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잎 얼룩덜룩한 증상 - ‘수박모자이크바이러스병’

  

                                                   모자이크 증상이 나타난 인삼잎.


 인삼을 재배할 때 잎에 얼룩덜룩한 모자이크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진딧물이 옮기는 ‘수박모자이크바이러스병’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수박모자이크바이러스병에 감염되면 인삼 잎이 얼룩덜룩해지면서 잎맥 주변에 짙은 녹색 띠가 형성된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농가들은 생리장해인 황증으로 오인하는 경향이 있다.
   황증은 작은 황색 반점이 전체 잎 표면에 생긴 후 점차 갈색으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이 수박모자이크바이러스병은 호박을 포함한 대부분의 박과작물에서 발병되고 작업도구와 진딧물로 전염하는 일반적인 병이지만
   인삼에서는 작업도구로 전염이 되지 않고 단지 진딧물이 이 병을 확산시킨다는 사실이 연구결과로 처음 확인됐다.  
   진딧물은 인삼을 먹이식물로 선호하지 않지만 병에 감염된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으면서 진딧물의 입에 바이러스가 묻어 건전식물로 병을 옮기게 된다.
 전국적으로 인삼 바이러스병 발생은 초기 단계에 있지만 일단 감염되면 인삼 뿌리 수량이 40% 정도 감소될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농진청은 이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삼밭 주변에 호박 등 박과작물 재배를 금지하고,

   근처 잡초에 서식하고 있는 진딧물을 철저히 방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금까지 식물 바이러스병의 치료 약제는 세계적으로 개발돼 있지 않아 예방이 최고의 방제대책이며
   극소수로 발병한 농가에서는 감염주를 빨리 제거해 이 병의 확산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

'특용작물 > 인삼' 카테고리의 다른 글

3년차 인삼밭  (0) 2009.05.03
산양산삼 키우기  (0) 2008.12.18
인삼파종 적절한 시기와 요령  (0) 2008.11.10
인삼종자의 개갑(開匣)처리 방법   (0) 2008.08.20
인삼재배 적지는 따로 있다?   (0) 2008.07.1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