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나방 : Helicoverpa assulta (Guenee)
피해증상 나비목 밤나방과에 속하는 해충으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 중국, 미국 등
세계 각지역에 분포한다.
기주식물은 고추, 담배, 토마토 등 여러 작물에 피해를 주지만 특히 고추에 가장 큰 피해를 준다.
어린벌레의 유충이 고추, 토마토, 담배 등 주로 가지과 작물의 잎, 꽃봉오리를 식해하거나
 
과일속으로 먹어 들어가 피해를 준다. 또한 피해를 받은 과일은 연부병을 유발시켜 낙과의 원인이
되며, 비가 오면 피해구멍으로 빗물이 스며들어 썩어 떨어지는 등 90% 이상이 낙과되어 수확을 할
수 없게 되는 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해충이다.
발생생태 우리나라에서는 년 3회 발생한다.
 
번데기로 땅속에서 월동하여 6월 상순부터 제 1회 성충이 우화하기 시작하여 6월 중하순이 발생 최성기가 된다.
제 2회 성충은 7월 하순∼8월 상순, 제 3회 성충은 9월 상순이 발생최성기이다.
 
성충은 약 5일간 산란을 하며, 보통 300∼400개 정도를 산란, 많이 낳는 개체는 약 700개 정도까지도 산란을 한다.
유충은 4∼5회 탈피후 번데기가 되는데 노숙유충이 되면 고추에서 나와 땅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우리나라에서의 담배나방 1세대 경과기간은 보통 26∼32일 정도이다.
방제 담배나방은 개체에 따라 성충의 우화기간 폭이 넓고 산란수가 많아 포장에서 각 충태가
중첩되어 발생될 뿐 아니라 알에서 깨어난 어린 유충은 과실속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약제살포 적기를 포착하기가 매우 어렵다.
따라서 담배나방 성충의 발생시기를 판단하여 발생초기부터 10일 간격으로 약제를 체계적으로 살포하는 것이 좋다.
 
풋고추를 수확하고자 할 때에는 약제의 안전사용기준을 지켜 약제를 살포해야 한다.
출처 : 곧은터 사람들
글쓴이 : 솔메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