

사용설명서에 표기된 엔진오일 점도는 여름 SAE#30, 20W-40, 겨울 SAE#10, 10W-30을 권장하고 있으며 교환 주기는 처음에는 20시간 사용 후 교환을 하고 2회부터는 50시간 마다 교환 하여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점도

 

엔진오일은 기후조건, 엔진상태, 운전조건에 따라 적합한 점도의 오일을 선택하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0W, 5W, 10W는 저온에서 점도를 유지할 수 있는 한계기준을 수치로 분류한 것입니다.

0W에 가까울수록 저온에서의 유동 점이 낮아 시동성이 원활하다고 할 수 있으며 W Winter의 약자  입니다.

  

 뒤의 30, 40, 50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 수치라 할 수 있습니다.

고점도 오일은 노후 된 차량 또는 가혹한 운전조건하에서 유리합니다.

 

결과적으로 W의 수치와 점도지수가 넓을수록 폭넓은 온도범위를 수용할 수 있는 장점과 적은 오일의 소모 및 고온에서의 운전에 적합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뒤의 점도지수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세정작용 및 연비저하 그리고 승차감이 떨어지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환경을 고려한 사용자의 적절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가솔린엔진의 경우 5W30, 5W40, 10W30, 10W40 의 오일은 4계절을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점도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이번 작업에 사용될 4리터 용량의 가솔린 자동차용 엔진오일 DOHC, TURBO 엔진에 적합한 오일입니다.

 

 

 

 

 

 

 

작업 전 배유볼트 위치와 급유 구를 사전 확인 하여 작업 중 혼돈이 없도록 해야 하며 배유볼트와 급유 구 분리에 용이한 공구를 사전 준비하여 작업 장을 이탈하는 행위가 없도록 하여야겠으며 규격에 맞는 공구를 사용하여 부품마모를 최소화 하여야 하겠습니다.

 

 

 

 

 

 

노란색 급유 구는 공구 없이 간단히 손으로 돌려서 분리가 가능하나 배유볼트는 12미리 콤비네이션 랜치가 사용되었습니다.

 

배유볼트는 오일의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단단히 체결된 상태에서 작업공간이 협소하여 볼트 분리에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사진에 보듯이 두 개의랜치를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용하면 의외로 큰힘 안들이고 쉽게 분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는 농기계라서 별로 오염이 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엔진오일 이 상당히 오염이 되어 검을 빛깔이며 자세히 보면 미세한 쇠가루가 떠다니는 것이 보입니다.

 

 

 

 

 

 

배유 작업 전 미리 준비한 폐유보관용기(폐유 3리터 이상을 담을 수 있는 널찍한 용기)를 바닥에 설치하여 토양의 오염을 방지 하여야겠으며 배유 작업이 마무리 된 후에는 폐유 보관과 이동이 용이한 별도의 폐유수거 통에 보관 후 일정량에 도달하면 지정된 방법으로 지정된 장소 에서 처리를 하여야겠습니다.

 

 

 

배유작업은 폐유수거용기를 바닥에 받친 후 배유볼트를 분리하시면 오일이 조금씩 흘러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때 배유되어 떨어지는 오일위치가 수거용기에 정확히 떨어지는지를 확인하고 노란색 오일게이지를 본체로부터 분리하여 급유 구를 완전히 개방하면 본격적으로 오일이 배출되기 시작합니다.

 

 

 

 

배유작업이 마무리되면 배유볼트를 본체에 체결하게 됩니다.

 

공구를 사용하기 전 볼트를 손으로 두세 바퀴 돌려 자리를 잡으면 스패너 등을 이용하여 적당히 조여주면 됩니다.

 

이때 너무 느슨하게 체결이 되면 오일이 누수 되어 오일부족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너무 무리하게 힘을 주어 체결을 하게 되면 볼트가 부러지거나 마모가 되어 큰 낭패를 보게 됩니다 

 

 

 

 

 

새 엔진오일 주입 전 기본공구에 포함된 깔때기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별도로 준비된 깔때기를 사용하여 오일 주입 중 사용오일이 흘러내리는 등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하여야겠습니다.

 

 

 

 

적당량의 엔진오일을 주입 후 오일게이지를 측정하여 아래와 같이 적정 유량이 확인되면 오일게이지로 급유 구에 단단히 결속 후 작업을 마무리 하면 되겠습니다.

 

 

 

 

 

 

 

 

아세아관리기 AMC-900/900SM 모델의 경우 엔진오일 1회분 교환 량이 1.2리터 정도 이므로 앞으로 2번 정도 더 사용할 수 있는 양이 남아 있으므로 이물질과 수분이 들어가지 않게 공기구멍과 뚜껑을  닫아 두었다가 관리기 사용 중 엔진오일 보충 또는 교환에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된 엔진오일은 사용자가 가격, 배송조건, 사용환경, 규격 등을 사용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구매 후 사용된 것입니다.

 

 

 

본 내용은 관리기를 사용하는 농업 인이 주관적인 판단을 기술한 것에 불과하므로 관리기 사용시 참고만하시고 관리기 사용 중 애로사항이나 의문사항 발생시 사용 기기 제조회사의 서비스부서, 관련 농기계 구입처에 등 관련기기 전문가와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상기 내용은 아세아관리기 AMC-900 모델에만 적용이 되는 내용이며 일부 내용은 관리기제조회사의 입장이나 관리규정과 틀릴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사용된 엔진오일은 반듯이 지정된 장소에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리기 미션오일 과 로타리 오일 교환 후기는 곧 정리 하여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Daum우수카페]귀농사모
글쓴이 : 나팔소리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