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병충해 방제

기관 : 작물시험장 작물환경과
주소 :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209번지
성명 : 박장환 (문의)
전화(Fax) : 031-290-6725 (031-292-4560)

1. 갈색무늬병

 가.병징

땅콩의 갈색무늬병의 병징은 6월 상.중순경부터 발생하여 생육초기에 심하게 발생하는 병으로 땅콩잎, 잎자루, 줄기 등에 발생한다. 처음에는 황갈색의 둥근 병반이 나타나 진전됨에 따라 다갈색이나 흑갈색의 병반으로 변하면서 침해부 위와 잎 뒷면에는 회색곰팡이가 생겨 썩으면서 일찍 잎이 떨어진다.(사진 1)

<사진 1> 땅콩 갈색무뉘병(갈반병) 의 병징

 나.방제

이 병을 방제하는 데는 이어짓기를 피해야 하며, 병이 없었던 포장에서 채종한 것을 종자로 해야한다. 종자는 반드시 캡탄 분의소독을 하고 병이 발생했을 때는 즉시 다이센 엠-45,500배액, 다코닐 600배액, 베노밀수화제 1,500배액 또는 톱신엠 1,000배액을 1주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준다.

2. 검은 무늬병

 가.병징

  땅콩 검은 무늬병의 병징은 7∼8월 고온 다습할때 잎, 줄기, 잎자루, 떡잎 등 에 발생하는데 먼저 하위엽부터 발병하여 상위엽으로 전염하면서 낙엽을 일으 켜 20∼30%의 수량감소를 가져온다. 잎은 처음 흑갈색으로 직경 1∼5mm의 원형 병반을 만들고 병반은 앞 뒷면 모두 흑갈색이다. 갈색무늬병이 조기에 발병되는 반면 검은무늬병은 후기에 발병된다.(사진 2)

<사진 2> 땅콩 검은 무뉘병(흑반병) 의 병징

 나.방제

방제법으로는 병원균이 균사상태로 월동하기 때문에 경엽을 재료로 한 미완숙 퇴비의 사용은 안하는 것이 좋다. 또한 토양중에서 월동하기 때문에 연작은 피하고 균계가 종자에 부착하여 발생할 때도 있으므로 종자소독(종자1kg에 캡탄 수화제 3∼5g 비율)을 하는것이 좋다. 약제방제로는 타로닐수화제(600배), 지오 판수화제(1,000배), 베노밀수화제(1,500배), 만코지수화제(500), 비타놀수화제 (2,000배)등을 10일간격으로 3∼4회 아침일찍이나 오후늦게 또는 날씨가 흐린날 약액이 엽이면에 충분히 묻도록 살포하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3.그물무늬병

가.병징

땅콩 그물무늬병의 병징은 검은무늬병과 같이 7∼8월의 상순경부터 발생되기 시작하여 기온이 서늘해지면서 크게 번지는 병으로서 병징은 황갈색 내지 청동 빛깔의 거미집 또는 그물모양의 병반이 잎 표면에 나타나기 시작, 병반이 진전 되면서 점점 커지면서 여러개의 병반이 어울어져 잎 표면전체를 덮게 된다. 오래된 병반은 말라 찢어지며 조기낙엽의 원인이 된다. 흔히 검은무늬병이나 갈색무늬병과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병이 심할때는 9월하순 이전에 모두 낙엽되어 수량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사진 3)

<사진 3> 땅콩 그물 무뉘병 의 병징

 나.방제

방제법으로서는 저항성 품종의 재배가 가장 바람직하나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저항성 유전자원을 찾을 수 없으므로 일단 병반이 보이기 시작하면 만코지수화 제(500배), 베노밀수화제 1,500배액 혼합액을 검은 무늬방제법 동일 시기에 10일 간격으로 3∼4회 살포하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4. 흰비단병(백삽병)

 가. 병징

땅콩 흰비단병은 다범성의 병원균으로 따뜻한 지역에 발생이 많고 균사 및 균핵으로 토양중에서 월동한다. 적당한 습도와 온도를 만나면 균사를 내어 신장한다. 식물체의 지제부를 침해하면 발육 저하나 고사를 초래한다. 병원균은 뿌리나 협실부위에도 침입하여 경엽의 고사뿐만 아니라 협실부에 부패현상을 일으킨다. 경엽부위에는 외관상의 이상은 없지만 협실이 부패하는 일이 많다. 병균에 감염된 식물체는 지표면에 다수의 백색견사상의 균사층이 형성되면서 직경 0.5∼0.8mm 크기의 균핵을 다수 형성하기도 하는데 균핵은 처음에 백색이지만 나중에는 다갈색으로 변한다.(사진 4)

사진 4> 땅콩 흰 비단병(백삽병) 의 병징

5. 녹병

 가.병징

땅콩 녹병의 병징은 땅콩잎 뒷면에 녹같은 작은 반점이 무수히 생기며 심할때는 잎표면에도 번지는 병으로서 점무늬병보다 약간 늦게 발생한다. 기상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8월중하순 부터 발병하는 병해이다. 병반은 보통 원형이며 크기는 직경이 0.3∼1.0mm 정도된다. 이 병에 걸린 잎은 갈색무늬병이나 검은무늬병과는 달리 낙엽되지 않고 식물체에 그대로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방제

방제법으로서 종자소독을 철저히 하고 이어짓기를 피하며 돌려짓기 재배를 해야 한다. 약제방제로는 다이센 엠-45 400-500배액을 뿌리거나 지네브 500배액을 발병초기인 8월초순경부터 15∼20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준다. 갈색무늬병이 동시에 발생했을 때는 베노밀 1에 지네브 3의 비율로 혼합하여 15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주면 갈색무늬병과 녹병을 동시에 방제할 수 있다.

 

6. 굼벵이(풍뎅이류)

 가.성상 및 피해

풍뎅이중 주로 큰 검정풍뎅이의 피해가 심한데 큰 검정 풍뎅이는 년 1회 발생하며 대부분이 3령 유충으로 땅속 30cm 정도에서 월동한다. 성충은 6월 상순에서 9월상순까지 발생하는데 7∼8월에 발생최성기를 보인다. 산란은 땅속에 1개씩 하는데 1마리가 보통 20∼40개의 알을 낳으며 산란기는 10∼15일이다. 유충은 3령이 지나면 흙집을 짓고 그 안에서 번데기가 되는데 번데기 기간은 10∼20일이다. 참 검정 풍뎅이는 2년에 1회 발생하는데 성충은 4월하순부터 6월하순까지 발생하며 5월중순에 발생최성기를 보인다. 3령으로 겨울을 지낸 성충은 8월하순부터 번데기가 되며 번데기 기간은 18∼20일 정도이다. 부화는 8월하순부터 시작하며 부화된 성충은 지상부로 나오지 않고 그대로 겨울을 지낸다음 4월하순부터 지상으로 나와 교미하고 산란한다. 애풍뎅이는 연 1회 발생하는데 정확한 생태는 아직 조사되지 않았으나 2∼3령 유충으로 겨울나기를 하며 성충은 5월하순∼8월하순까지 발생하는데 7월중순에 발생최성기를 보인다. 이 굼벵이들은 파종기때는 별로 해가 없으나 7∼8월의 결협, 등숙 초기에 애벌레가 크게 피해를 주고 있으며 이 굼벵이의 기주가 야산의 수목에서 월동하며 땅콩밭에 2차적으로 침해한다.

 나.방제

방제법으로서는 땅콩밭에 미숙퇴구비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성충은 미숙퇴구비의 부패시 발생하는 특유의 냄새에 유인되어 산란하고 미숙퇴구비의 수분은 알의 발육 및 알수의 증가를 조장시키며 유충의 먹이도 되어 유충의 생존 및 성장을 촉진시킨다. 약제방제로는 에토프입제, 타보입제, 파라치온입제, 카보입제 등을 파종전 토양정지작업시 토양과 잘 혼화시켜주고 7월하순경 풍뎅이 발생성기로 부터 15일 이전에 땅콩의 포기를 중심으로 다시 한번 밭에 전면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살포량은 10a 당 5∼6kg가 적당하며 비닐피복재배법 조건하에서 약해가 발생할 가능성은 있으나 수량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않다.

7. 점박이 응애

 가.병징

점박이 응애는 고온 건조할때 많이 발생하는데 땅콩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작물들에게도 큰 피해를 입힌다. 점박이 응애는 잎의 뒷면에서 즙액을 빨아 먹는데 잎이 엽록소를 잃으므로 잎의 표면에 백색점이 생기고 심할때는 변색하여 일찍 떨어진다. 그리고 완숙잎보다 어린 잎의 뒷면에 붙어 해를 가하는 것이 특징이다.

 나.방제

땅콩포장 조건하에서는 크게 문제되고 있지 않으나 온실이나 하우스에 재배할때는 피해가 심하므로 일단 응애가 발생할 증상이 보이면 지체 없이 테디움, 켈센 800배액을 뿌려주거나 메타시톡스 1,000배액 등을 3-4일 간격으로 2-3회 뿌려주는 것이 좋다.

 

8.콩줄기 명나방

 가.생활사 병징

땅콩포장에서 최근 피해가 증가하여 문제시 되고 있는 콩줄기 명나방은 연2회 발생하는 해충으로 5월하순과 8월상순에 발생하여 땅콩에 유충의 피해는 7월 하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8월상순경에 최고에 달한다. 가해양상은 1협에 1-2마리가 주로 줄기의 선단에서 3cm내외에 침입하여 가해하며, 유충상태로 콩 또는 땅콩의 피해줄기속에서 월동한다.

 나.방제

방제법으로는 에카톡스유제,메포수화제를 피해초기를 기점으로 하여 10일간격으로 2회 살포하여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9. 땅콩 뿌리혹 성충

가.생활사 및 병징

 땅콩뿌리혹 선충은 땅콩뿌리의 Gall(선충이 들어가 있어 둥그렇게 부풀은 모양) 내에 1∼여러마리가 들어있는데 암컷이 자라면 꼬리부분이 조직외로 나와 육안으로도 제리모양의 알이 Gall 표면에 바늘모양으로 나와 있는것이 눈에 뜨인다.

 이들 유충은 땅콩의 뿌리로부터의 분비물이나 자극에 의하여 토양수를 통하여 뿌리에 접근하며 가장 유연한 분지근의 선단부근으로부터 침입한다. 선충의 피해는 7월하순∼중순에 나타나는데 이때 피해입은 줄기는 뿌리에 Gall이 심하게 착생하기 때문에 주경장은 짧고 분지수도 현저하게 감소하며 경엽은 황변하고 발육의 저해가 현저하다.

 그러나 7월하순이후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엽색은 회복하여 다시 녹색을 띠고 피해가 경미할때에는 경엽의 발육도 회복하여 외관적인 생육의 저해는 거의 인정할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피해의 발현은 연차간 차가 비교적 크고 연작을 계속하여도 기상조건(기온, 일장)에 영향을 받으면 외부적인 증상을 거의 띄우지 않고 경과하는 때가 있다.

나.방제

방제법으로서 땅콩뿌리혹 선충은 수박, 딸기, 옥수수, 감자, 밭벼 등에는기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 작물과 윤작을 하는 것이 좋고 약제방제로는 에토포입제, 타보입제를 10a당 6∼9kg를 파종전 토양정지 작업시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사진 5)

<사진 5> 병해를 입지않고 잘 관리된 땅콩포장(경기도 여주군 대신면)

 

<참고문헌>

  1. 농촌진흥청,1990,최신 참깨 땅콩재배기술
  2. 박래경등,1988.작물재배의 신기술,pp35-53

'밭작물재배 > 땅콩.당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랭지당근 ‘씨비닐 재배’  (0) 2007.05.03
땅콩의 재배양식  (0) 2007.03.29
땅콩의 생육환경  (0) 2007.03.25
땅콩의 석회시비기술  (0) 2007.03.25
[스크랩] 땅콩재배  (0) 2007.03.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