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 이런 증상이 발생한다면...

▶ 주행중 브레이크를 밝으면 쇠가 깍이는 소리가 난다.
    앞바퀴의 패드나 뒷바퀴의 라이닝이 심하게 마모되면 패드나 라이닝의 쇠 부분이 디스크
    드럼의 쇠 부분과 맞닿아 나는 소리이다. 계속해서 사용하면 디스크나 드럼이 마모되어
    교환해야 하기 때문에 정비 비용이 추가로 들수 있다. 이럴때는 차속도를 평소보다 낮추고
    브레이크 밟는 횟수를 줄여 운행하면 목적지까지 갈수는 있다.
    하지만 곧바로 정비소를 찾아 차를 손보는 것이 올바른 대처방법이다.

▶ 주행중 핸들이 떨린다.
    시속 100~120km에서 핸들이 떨리다가 속도를 낮추거나 올리면 떨리는 증세가 없어진다.
    이것은 타이어 휠 밸런스가 맞지 않아서 그렇다. 이런 상태로 계속 운행하면 허브베어링
    이 조기 마모될 뿐 아니라 앞바퀴와 연결된 링크들도 조기 마모된다. 휠 밸런스를 맞추었
    는데도 떨리는 현상이 생기면 휠 얼라이먼트가 맞지 않아서 생긴 현상이다. 이럴 때는
    전문업소에서 점검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 허브 베어링? 바퀴 중심축과 바퀴를 지지하는 베어링

▶ 클러치 페달을 많이 떼야 차가 출발한다.
    클러치 페달 조정은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그러나 평소와 다르게 엔진
    탄력이 많이 떨어진 느낌이 든다면 클러치 디스크가 마모되어서 그렇다. 심할 경우는 엔진
    시동은 되지만 기어변속이 안되어 운행이 불가능하다. 클러치 디스크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설치되어 동력을 끊었다 이었다하는 역할을 한다. 동력이 끊어져야 변속이 가능하
    기 때문에 기어변속때 항상 클러치 페달을 밟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클러치 디스크교환
    시기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겨울철에 히터가 따뜻하지 않는 것 같다.
    제일 먼저 계기판 온도계 지침이 많이 올라가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온도계지침이 많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냉각수 통로를 제어하는 밸브 불량이거나 냉각수 흐름을 통제하는
    수온조절기가 불량해 냉각수 통로를 항상 개방시켜 놓았기 때문이다. 수온조절기는 엔진
    과 라디에이터 사이에 설치되어 엔진의 냉각수 온도가 올라가면 냉각수를 식히기 위해
    라이에이터 쪽으로 냉각수가 흘러갈수 있도록 통로를 개방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냉각
    수조절기가 불량하면 엔진냉각수 온도가 많이 올라갈수 없기 때문에 히터에서 뜨거운
    바람이 나오지 않는 것이 좋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라디에이터 앞쪽에서 신문지로 1/3
    정도 가려주면 냉각효과가 떨어져 히터에 따뜻한 바람이 나온다.

▶ 히터나 에어컨을 켜면 퀴퀴한 냄새가 난다.
    여름철에 에어컨을 커면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통로에 온도차가 생겨 수분이 생긴다.
    이 수분은 에어컨을 끄더라도 계속남게 되고 나중에 곰팡이가 기생하게 된다. 곰팡이가
    퀴퀴한 냄새의 주 원인이기 때문에 정비업소를 찾아 제거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또 요즘
    차들은 항균필터 불량이 원인일수 있어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한다.

▶ 주행 중 차가 한쪽으로 쏠린다. 
    제일 먼저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야 한다. 타이어 좌, 우측 공기압이 맞지 않으면 공기
    압이 낮은 쪽으로 자동차가 쏠리게 된다. 두 번째는 쇼크 업소버에 있는 스프링이 탄성력
    을 잃게 되면 탄성력이 상실된 쪽으로 자동차가 기울게 되고 결국 주행중 자동차가 쏠리
    게 된다. 세번째는 휠 얼라이먼트가 맞지 않아 발생할수 있다.

▶ 타이어가 편마모 된다. 
    도로노면의 구조상 정상적인 차라도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지 않고 타면 편마모가 발생된
    다. 따라서 1만KM마다 타이어 위치 교호나을 해주는 것이 좋다. 그런데 평소보다 지나치
    게 많이 편마모 된다면 바퀴의 얼라이먼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특히 승용차의 경우는
    앞바퀴에 편마모 현상이 심하다.

※ 휠 밸런스란?(Wheel balance)
    무게 중심이 맞지 않는 둥근 물체를 굴리면 원심력이 작용해 무게 중심이 많은 쪽으로
    기운다. 타이어와 휠도 마찬가지로 무게 중심이 맞지 않으면 위 아래로 요동치면서 굴러가
    게 되는데 휠 밸런스란 타이어와 휠의 균형을 잡아주는 작업을 말한다.

※ 휠 얼라이먼트란?(Wheel alignment)
    운전 중 핸들 쏠림 현상과 타이어 편마모등을 점검하기 위해 휠 얼라이먼트를 받는데 이것
    은 주행상의 안정성과 타이어 수명등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또 캠버, 캐스터, 토, 킹핀경사
    각이라는 데이터를 고가의 첨단 컴퓨터 진단장비를 통해 확인해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 모든도전은 그과정만으로도 아름답다
글쓴이 : ^*^~v 브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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