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칼랑코에

1) 주요 재배품종 특성

품 종 명
화 색
분지성
초 세
꽃눈분화 요구일장
기 타
Bingo
Beta
Fortyniner
Florus
charme
Hurricane
Dennis
Maya
Tarantella
Ealypso
Redsing
Mistral
분 홍 색
노 랑 색
노 랑 색
붉 은 색
분 홍 색
붉 은 색
짙은분홍색
붉 은 색
주 황 색
분 홍 색
붉 은 색
엷은분홍색
 


 
 


 
 
 
 
 
 











11시간이하 일장 3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4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4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3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3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4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3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3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4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4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4주이상
11시간이하 일장 3주이상
고온기 판통 갈라짐
 
 
 
 
고온기 판통 갈라짐
 
도장되기 쉬움
고온기 판통 갈라짐
 
 
도장되기 쉬움

2) 주년재배

  전조, 차광 등에 의해 개화기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고온기의 삽목묘 관리가 어려운 7~8월을 제외하고는 년중 생산 공급이 가능하다.
생산하고자 하는 화분의 크기, 품종에 따라서 적심 회수가 다르므로 적심 회수에 따라 재배기간 또한 다르다.
<표13>은 1회 적심의 경우 주년생산 작형을 나타내었으며 이 경우 재배기간이 약 5개월 가량 소요된다.

<표13> 칼랑코에 주년재배 작형

3) 번식

  종자번식과 영양번식 모두 가능하나 대부분 줄기를 삽목하는 영양번식에 의한다. 잎이 4개 달린 줄기를 삽목하며, 다른 다육식물에 비하여 습기에 강하므로 삽목후 바로 관수하여 그늘진 곳에서 관리한다. 적절한 온도조건은 밤 16℃, 낮 22℃이며 약간의 그늘을 만들어 주면 발근이 잘 된다.

나. 채운각

1) 재배력


2) 삽목 : 4~5월

  용토는 모래단용 또는 버미큐라이트 + 피트모스의 동량 혼합으로 상자 삽목이 적당하다.
삽수는 길이 5~8cm 크기로 잘라서 음지에서 3~4일간 건조시켜야 한다. 삽목후 일소가 일어나지 않도록 차광하여 4~5주간 지나면 발근하여 이식 가능하고, 직사광 아래서 비배 관리한다.

3) 분갈이 : 가을

  기온이 내려가면 분갈이 한다. 용토는 모래를 주재료로 하여 피트모스, 훈탄 등을 혼합한다.

4) 생육중의 관리와 출하

  동계에도 15~20℃로 보온한다. 저온,저조도의 겨울은 관수를 억제하고 충분한 일조확보에 주력한다. 출하시 줄기와 잎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 꽃기린

1) 재배력


2) 생장과 개화습성

  내한성이 강하고 3~5℃로 월동하지만, 저온과 건조상태에서는 잎이 떨어진다. 겨울에도 개화를 지속코자 할 경우 10℃이상으로 보온한다. 주년 개화성이 강하지만 일조부족에는 개화불량이 된다. 고온기에는 단일 조건에서 화아분화가 일어나지만 15℃가 되면 장일조건에서도 분화(分化) 가능하다. 25℃ 전후해서 단일의 기간이 길면 화수가 증가한다.

3) 삽목

  12~15℃ 이상으로 보온하면 언제나 가능하다. 용토는 냇모래 단용 또는 냇모래 + 피트모스를 동량혼합하여, 삽목하는 것이 보통이다.
삽수는 음지에서 3~4일 건조하면 부패가 방지된다. 삽목 후에는 한여름을 제외하고 직사광선 아래 고온 건조하게 유지하고 4~5주간 발근시켜 분 또는 재배상에 식재하여 비배관리 한다.

4) 분갈이

  출하형태에 따라 달라진다. 분의 크기, 재식밀도 등에 따라 조절한다.

5) 생육중의 관리와 출하

  비배관리시 다습, 일조부족에 의한 도장에 주의한다. 출하시에는 꽃 떨어짐을 방지하도록 한다.

라. Sedum morganianum

1) 생장과 개화특성

  내한성이 강하다. 3~5℃로 월동하고 12~15℃ 이상으로 보온하면 주년 생장한다. 개화기는 봄~여름이다.

2) 재배력


3) 번식

  삽목기간은 4~6월, 12℃ 이상의 온도가 되면 주년 가능하다. 삽목상자에 삽목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반적으로 출하 예정 분에 직접 삽목한다. 4~5호분에 15~20본 정도 삽목하지만, 삽목수는 재배기간과 삽수의 공급 상황에 맞게 조정한다. 용토는 펄라이트 + 버미큐라이트 + 피트모스를 동일한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4) 삽목 후 관리

  출하가능한 형상으로 자랄때까지는 15℃ 이상으로 보온하고 충분한 일조와 시비를 해준다. 저온기 용토의 과습은 부패를 일으키기 때문에 통풍을 잘하고 출하시 낙엽에 주의한다.

마. 구형 Mesembryanthemaceae(리톱스, 코노피튬 등)

1) Mesembryanthemaceae란?

  번행초과는 6개의 아과로 분류되고, 이중 2개 아과는 다육식물로서 중요한 종류는 포함하지 않고 있지만 나머지 4개 아과는 Mesembryanthemaceae류, 또는 Mesembryanthemaceae아과군이라고 불리운다.
  이 Mesem류는 120여속 약 3천종의 다육식물로 이중에는 다육원예상 관상가치가 높은 종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번행초과의 다육식물을 편의상 Mesem류라 분류하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여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Mesembryanthemaceae는 그리스어로 [한낮의 꽃]이란 의미로 그 많은 종이 낮전후에 개화해서 저녁무렵에 지기 때문이지만, 일부는 저녁부터 개화하는 것도 있고, 이런 종류의 대부분은 방향성을 갖고 있다.
  Mesem의 대부분이 아프리카 남서부, 특히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남서아프리카(현 나미비아)가 산지이고, 일부는 북아프리카 지중해역, 아라비아 등의 여러지역에 자생하고 있다. 남서아프리카산 이외의 것은 다육도의 정도가 낮고, 흥미를 주는 것이 적다.
  아프리카 남서부에 Mesem의 자생지는 극도로 건조한 지역으로 년간 우량이 500mm이하이고, 주요한 산지는 250mm이하의 곳이 많다. 1년간 한번도 강우가 없는 해도 있다. 이렇게 적은 강우는 바다에 근접한 지역에서는 동계에는 비가 내리고, 하계에는 건조기가 되지만, 내륙부에서는 이와 반대로 된다. 이처럼 비가 적고 오랜 건조기를 참아내기 위해 Mesem은 엽과 줄기가 다육질로 되어 체내에 물을 저장하고, 이것을 이용하여 건기를 이겨내고 있다.

2) 생육특성

  대부분의 종이 가을부터 봄까지 생장하고 여름은 휴면한다. 9월에 이르면 여름 휴면중 마른 구엽(이안에 신엽이 포함되어 휴면중 보호되고 있다)을 밀어내고 신엽이 생장하기 시작한다(코노피륨속 등). 또는 신엽이 모두 휴면전에 먼저 나와서 구엽이 마르고 하부에 종이처럼 말리며 신엽은 활발하게 생장을 개시한다(리톱스속 등). 대부분의 것은 9월부터 11월까지 개화한다.
  주야의 온도차가 15℃ 정도의 가을과 봄이 최고의 생장기이다. 겨울에도 재배실의 온도가 0℃이상이 되면 생장을 계속한다.
  개화가 종료되면 몸체에 신엽이 생기고 서서히 봄을 맞아 생장을 지속한다. 늦은 봄이 되면 오래된 엽은 생기를 잃고 종이모양으로 앏게 마른다. 전술한 코노피륨속의 형에서는 이 오래된 껍질이 마르고 그 내부에 신엽을 포함한채 휴면기에 들어가고 리톱스속의 형은 신엽 밑에 구엽이 마른 상태에서 휴면한다. 이러한 구엽과 신엽이 교체하는 것을 Mesem의 탈피라고 한다.

3) 재배요령

  구형 Mesem은 매우 건조한 지역에서 자생하고 구상으로 변화된 엽이 저수조직이 된 식물이기 때문에 건조에는 강하지만 습도에는 약하다. 또한 구상의 엽과 뿌리 사이에 있는 줄기는 매우 짧고 관수로 인해 부패하기 쉬운 식물이다.
  생장점은 줄기의 바로 윗부분에 있기 때문에 줄기의 부패는 구체 전체의 부패로 이어진다. 구형 Mesem은 얕게 심고 배양토의 상부에 입자가 큰 돌을 올려놓아 구체를 지지하면서 줄기부분이 건조되기 쉽도록 만들어 주어야 한다.
  생장기에 들어서는 9월이 이식의 적기이며 묘구입의 적기이기도 하다. 초벌구이분은 너무 건조하기 쉽기 때문에 붉은 도자기분이 적당하며 물주기는 재배환경과 종류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식재 3~4일후부터 물주기를 시작한다. 9월부터 3월까지는 분토양의 2/3정도가 마르면 분구멍으로부터 물이 나올 정도로 물을 준다.
  동계에 온실이 0℃정도 되는 경우는 물의 양과 횟수를 감하는 것이 안전하다. 4월에 들어서부터 물주기를 점점 감하고 장마철에는 단수한다. 그리고 여름에 다시 물주기를 시작하지만 구체가 과도하게 약해지지 않도록 저녁무렵 10일에 1회 정도 물주기를 하는 것이 좋다.
  Mesem은 광을 좋아하며 [태양의 아들]라 불리우기 때문에 생장기에는 가능한한 충분히 광을 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여름 휴면기는 한랭사 등을 이용하여 일소 현상을 방지한다. 온실내의 온도가 0~40℃정도까지는 고사하지 않는다. 겨울철 광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온으로 관리하면 연약한 묘가 되어 여름 건조기를 이겨내지 못하는 연약한 묘가 되기 쉽다.
  여름은 전술한 차광과 통풍을 잘 조화시켜 40℃를 넘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통풍은 여름은 물론이지만 생장기의 가을부터 봄까지 충분하게 한다. 겨울에도 맑은 날은 한낮 온실을 열고 통풍시켜야 건강한 묘가 된다.

'화훼재배 > 화훼재배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인장의 접목번식  (0) 2007.03.29
선인장의 삼목번식  (0) 2007.03.29
접목선인장의 재배기술  (0) 2007.03.29
선인장의 재배기술  (0) 2007.03.29
장미재배  (0) 2007.03.2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