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해충/잡초 : 잿빛곰팡이병
·게제호 : 2003. 03
·작물 : 채소
·작목 : 토마토
·작목/생활사 :
·젹용대상 : 병균
 

잿빛곰팡이병
고추, 토마토, 가지 등 수백 종의 작물에 발생한다. 과실, 잎, 과경, 잎자루 등 지상부의 모든 부위에 발생하나 특히 잎과 과실에 발생이 많다. 초기에는 갈색의 소형반점으로 나타나 확대되는데 심하면 잎 전체가 고사한다. 과실에도 암갈색의 작은 원형병반으로 나타나서 진전되면 과실 전체가 물러 썩는다. 줄기는 꽃잎이나 잎이 떨어져 붙어 있는 부위에서 발병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은데 심해지면 줄기 전체가 갈색으로 변하여 고사한다. 병든 부위에는 잿빛의 분생포자가 밀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병원균은 균핵이나 분생포자의 형태로 토양이나 병든 식물체의 잔재에서 월동하여 1차 전염원이 되며 2차 전염은 기주작물의 병반위에 형성된 쥐털같은 분생포자가 비산하여 이루어진다. 20℃ 전후의 저온과 다습환경이 가장 중요한 병 발생 원인이다. 잿빛곰팡이병은 수 백종의 식물을 침해하는 다범성 병원균으로 짧은 시간내에 다량의 분생포자를 형성하므로 한 작기 내에 수십 세대를 거쳐 발병할 수 있다.
하우스 내 온도가 낮고 바깥 기온과의 온도차가 심할 때 발생은 급격하게 증가하게 되므로 구름낀 날이나 비오는 날이 며칠간 지속될 경우 하우스 온도를 높이고 환기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하우스내 병든 식물체는 비닐봉지에 넣어 하우스 밖에서 소각 또는 매몰하고 꽃잎이 과일이나 잎, 줄기에 묻어 있지 않도록 한다. 질소비료 과용을 금하여 식물체가 너무 도장하지 않도록 시비조절과 투광에 유의한다. 병원균은 급격히 증식하므로 한번 번지면 방제하기 어려우므로 발생초기에 집중적으로 방제해야 한다. 잿빛곰팡이 방제전문약제는 이프로, 지오판, 터부코나졸, 후루아지남, 포리옥신, 가벤다, 메파니피림, 프로파 등 20여종이 있다. 약제사용은 수화제보다 분제 또는 훈연제, 연무제 등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본 병원균은 액제내성이 매우 잘 발달하므로 계통이 다른 약제를 교호로 살포해야 한다.

+ Recent posts